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하 Jan 07. 2024

누가 괴물인가

영화 ‘괴물’ 관람 후기

방학 첫날이 금요일인 것은 한적하게 즐길 수 있는 것들을 부지런히 즐기라는 계시다. 주말 아침에 종종 방문했던 아트하우스모모에서 영화를 봤다. 무진장 보고 싶은 영화가 있었다기보다는 너무 상업적이지 않은 다양한 영화를 볼 수 있는 모모가 좋기 때문이다. 시간이 맞는 영화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괴물’이었다. 지하철 광고로 개봉 소식은 알고 있었고, 스토리는 전혀 몰랐지만 워낙 유명한 감독이니 잘 만들었을 것이라 생각했다. 영화가 시작하지 얼마 안 되어 아주 살짝 후회했다. 학교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직장 이야기를 영화에서까지 보고 싶은 마음은 없었지만  어쩌다 관람은 시작되어 버렸다.

오래만의 모모 방문! 혼영 최적 영화관!

영화는 꽤 흡인력이 높았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 3부로 갈수록 관객에게 반전에 반전을 보여준다. 나는 영화의 두 주인공 미나토와 요리가 1부와 2부에서까지만해도 미심쩍고 의심스럽고 이해가 되지 않아 답답했다. 하지만 미나토의 시선으로 사건이 진행되는 3부를 보고 나면 두 아이가 이해가 되면서 안쓰러워졌다. 물론 이 영화에서 가장 안쓰러운 사람은 최대 피해자인 호리 선생님이다. 스포가 되니 쓰지 않겠지만 이 영화는 교실에 소리 녹음되는 cctv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에 힘을 싣는 사례가 아닐 수 없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 영화에 빠졌다.


영화의 제목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면서 두 소년이 아지트에서 하던 놀이의 제목이기도 한 ‘괴물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은 감독이 명백히 관객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그래서 이 영화에서 도대체 누가 괴물인지를, 누구를 비난해야 할지를 머리 굴리며 봤는데 결론은 괴물을 지목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었다. 그런 면에서 이 영화는 등장인물들을 납작하지 않게 입체적으로 잘 표현했다. 그럼에도 나는 괴물이 요리의 아빠, 그리고 요리를 따돌림하고 호리 선생님에 대한 유언비어를 퍼뜨린 학생들이라고 생각한다. 감독의 의도는 ’ 누구도 괴물이라 할 수 없다.‘인 것 같지만.  


영화에는 화재(불)와 수재(태풍과 폭풍우, 산사태)가 대비되며 클로즈업된다. 불과 물은 양날의 검과 같이 유용하지만 과하면 인간에 해가 되는 존재이다. 내 얕은 지식과 추론으로는 불은 화(anger)의 폭발,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가는 유언비어의 전파(spread), 인스타 라방을 가능케 하는 전파(electric wave)를 상징한다. 그리고 물은 위에서 아래로 무겁게 이러한 불을 짓누르는 힘이다. 미나토와 요리를 구원하는 게 물이었다. 요리가 방화한 것으로 추정되는 화재를 진압한 것은 소방관이 든 호스에서 나온 물줄기였고, 감당하기 어려운 미나토 마음속의 화염을 누른 것은 산사태까지 유발할 정도의 폭풍우였다.


폭우가 그치고 비현실적 이리만치 깨끗이 씻겨져 내려간 세상에 나오게 된 두 주인공을 담는 미장센은 너무 아름다웠다. 특히 요리의 미소가 어찌나 예쁜지. 둘이 영원히 그곳에서 행복했으면, 둘의 저 미소가 영원했으면 하고 기도를 하게 되었을 때 엔딩 크레디트가 올랐다. 류이치 사카모토의 피아노 소리를 감상하며 쿠키 영상도 없는 크레디트를 고요히 바라보며 영화가 남긴 여운을 느꼈다.


나는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는 영화를 좋아한다. 이 영화도 그래서 좋았다. 바로 유튜브에서 해석을 찾아보지 않고 내 나름의 분석을 한 다음 이동진 평론가의 영상을 찾아보았다.

스벅에서 끄적끄적, 내가 제일 좋아하는 시간




이게 웬걸! 감독과의 비대면 대담 영상이 있어 흐뭇하게 감상했다. 놀랐던 것은 마지막 장면을 사후세계라고 확신했는데 그게 아니라 현실로 의도했다는 감독의 대답이었다. 내가 틀려서 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는 답이었다. 팟태기였는데 팟캐스트 여둘톡에서도 ‘괴물’을 다뤘다는 이야기를 듣고 들어보았다. 내가 놓친 디테일들이 꽤 있어서 이 영화는 다시 봐야겠다고 다짐했다. 오랜만에 ‘에에올’ 다음으로 해석할 거리가 있는 영화를 봐서 좋았고 무엇보다 눈호강에 행복했다.


#눈호강 #갑분퀴어 #세젤순수퀴어 #호리센세불쌍해 #교실마다CCTV를




작가의 이전글 ‘MBC를 날리면 (박성제)’ 서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