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잠만보 May 28. 2024

우주의 시간

하염없는 느림에 대하여 


엄마가 돌아가신 지 50일이다. 

엄마의 병증이 심해지면서부터 매번 상상해오던 순간이었지만 엄마의 부재는 여전히 실감이 나지 않는다. 도무지 집에서는 돌볼 상황이 되지 않아 기어이 병원에 모셨고 그곳에 계시는 거라고 '그냥' 생각한다. 집에서 , 당신이 주무시던 침대 위에서 생을 마감하셨는데도 그렇다. 엄마는 없지만 엄마는 있다. 그런 것 같다. 49제를 지내고 와도 마찬가지다. 엄마의 반송에 꽃이 활짝 피어난 걸 보고 와서도 엄마는 여전히 상상 속의 병원 어딘가에 누워 계시는 것만 같다. 


엄마와 작별한 이후 내게 두 가지 변화가 생겼다. 

나를 둘러싼 시간이 너무나 더디게 흐른다는 것, 

둔하기만 하던 나의 청각이 너무나 예민해져서 이제 그 어떤 소음도 견디기 힘들다는 것.

참 이상하다.  

하루의 시간은 측량할 수 없을 만큼 느린데 그 하루가 모인 날들은 또 너무나 빠르게 지나간다. 

이 엄청난 모순이 어떻게 가능한 걸까. 

참 이상하다. 

나는 그 어떤 소음에도 굴하지 않았던 사람이다. 

장점이라면 장점이고 취약점이라면 또 극강의 취약점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아주 작은 소리마저도 견뎌내기 힘들다. 

목소리, 전화소리, 자판 두드리는 소리... 다만 바람소리만 위안이 된다. 


엄마가 떠난 후 엄마를 꿈속에서라도 다시 보고 싶었다. 

별의별 이상한 꿈을 다 꾸면서도 엄마는 볼 수 없었다. 

그러다가 3일 전 엄마를 보았다. 

정말 엄마였을까. 

엄마를 보고 싶다는 마음이 만들어낸 허상은 아니었을까. 


시간은 너무 더디게 흐르고

모든 것이 너무나 시끄럽고

나는 매일 잠이 온다.  


  

작가의 이전글 미정, 미융, 메건, 제롬 혹은 예로니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