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10분만 지나가면 괜찮은 몇 안되는 작품
요새는 드라마나 영화를 보통 10분 정도 보고, 대사를 어떻게 치는지 상황을 어떻게 설명하는지에 따라 그냥 그만보거나 계속보거나 결정을 하게 된다. 나쁜 버릇이기는 한데, 너무 많이 나오니 어쩔 수 가 없다. 그리고 대충 10분 본다고 스토리가 예측되지는 않지만, 어떤 스토리든 이 작품이 어떻게 표현하고 진행할 지 뻔하다고 해야하나. 처음 10분이 스토리가 뻔해도, 진행이 뻔하지 않으면 대부분 만족으러운 작품들이었던 것 같다. 반면, 아무리 소재가 좋아도, 대사 치는게 유치하고 늘어지는 작품들은 그냥 패스하는 것이 정신건강상 대부분 유익했던 것 같다.
이 작품은 처음 10분이 등신같아서 바로 꺼버린 작품이었는데, 어쩌다 다시 틀어서 처음 10분 딴짓하다가 계속 보게 되었는데, "처음 10분만 짤라버리지 그랬어"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만든 작품이었다.
남는시간이 10분 이상 있다면 추천합니다.
책임자라는게 무엇인가. 나는 학교든 회사든간에 소위 '책임자' 랍시고 책임지는 사람을 본 적이 한 번도 없다. 책임자랍시고 온갖 특혜와 대우는 받으면서 정작 책임은 실무자들이 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또 반대로, 실무자가 독단적으로 사고 친 건에 대해서는 책임지는 '책임자' 도 보았다. 중요한건 책임자가 책임을 지느냐 아니냐라기 보다는, 일관성이 없다. 실무자는 상황을 보고 한 순간부터 면책이되고, 실무자가 보고의무를 져버린 순간부터 책임자가 면책이 되는 것이 '책임' 이라는 것 인데, 한국사회는 이게 좀 거꾸로 된 것 같다. 뭐 선진국 어쩌고 하는 말이 나도 듣기 싫지만, 다른 선진국들은 그런 '면책' 개념이 꽤 확실하다.
이 영화를 보면, 권력을 휘두를 때는 책임자이고, 사고가 나면 실무자가 책임자가 되는 쌍팔년도 한국의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하지만, 아직도 그러고 있지는 않나? 이제는 그러지 않는다는 굿 뉴스를 듣기를 기원한다.
아 조연으로 참여하는 일본 배우들이 다 주연급이라 신기했다. 야마다 타카유키, 시이나 깃페이 등등. 야마다 타카유키는 점점 멋져지는 것 같다. 시이나 깃페이도 멋진 할배가 되어가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