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 하기 쉬운 주방 정리 수납 꿀팁
안녕하세요. 심플한 살림팁을 전하는 헤이두입니다. :)
주방은 집에서 가장 많은 물건이 있는 공간이죠? 매일 사용하는 공간이다 보니 아무리 정리해도 자꾸 지저분해지는 골치 아픈 공간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저에게 워킹맘이 어떻게 주방을 이렇게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는지 자주 물어보시는데요. 사실 저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지금의 깔끔하고 효율적인 주방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어요. 오늘은 집에서 가장 관리하기 어려운 주방을 효율적이고 편하게 사용하는 저의 노하우를 나누고자 합니다.
동선을 고려한 식기 수납 정리
저희 집은 식기세척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식사마다 사용했던 식기들을 모아놨다가 저녁에 한 번씩 돌려놓고 자는 편이에요. 그래서 주로 아침 시간에는 식기세척기에 세척된 식기들을 제자리로 정리하는 루틴으로 주방일을 시작합니다.
저는 화려하고 무거운 식기보다는 가볍고 실용적인 식기를 위주로 사용하고 있어요. 여분의 식기를 넉넉하게 보관하기보다는 3인 식구에 맞는 식기만 꺼내놓고 사용하는 편입니다. 사용하는 식기 종류가 많지 않다 보니 정리 수납도 훨씬 수월해요.
자주 사용하는 식기는 동선이 편한 상부장에 종류별로 정리해 두고,
손이 많이 가는 접시들은 접시 스탠드를 활용해서 세로로 수납합니다. 넣고 꺼내기 훨씬 편리해요.
무겁고 크기가 큰 냄비나 프라이팬은 조리대 근처 하부장에 정리합니다. 그래야 꺼낼 때도 안전하고 요리할 때도 바로 꺼내 쓸 수 있어요.
이렇게 동선을 고려해서 한눈에 보이게 정리를 해두면 나중에 꺼내기도 제자리를 찾아주기도 훨씬 간편해져요.
청소하기 편한 주방 만들기
주방은 조금만 치우지 않아도 금방 지저분해지고 청소를 매일 해줘야 하는 곳인데요. 그래서 청소하기 편한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게 주방 청소를 짧게 끝낼 방법이더라고요.
일단 주방 상판에는 최대한 물건을 꺼내두지 않고 미니멀한 상태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공중부양 가능한 물건들은 벽에 걸어두거나, 조리대에는 자주 사용하는 양념통과 조리도구 정도만 두는 편이에요.
하지만 디자인이 화려하거나 크기가 제각각인 물건이 조리대에 꺼내져 있으면 주방이 어수선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꺼내두는 물건들은 디자인이 통일되고 깔끔한 제품들을 선호해요.
그리고 주방 일을 하다 보면 쓰레기가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런 쓰레기들을 그때그때 치우지 않으면 주방 정리가 진짜 안 되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걸이형 쓰레기통을 사용하면서 일반쓰레기는 바로 이곳에 버리고
분리 배출할 비닐은 따로 모아서 보관하고 있어요.
예전에 쓰고 남은 물티슈 캡 뒷면에 투명 양면테이프를 붙여서 하부장 문짝에 붙여뒀는데,
비닐을 따로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니 편리하더라고요. 어느 정도 비닐이 쌓이면 한 번에 비워주고 있습니다. 하부장 문짝을 닫아주면 안 보이니까 깔끔합니다. :)
주방용품 신중하게 선택하기
저는 사실 물건을 버리거나 비우는 걸 정말 어려워하는 편이라서 물건을 구매할 때도 정말 신중한 편이에요.
그래서 저렴한 제품을 여러 개 구비하는 것보다 조금 고가여도 내 라이프스타일과 잘 맞는 좋은 제품 하나를 오랫동안 잘 사용하는 게 더 경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방 제품은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스테인리스나 실리콘 소재를 선호해요.
처음 길들일 때 조금 시간이 들긴 하지만 한번 잘 길들여 놓으면 오랫동안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답니다.
재활용품으로 실용적인 수납함 만들기
깔끔하고 효율적인 주방을 위해 적절한 수납 용품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정리 수납을 좋아해서 주방 곳곳에 재활용품을 활용해서 정리해 뒀어요.
상부장에는 우유팩을 활용해서 텀블러 수납이 용이하게 했고,
플라스틱 우유 통을 잘라서 만든 수납함에는 자주 사용하는 물품들을 보관합니다.
주방에서는 그때그때 수납해야 할 물건들이 바뀌는 경우가 많잖아요. 이런 재활용 수납함은 불필요하면 바로 버려주거나 낡으면 바로 교체할 수 있어서 좋아요.
밀폐용기 정리 수납 팁
밀폐용기도 은근 주방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주범인데요.
저는 용기와 뚜껑을 분리해서 보관하고 플라스틱 우유 통을 재단해서 만든 수납함에 용기 뚜껑을 종류별로 세워서 보관하고 있어요.
공간도 훨씬 덜 차지하고 필요한 물건 꺼내기도 편해요.
자잘하게 보관할 물건이 많은 주방 서랍도 우유팩을 잘라서 만든 칸막이 수납함으로 물건이 한눈에 보이게 정리했어요.
이 우유팩으로 정리한 지 2년이 지난 것 같은데 한 번도 교체 없이 잘 사용하고 있어요. 이런 우유팩이나 플라스틱 우유통은 은근 내구성도 좋아서 만들면 꽤 깔끔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워요. :)
오늘 제가 알려드린 깔끔한 주방 만드는 방법 어떻게 보셨나요?
사실 깔끔한 주방을 만드는 데 엄청난 노하우가 필요한 건 아니에요. 내가 사용하기 편한 동선으로 필요한 물건을 잘 배치해 두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깔끔하고 효율적인 주방을 만들 수 있어요.
주부에게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이 주방이잖아요. 머무는 동안 행복한 기분이 드는 따뜻한 주방 만들어 보시길 바랄게요. :)
오늘도 제 글이 여러분의 심플하고 윤택한 살림에 보탬이 되었길 바랍니다.
더 자세하고 다양한 주방 정리 팁이 궁금하신 분들을 아래 영상도 꼭 확인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