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도리 Aug 31. 2023

지상파의 유튜버 모시기 열풍

MZ보다 빠르게 아는 척 할 수 있는 이번주 콘텐츠 트렌드! 

현직 기획PD가 정리해주는 그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한 뉴미디어 트렌드!

유튜브부터 넷플릭스, 트위터 밈까지 싹 훑고 가세요~

#넷플릭스 #유튜브 #트렌드 #인급동 #마케팅 #예능 #넷플뭐봄


1. 유튜브 인급동 트렌드


유부남 98%가 틀리는 문제 

조회수 : 약 59만회 / 댓글 : 315개

https://www.youtube.com/shorts/KSZjCTgWnlE

: 피식대학이 새로 시작한 콘텐츠 ‘나락퀴즈쇼’ 장면 중 일부인데요. 유부남 98%가 틀리는 문제 여러분도 한번 풀어보세요! ’나락 퀴즈쇼’는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팔로우를 취소한다는 ‘캔슬 컬처’를 주제로 잘못 대답하면 바로 나락에 갈 수 있는 퀴즈들로 참가자들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콘텐츠인데요. 이러한 퀴즈쇼는 미국에서 한때 큰 인기를 끌었던 <패밀리 퓨드>, <더 모멘트 오브 트루스>와 같은 퀴즈쇼를 떠올리게 합니다. 피식대학은 난해하고 위험하게 느껴졌던 미국식 코미디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제 우리도 스쳐지나간 미국 코미디 프로그램들에 주목해볼 때인 것 같습니다.


올드머니 현실판 [대림건설 손녀 이주영]

구독자 : 약 5.13만명 / 동영상 : 36개

https://www.youtube.com/watch?v=w5wlKVEJCTk&t=41s

: 이전 트렌드 리포트에 앞으로의 패션 트렌드는 ‘올드머니’라고 소개드린 적이 있죠? 올드머니는 대대로 내려온 부라는 뜻으로 진정한 금수저를 일컫는 말입니다. 국내 굴지의 건설사 DL건설(구 대림건설)의 손녀딸 이주영 양의 유튜브가 최근 들어 다시 주목받고 있는데요. 재벌 논란 속 한동안 유튜브를 비공개 처리하다 다시 유튜브 활동을 시작한 것 같습니다. 명품 행사장을 다니는 저 세상 라이프부터 삼겹살에 탕후루를 좋아하는 또래들의 모습까지 담겨있는 재벌 4세의 찐라이프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V-log 채널이라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네요~



2. 요즘 뜨는 밈


 퍼스널 컬러가 00이세요?

지난 주 트렌드 리포트에 퍼스널 컬러에 대한 MZ세대의 집착에 대해 다룬 적이 있죠? 이제는 밈도 퍼스널 컬러가 유행입니다. 찰떡같이 어울리는 모습을 보고 ‘혹시 퍼스널 컬러가 00이세요?’라는 드립을 치는 건데요. 유튜브각을 잘 재는 유튜버한테 ‘혹시 퍼스널 컬러가 유튜브세요?’라고 하거나 무대 장인인 아이돌에게 ‘00의 퍼스널 컬러는 무대인듯…’과 같은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vrVsj70DOVE?si=oSdDuCPhX3ihtmdX



3. 이번주 OTT 뭐 보지?


[무빙 VS 마스크걸 승자는?]

디즈니+ 오리지널 드라마 <무빙>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마스크걸>이 박빙의 승부를 겨루고 있는데요. ‘무빙’은 한국과 글로벌 콘텐츠를 통틀어 공개 첫 주 최다 시청 시간 1위, 미국 훌루 공개 첫주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시청 시간 1위 등 전세계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마스크걸’은 넷플릭스 비영어권 TV부문 1위에 올랐으며 지난 21일~27일 총 740만 시청수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무빙’은 카카오웹툰 원작,  ‘마스크걸’은 네이버 웹툰 원작이라는 점에서도 라이벌 구도가 형성되고 있는데요. 디즈니와 넷플릭스 그리고 카카오와 네이버의 대결이라고 볼 수 있는 이번 구도에서 최종 승자는 누가 될지 궁금해지네요!


[연애 프로그램 스핀오프 전략]
나솔사계에 이어 하트시그널의 애프터시그널까지?

채널 A의 ‘하트시그널 시즌 4’가 성공리에 종영을 했는데요. ‘하트시그널 시즌4’ 입주자들의 최종 선택 이후 이야기가 담긴 스핀오프 프로그램인 ‘애프터시그널’이 이번주부터 방영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애프터 시그널’은 최종 커플인 신민규와 유이수, 한겨레와 김지영의 현실 데이트를 보여주고 여전히 솔로로 남아있는 6인이 재회하는 ‘어게인 시그널’을 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애프터 시그널’이 하트시그널의 인기를 쭉 이어갈 수 있을까요?

또 다른 인기 연애 프로그램이죠. ‘나는 솔로’도 스핀오프 프로그램이 최근 ‘나는 솔로’보다 더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바로 <나솔사계>라는 프로그램인데요. ‘나솔사계’는 ‘나는 솔로’를 거쳐간 출연자들 중 화제의 남녀가 다시 모여 또 한 번 사랑에 도전하는 연애 리얼리티 예능입니다. 시청률은 SBS plus 기준 1.5%대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핀오프 전략은 오리지널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호감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시청층을 유지하겠다는 전략인데요. 연애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일반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연애 프로그램 이후의 모습을 담은 스핀오프 프로그램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방송사에서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아닌 안정적인 전략만 취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지상파의 유튜버 모시기 열풍]
유튜버 풍자, 나선욱 SBS 버라이어티 <먹.찌.빠> 합류

유튜브 조회수 치트키 풍자, 요즘 MZ세대들이라면 모를 수 없는 나선욱이 SBS 새 파일럿 예능 ‘먹.찌.빠’에 출연합니다. 9월 17일 런칭하는 ‘먹.찌.빠’는 뚱뚱하지만 그 누구보다 자기 사랑 지수가 높은 덩치 연예인들이 빠지지도, 찌지도 않고 현재 몸무게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게임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덩치 연예인들이 미션 시작 전 몸무게와 미션 종료 후 몸무게를 잰 뒤 가장 비슷한 몸무게를 유지한 팀이 승리하는 구성입니다. ‘먹.찌.빠’는 SBS에서 오랜만에 내는 게임 버라이어티로 서장훈, 박나래, 이국주, 신동, 이호철, 이규호, 최준석, 신기루, 나선욱, 풍자가 출연한다고 하는데 야심차게 준비한 ‘덩치 버라이어티’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이 어떨지 궁금해지네요!


 [SBS 신규 예능 ‘무장해제’]

SBS에서 강심장 리그가 종영하고 그 후속으로 신규 예능 ‘무장해제’를 론칭했는데요. ‘무장해제’는 하루 일과를 마친 셀럽과 퇴근길에서 나누는 아주 사적이고도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힐링 토크쇼입니다. JTBC의 <짠당포>, SBS의 <강심장리그>의 스튜디오 형식의 토크쇼와는 차별화를 두어 각 잡힌 토크가 아닌 최대한 자연스러운 토크를 이끌어낸다는 것이 프로그램의 차별점인데요. 전현무, 장도연이 메인 MC를 맡았으며 첫 화 게스트로는 다이나믹 듀오, 다음 화 게스트는 요즘 대세 임지연이 나온다고 합니다. 첫 화의 시청률은 2.1%로 무난하게 출발했습니다.


 � [MBC 새 예능 ‘뮤직인더트립’]

8월 31일 처음 방송되는 <뮤직인더트립>은 싱어송라이터의 지역 송 창작 프로젝트로 음악을 벗 삼아 펼치는 가수들의 날 것 그대로가 담긴 찐 여행기를 그린 예능입니다. 이무진, 이대휘, 윤지성, 이진혁, 함은정, 최종현 등이 출연하며 강진, 고령, 단양을 여행한다고 하는데요. ‘뮤직인더트립’은 코스닥 K콘텐츠 제작 기업 ‘아센디오’가 제작했으며 ‘아센디오;는 이번 음악 예능 제작을 통해 드라마 , 영화 제작에 이어 음원IP 사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고 합니다.


 [스우파2 주목할만한 참가자]

스트리트 댄스 우먼 파이터, 일명 스우파의 시즌 2가 공개되었는데요. 스우파 시즌 2는 글로벌로 타깃을 확장하며 눈에 띄게 외국인 크루가 많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화 선공개 영상이 인급동 1위에 오르며 이번 시즌도 만만치 않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화 시청률이 1.5%에 비해 2화는 2.1%로 높게 상승했는데요. 스우파 시즌 1 출연했던 출연자 대부분이 예능계에서 러브콜을 받았던 만큼 스우파 2의 출연자들도 눈여겨봐야 할 것 같습니다.

 리아킴: 원밀리언 공동 창립자로 원밀리언의 유튜브 구독자 수는 무려 2610만명입니다!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 등을 제작한 걸로 유명하지만 KPOP뿐만 아니라 세계 댄스 대회에서 우승 경력까지 있는 자타공인 댄스 실력자입니다.

 미나명: 이번 스우파 출연을 위해 만들어진 ‘딥앤댑’ 크루의 리더입니다. 박재범의 ‘All I Wanna Do’, 제시의 ‘GUCCI’ 등 수 많은 KPOP 안무를 만들어낸 안무가입니다. 1화에서 리아킴과 날선 라이벌 구도를 만들며 본인의 캐릭터를 확실하게 어필했습니다.

바다: 팀 베베의 수장입니다. 에스파의 ‘ㄷ’자 열풍을 만들어 낸 주역이며 KPOP 팬들에게 트렌디한 안무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드리: 잼 리퍼블릭 크루원입니다. 스우파2의 미모 담당으로 예쁜 얼굴에 공손한 태도, 그리고 광기 넘치는 실력까지 갖추고 있어 벌써부터 한국 팬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커스틴: 잼 리퍼블릭의 리더입니다. 1화부터 바다와 메인 댄서 경쟁을 놓고 1:1 대결로 본인의 실력을 가감없이 발휘했는데요. 경쟁 결과에 상관없이 공손하고 예의 바른 태도를 보여주어 많은 이들의 호감을 사기도 했습니다.


4. MZ 문화 트렌드


 [요즘 애들 잠 자면서 게임을 한다고?]
'포켓몬 슬립’ 한 달만에 천만 다운로드 돌파

사용자 수는 20대 여성>20대 남성>10대 여성>10대 남성

지난 7월 19일 출시된 ‘포켓몬 슬립’은 이용자가 잠을 자는 동안 수면 패턴을 측정하고 이에 맞춰 포켓몬을 수집하고 이를 육성하는 게임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앱을 실행해두기만 하면 나와 똑같은 수면 타입을 가진 포켓몬들이 메인 화면에 모여 들어 그중 원하는 포켓몬을 얻는 것인데요. 수면 시간을 설정해두면 피카츄가 푸시 알람을 통해 약속한 시간을 알려주기도 하고 수면에 도움 되는 포켓몬 리믹스 음악을 제공하기도 하며 수면 패턴을 시각화, 점수화 한다는 재미에 포켓몬 IP를 더한 것이 특징인데요. 출시 한 달만에 전 세계 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한데에는 갓생라이프를 추구하는 Z세대를 사로 잡았기 때문이라 볼 수 있는데요. ‘포켓몬 슬립’은 하루 루틴을 만들고 이를 지키는 갓생 열풍을 게임에 잘 접목시킨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