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my Shin Nov 19. 2019

UX 디자이너, 매년 한 단계씩 성장하는 법

Tackling your career conversation

구글에 입사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매니저와의 일대일 면담시간이 있었다. 

연초이기도 하였기에 올해의 목표를 1-2개쯤 정한 후 면담을 했어야 했다. 


스타트업에서 일했을 당시에도 performance review나 near-term / long-term형식의 골을 정해 리포트하긴 했지만 개인적인 측면이 아닌 회사 일에 좀 더 초점이 맞추어진 형식적인 보고서의 느낌이었다. 


미팅에 앞서 매니저는 Powerful Pivot Questions 이란 질문지를 건네주며 질문에 대한 답들을 숙고한 뒤 대화하자고 했다. 



“What’s next?”

질문지는 Jenny Blake의 Pivot이라는 책에 나온 내용을 간략하게 줄여 다음 단계의 커리어 레벨은 생각하고 준비하는 데에 도움을 줄 질문들이었다. 


질문은 Plant / Scan / Pilot 이렇게 3가지로 나뉜다. 

Plant : 내 자아에 대해 생각하고 내가 행복하고 가장 잘하며 가장 바라는 모습을 돌아본다

Scan : 내가 되고자 하는 모습을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한다

Pilot:  자신이 원하는 다음 단계를 어떻게 진행시킬지 계획한다




PLANT 


가치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커리어에 “꼭 필요한” (Must have) 것은 무엇입니까?  

매일 하는 중요한 일 중 당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일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삶을 인도하는 원칙들은 무엇입니까? 


비전: 1  후에 나...   

어떠한 감정들을 느끼고 싶습니까?

성공의 모습이란 어떤 것입니까?

어떻게 성공했는지 알 수 있습니까? 어떠한 결과물을 보고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하루는 무엇입니까?  


장점   

당신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입니까?

어렸을 적 당신이 좋아하던 활동은 무엇이었습니까? 

무슨 일을 할 때 무아지경의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까? 

당신이 가장 잘하는 작업(Skill)은 무엇입니까? 





SCAN 


인물   

당신이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입니까

당신이 신나거나/흥분되는 (exciting)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당신은 어떤 사람 (누구와) 좋은 관계를 맺고 싶습니까?  


Skills / Learning / Research   

당신이 가장 잘하는 작업(Skill)은 무엇입니까? 

배우면 당신에게 가장 유익한 새로운 스킬은 무엇입니까?  

어떠한 방법으로 스스로에게 도전하는 것이 가장 즐겁거나/흥분됩니까?


 


PILOT


작은 실험    

당신의 장점과 "Scan" 섹션에서 당신이 원하는 기회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당신이 진행할 수 있는 작은 실험 하나는 무엇입니까?  

당신이 스킬을 발전시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은 무엇입니까?


Smart Risks   

다음 한 해 동안 당신이 할 수 있는 과감한 행동이나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습니까? 

준비를 위해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까?

첫 단계는 무엇입니까?




일 년이 지난 지금 나는 일 년 단위로 계획을 세워 얼마 전 두 번째 career conversation을 마쳤다. 

처음 질문을 받았을 때는 이런 걸 왜 물어보나. 너무 뻔한 질문들이 아닐까 했는데 

확실히 자신의 장점과 부족한 점에 대해 고찰하고 장점을 더 부각하고 부족한 부분을 발전시키며 1년 동안 성장한 부분이 있었다. 


계획은 월, 쿼터, 년 단위로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세우는 것이 도움되며 

또한 반년단위로 tracking 하며 어느 정도 이루었는지 reflect 하는 시간들도 도움이 많이 됐다. 


나의 경우에는 첫 반년은 회사와 팀의 프로덕트와 컬처에 대해 공부하고 이해하려고 애썼고 그다음 반년은 communication skill을 디벨롭하기 위해 노력했다. 내가 세운 계획에 맞춰 매니저가 많은 도움을 주었고 내가 혼자서 하려고 하면 어려워했을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적절하게 나를 푸시해주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아직도 부족한 점이 너무나 많지만 2020년도에는 팀 프로젝트가 아닌 구글 내 다른 팀 프로젝트나 회사 밖 다양한 일들을 통해 발전하고 싶은 것이 나의 목표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