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머스가이 Feb 21. 2022

NFT Klaydino 방문기

진유연 현장방문 클레이다이노

안녕하세요 진유연입니다. 

핫한 거라면 또 그냥 지나칠 수 없어서 이번에는 NFT를 한번!

그림 쪼가리가 왜 그리 비싸냐 하는 바로 그것이죠. 

머가 몇억이고 수백 배 수십 배 올랐다고 들어봤더 그것!!!

바로 그 느프트(NFT)를 한번 알아봤습니다.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24609


당연히 이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아시죠 투본선~

그래도 혹시 몰라서 클레이튼에서 나름 체크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클레이튼 공식 트위터 계정


만나본 곳은 클레이 다이노라는 프로젝트입니다. 

 https://dino-klay.gitbook.io/klaydino-kor/


대표님을 만나봤습니다.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음 오픈 가능 범위 까지라면... 클레이 다이노라는 법인을 설립하여 대표를 맡고 있고 저희 클레이 다이노 프로젝트를 운영 중인 Hake라고 합니다 ^_^ 회계 관련 일을 했었습니다. 

 

이런 애들을 만들고 파는 사람임


2. 아무래도 돈을 다루다 보니 NFT에서 돈 냄새를 맡으신 건가요?

 - 저희가 처음 클레이 다이노 NFT를 시작하게 된 배경이 원래 어렸을 때부터 환경에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근데 최근 2019년부터 기후변화가 심상치 않더니 산불과 다양한 환경적인 이슈가 두드러지기 시작했고, 그 부분에서 제가 같이 작까님과 같이 얘기를 하면서 뭔가 사람들을 모아서 이런 친환경정책? 기부 정책? 과 같이 지구를 위해 우리가 무언가를 같이 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얘기를 해서 진행한 것이고 돈 냄새는 아직 맡지 않았습니다! ㅋㅋㅋ

 

3. 보통 이 글을 보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nft에 대해서 잘 모르실 수 있는데 대표님은 NFT를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 어려운 질문입니다만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이 현재 NFT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투자자산이 될 수 있고, 어떤 분에게는 이러한 환경적인 생각을 같이 하는 커뮤니티에 참여하고자 구매하는 하나의 입장권이 될 수도 있으며 어떤 분에게는 이러한 PFP NFT 즉 현 인터넷 세계에서 프로필로 사용하거나 남들에게 뽐내면서 발전해가는 web 3.0 세계에서 자신의 자아를 표현하는 방식 중 하나이며 앞으로는 너무나 당연해질 새로운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로 대체한다. 이런 건 대체가 가능하다. 진유연은 대체 불가능!!!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C%B2%B4_%EB%B6%88%EA%B0%80%EB%8A%A5_%ED%86%A0%ED%81%B0

 


4. 우스갯소리로 느프트에 나올 동물은 다 나왔다라고 하는데 공룡으로 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선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입니다. 유니콘도 나오고 전설적인 동물도 다 나온 것 같은데.. 저희가 공룡으로 시작한 이유는 저희 작까님이 '이걸로 하자!'라고 말씀하시면서 보여주신 작품이 공룡이었습니다.

최초로 탄생한 다이노와 다이노베이비

진: 순수하게 작까님의 아이디어다?

헤: 네 맞습니다. 환경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해진 동물이 많아졌는데 ‘멸종’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게 공룡이잖아요. 물론 공룡이 멸종한 이유는 다르지만요.

저희가 생각한 스토리라인을 얹기에도 좋은 동물이자, 무엇보다 캐릭터가 귀여웠습니다.

 

5. 느프트 프로젝트들이 주로 해외에서 먼저 시작되고 한국에는 아직 초기 단계로 보이는데 해외 프로젝트와 한국 프로젝트의 차이가 있을까요?

 - 짧게나마 해보자면..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표현 방식과 생각 방식이 조금 다른 것과 한국 프로젝트의 경우는 아직 매우 초기단계라고 생각합니당 ^_^

 

6. 클레이 다이노와 환경보호는 어떻게 연결되나요? 환경을 위해 하는 일이 있을까요?

 - 저희 클레이 다이노 유튜브가 현재 개설되어 다양한 콘텐츠로 펼쳐질 예정입니다. 스토리를 애니메이션으로 풀어 나갈 예정인데, 그 과정에서 클레이 다이노라는 캐릭터와 베이비가 만나 환경적인 이슈를 만나 이를 위해 같이 극복하고 힘쓰는 과정을 클레이 다이노만의 색깔로 해석하면서 많은 분들에게 환경적인 이슈에 대해서 알리고자 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내뿐 아니라 해외 타게팅을 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클레이 다이노 IP에 대해 알게 되고, 클레이 다이노 NFT 프로젝트에 대해 알게 되면서 환경적인 이슈를 자연스럽게 접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현재는 기부활동만 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시간과 여력이 허락한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다이노 호들러와 대외 기업/기관들과 함께 친환경적인 그리고 선한 영향력을 전하고자 합니다

 

7. 클레이 다이노 자랑 한번! 우리 프로젝트가 이거는 진짜 최고다 하는 게 있다면요?

 - 귀여운 건 느프트 중에 가장 최고인 것 같습니다. 귀여움!

 

Nemo Planet 콜라보


8. 그럼 대표님은 어느 정도로 귀엽다고 생각하시나요?

- 현재 피규어 업체 견적을 많이 받아 놨고 모델링 선정 중에 있는데 꼭 피규어 여러 개를 만들어서 책상에 올려놓고 보면서 일하고 싶을 정도로 귀엽습니다

진: 대표님이요…

대략 이런 느낌으로 하자...

헤: 아 저요? 헐! 저는 귀여움과 거리가 멉니다 대략 180도 정도

어렸을 때는 생긴 게 산적 같다는 소리도 많이 들었었습니다

진: 그래서 나에겐 없는 귀여운 걸로 하시는군요… 

헤: 예

 








9. 이게 프로젝트들 보면 v1 v2 그리고 유사하게 비슷한 걸로 넘어가고 하는 게 있는데 그건 어떻게 다른 건가요? 같은 프로젝트인가요 다른 프로젝트가 되는 건가요?

 - 아마 프로젝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만 저희는 v1과 v2 모두 같은 프로젝트이고 같은 세계관을 공유합니다 예를 들면 v2는 클레이 다이노 베이비인데요, 베이비가 자라면 v1의 클레이 다이노가 됩니다...


진: 아 그런 게 소위 말하는 세계관 이런 건가요? 각 프로젝트마다 세계관이 있는데 다이노의 세계관은 어떻게 되죠?

헤: 세계관의 첫 부분만 설명을 간략히 드리자면 과거에 멸종된 클레이다이노가 현재 시대에 우연한 계기로 다시 태어나게 되는데 과거와는 너무나 다른 환경에 실망을 금치 못하고, 지구를 다시 복원시켜보자는 일념 하에 다른 베이비와 다이노들을 만나는 여정을 떠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에피소드들이 있을 것이고 그 부분들은 이제 다양한 콘텐츠로 풀어나갈 예정입니다.중간중간 다른 세계관 (다른 파트너사)의 캐릭터들도 등장할 수 있습니다 ㅋㅋ

진: 그렇다면 저 여정 중에 현재 어느 정도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헤: 아직 유튜브에 공개된 건 다이노 베이비와 다이노의 만남이므로, 아주 첫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bTUfm939-g&t=3s

짧지만 강력하게 귀여운 영상

 

10. nft는 다들 커뮤니티가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클레이 다이노의 커뮤니티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 저희가 원하는 커뮤니티는 다른 커뮤니티를 배척하지 않으며 디씨인사이드의 식물 갤러리처럼 서로가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커뮤니티를 지향합니다


아래 영상은 조금 더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꼭 보시길

https://www.youtube.com/watch?v=fOLKdNzxwxA 



진: 지금 대표님의 바람과 같이 흘러가고 있나요?

헤: 근데 이게 사람이 목표와 현실이 다르듯이 어느 정도 괴리감이 있겠지만 귀여운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 (귀여운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착한 분들밖에 안 계십니다)이 많이 계셔서 클린하고 즐거운 커뮤니티라고 생각합니다 

 

11. 인터뷰 전에 검색을 해보니까 민머리단? 킹단? 이런 것도 있는데 그것도 커뮤니티인 건가요? 운영진이 만들어 준 건가요 아니면 유저(홀더) 들이 직접 만든 건가요 알아서?

킹단! 을 포함한 여러 개의 단을 홀더들이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운영 중이다

- 네! 다이노 커뮤니티 내의 또 다른 커뮤니티인데, 유저분들이 직접 만들었답니다!

커뮤니티 별로 활동을 하실 수 있게끔 저희가 많은 지원을 드리고 있고 추후에 샌드박스 메타버스에 단 별로 건물도 하나 씩 지어드릴 예정입니다 재미있게 노시라고


진: 샌드박스 면 그 엄청 비싼 땅 아닌가요? (샌박 랜드 소개) 남에 땅에다 막 놀아도 되나요? 아님 땅이 있나요?

헤: 저희 클레이 다이노 팀은 3x3의 땅이 샌드박스에 있답니다! 그것도 입지 좋은 아타리 땅 근처에 있답니다 :) 다이노 땅에서 놀다가.. 심심하시면 아타리 땅 가셔서 아케이드 게임도.... 가능합니다... ㅋㅋ

진: 땅이라니 굉장하군요

헤: 메타버스에 진심인 편입니다!! ^_^

진짜로 땅 있다고 이미지를 보내왔다...

참고로 샌드박스 땅 중에 아타리 근처 땅이 비싸다고 한다. 

https://paxnetnews.com/articles/81049 

위 기사가 작년 기사니까 지금은...


12. 프로젝트를 위해서 자금 모집, 민팅이라는 걸 해서 자금을 모집하셨을 텐데 그 자금은 주로 어떻게 사용하나요?

 - 저희 클레이 다이노 미디엄 글을 보시는 분이면 아시겠지만 저희 글에는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저희 클레이 다이노라는 프로젝트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얼마의 금액이 얼마에 들어가 있고 어떻게 쓰였는지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금은 30% 현재 외주 비용 및 운영비용으로 그리고 나머지 70%는 디파이 전문가 및 경험자 분들의 조언을 담아 주기적인 수익을 통한 재분배를 위한 디파이 예치가 되어 있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_AZAZL-5NskAV8tbqktktyvg-JskkHg58vK9v1QycE/edit#gid=1521385098

진: 네??? 그런 걸 다 오픈한다고요??? 원래 다 오픈하나요? 다른 프로젝트들도

헤: 제가 알기로는 다이노밖에 없습니다. 

진: 사실 회사의(법인이니까) 운영을 다 오픈하기는 쉽지 않을 텐데 그렇게 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헤:  음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로드맵을 추진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로드맵대로의 추진을 믿고 따라오실 수 있는 홀더분들이 중요하고 이 홀더분들에게 최대한의 신뢰를 드리고자 오픈을 하게 되었습니다. 

 

진:  신뢰하니까 생각났는데.... 러그풀? 이런 말들이 많이 보이던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찌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말씀하시기 그럴 수도 있지만 대표로서가 아니라 nft에 있는 사람으로서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헤: nft에 있는 사람으로서 러그풀은 시장의 분위기 저하를 발생시키게 되는 요인인데 최근 개인 프로젝트보다 기업 NFT 프로젝트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 시점에서 점점 러그풀에 대한 경각심도 늘고, 실제 러그풀이 일어나는 프로젝트들도 점점 줄어들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진: 그래서 지금 클레이 다이노는 법인인 거죠?

헤: 네 맞습니다 싱가포르 법인입니다 :)

 

13. 참. 프로젝트들 보니까 다들 느프트 캐릭터 쓰고(실제로는 없는?) 다 영어로 이름 쓰던데(한국 프로젝트도) 그건 멋인가요 유행인가요 그냥 다들 그렇게 하니까 따라 하는 건가요? 

- 오... 네.... 유행인 것 같습니다. 멋있기도 하고 남들 그렇게 하니까 저희도 그렇게 했답니다

영어에다 NTF 이미지를 가져다 쓰는 게 대세!


진: 솔직한 편이군요. 귀엽지는 않지만

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솔직하기라도 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ㅋㅋㅋ

 

14. 혹시 다이노 v2가 8888 인 이유가 있나요? 꼭 팔아먹겠다는 의지의 표현인가요?

 아니면 중국시장을 노리신 건가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뇨 홀더분들과 투표로 진행했습니다 4444 6666 7777 8888 후보군이 다양했는데 8888로 진행하게 됐네요

 

15. 그 홀더분들과 투표로 진행하는 게 그 dao인가요?

 - 네 맞습니다 일종의 dao라고 볼 수 있지요 :)


진: 주주총회와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다오에 대해서 좀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헤: 주주총회에서 주주분들의 투표와 의견을 받아 진행하여 dao입니다 ^_^ㅋㅋ

진: 의견을 다오? 

헤: 아 다오는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그래서 중앙집권적인 결정이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홀더분들이 그 프로젝트를 위해 찬성과 반대 그리고 다양한 의견을 내면서 홀더들 스스로와 프로젝트 자체를 위한 의견을 내는 그렇나 시스템들을 현재 NFT 프로젝트 내의 DAO이고, 앞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진: 그 DAO 가 결국 대주주, 가장 많은 숫자를 가진 소수의 의견으로 갈 우려는 없나요? 

헤: 음 저희 클레이 다이노의 DAO는 현재 주주총회 내에서 1 사람이 1표를 투표하고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내는 식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지는 않습니다 :)

진: 아 마리수가 아닌 홀더당 의견을 받으시는군요. 홀더당 의견으로 받으면 그럴 수도 있겠네요?

헤: 그렇지요! ㅎㅎㅎ 아마 나중에 소유하고 있는 소유 NFT 마다 1표를 선사할 수 있는 투표제가 진행될 수 있겠지만 말씀하신 것을 대비하여 어느 정도의 장치는 마련될 예정입니다

 

16. 이런 환경문제나 운영방향에서 비슷한 프로젝트들이 있을 텐데 협업도 많이 하시나요 다른 프로젝트와 

- 네 안 그래도 저희 클레이튼 내의 여러 프로젝트들과 협업을 맺었습니다. 최근에는 샌드박스의 메타토이드래곤즈도 있는데 저희가 그려나갈 것들이 너무 많은데 시너지 효과를 낼 만한 그러한 프로젝트들과 같이 협업을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환경에 관련해서도 다른 프로젝트들이 많은데 환경에 관해서는 WeForest나 WWF 같은 세계 기관들에 주기적으로 파트너십 요청을 드리고 있고, 그밖에 다른 기관도 계속 두드려볼 예정입니다.

NTF 프로젝트들간 협업이 많은 편

 

17. 공통질문입니다. 가장 좋아하는 연예인은 누구인가요? 

 - 가장 좋아하는 여자 아이돌은 음 EXID의 솔지 좋아합니다 ㅋㅋ

 

18. 법인 이시면 인력도 충원하셔야 할 텐데... 당장은 아니더라도 어떤 직무, 어떤 분이 함께하면 좋을까요? 

- 처음에 생각했을 때에는 개발 쪽 인력을 충당하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어느 정도 이 부분은 외주가 가능한데 주기적인 콘텐츠가 아무래도 아트/디자인 적인 요소가 필요하다 보니 디자인 쪽 인력과 같이 함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9. 느프트 쪽 프로젝트들도 투자를 받는 경우가 있던데 별도로 투자유치도 계획하고 있나요?

 - 최근에 투자자 그룹과 같이 미팅을 가지기도 했었는데 아무래도 투자를 받게 되면 저희가 휘둘릴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저희가 많이 조심스럽게 접근하고자 합니다 


진: 그까이꺼 이상한 소리 할꺼면 그 돈 안 받아 이거군요!

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해상충이 일어나게 되면 대표가 교체되는 것도 허다한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될 거 같습니다(?!)

진: 역시 그쪽은 전문이시라 믿음이 가네요.

 

20. 앞으로 계획과 목표가 있다면요? 이거 하나는 진짜!!! 꼭

 - 음... 트위터에 verified mark 받고 싶습니다

https://zdnet.co.kr/view/?no=20210711112433 

바로 저 딱지!!



21.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 저희 클레이 다이노 많이 사랑해주시고 시간 내서 이렇게 인터뷰해주신 것과 그리고 읽어주시는 진유연 독자분들의 시간에 감사드립니다.

  (") 시킨 거 아닙니다!!! 저 나쁜 사람 아입니다. 아시죠?

 

 












오늘도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진짜유통연구소

작가의 이전글 100일을 함께 하는 당신, 당신은 누구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