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쉬즈N Jun 29. 2022

시험관 시술 중 찐 살, 언제까지 빼야할까?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신촌점 신예지 원장입니다.

시험관을 진행하다 보면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죠? 정확한 통계는 아니지만 보통 한 주기 당 2~3kg 정도는 늘어난다 생각하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그래서 쉬지 않고 시험관을 3차 정도 거치고 나면 체중이 거의 10kg 정도 증가해서 체형이 변하는 일도 흔히 있습니다. 

과연 시험관은 살이 찌는 시술일까요? 만약 시험관이 살이 찐다면 무엇 때문에 찌는 것일까요?


보통 시험관을 진행하면서 체중이 증가했다고 병원에 호소하면 병원에서는 ‘호르몬 때문에 살 찌는게 아니라 다 OO님이 많이 드셔서 내 살 찐거에요’ 라는 웃픈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요.

시험관을 진행할 때는 프로기노바 등의 에스트로겐제제나, 과배란 주사, 이식 후 사용하는 질정과 배주사 등의 프로게스테론제제가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호르몬에 민감한 사람들은 이런 호르몬 때문에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자 채취를 하게 되면 골반강에도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먹어 찌는 살도 있지요^^ 보통 시험관을 진행할 때는 평소보다 고영양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시험관 할 때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는 영양제, 보양식, 고영양식, 영양탕, 장어, 추어탕, 포도즙 등 좋다는 음식들을 챙겨 먹게 되지요. 또 이식 후에는 혹시 착상이 잘 되지 않을까 걱정되어 대부분 누워 지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개월간 제대로 된 운동 하나 못 하고 활동량을 극도로 줄여 지냅니다. 결국 3회 정도의 시험관을 진행한 1년 후에는 10kg 정도가 증가하는 거죠.

이렇게 시험관을 진행하며 체중이 증가했는데, 꾸준히 시험관을 진행해야 한다면 살을 빼도 되는 걸까요? 다이어트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다이어트는 해도 될까요?

체중을 급속도로 빼거나 지나치게 굶는 다이어트는 분명 조심해야 하지만, 매 시험관 후 체중을 원래대로 돌리는 노력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시험관 과정에서 체중이 증가하면 보통 다른 부위보다 복부에, 근육이나 수분보다 지방이 많이 쌓이는 형태를 보이는데, 복부지방률이 증가할수록 착상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체성분 구성이 깨어지며 급격한 체중 증가로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할 경우 난자의 질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체중이 증가한 상태에서 임신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체중이 증가하면 임신성 고혈압, 임신성 당뇨, 임신중독증 등으로 인한 주산기 질환 위험성이 높아져, 임신을 잘 유지해 만삭에 출산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2. 그렇다면 다이어트는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요?

임신을 준비할 때 지나치게 굶는 다이어트를 진행할 경우 또한 난소의 기능과 내막 두께에 지장이 생깁니다. 되도록 굶는 다이어트보다는 활동량을 늘리고 영양섭취의 구성을 조절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량을 늘리는 기준은, 임신준비를 하기 전 활동량보다 10% 정도를 더 늘리는 정도로 해주시면 됩니다. 필라테스 등의 운동도 좋고, 빠르게 걷기나 계단 오르기 등의 근력과 유산소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운동도 좋습니다.

식사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과 신선한 야채 섭취를 증가하면 좋습니다. 하루 한 끼는 푸성귀에 고기나 계란 등을 올려 먹는 샐러드를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10시간 안에 세 끼니를 드시되, 그 외의 14시간동안에는 물 외에는 아무 것도 섭취하지 않는 패턴을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오전8시~오후 6시까지 3끼를 먹는다면, 6시 이후에서 다음날 아침까지는 아무것도 안 먹는 것이지요. 인슐린 감수성을 회복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3. 언제까지 빼야 할까요?

보통, 시험관 직후에 증가한 체중은 많은 부분이 부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식사량을 늘릴 경우에는 2주까지는 에너지가 간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되어 있다가 이후에는 체지방으로 정착됩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시험관 한 주기가 끝나면 2주 이내에 체중을 원래대로 돌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리 길어도 1개월이 지나기 전에 줄이는 것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증가한지 오래되지 않은 체중은 적은 노력으로도 금방 감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시험관과 시험관 사이의 다이어트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은 댓글로 질문 주시면 대답해드리겠습니다.

시험관을 진행하는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시험관에 올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 안에 임신 시도와 시험관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특별한 이벤트가 아니라 편안한 상태에서 누리는 것이지요. (물론 말이야 쉽겠지 생각하시겠지만 정말 중요하답니다^^) 여러분의 임신 시도가 즐겁고 행복한 이벤트가 되어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난자채취전후, 이식전후 뜸, 좌훈, 침치료해도 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