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 사나이의 서재 Aug 29. 2022

월급을 바라보는 시선

월급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한 생각의 전환

'월급 빼고 다 오르는 것 같다. 월급 한 푼도 안 쓰고 10년 동안 모아도 서울에 집 한 채 살기 힘들다.'

나와 비슷한 또래의 직장인들은 이런 생각을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오늘은 월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직장인이라면 자신의 월급에 100% 만족하면서 다니는 사람보다 불만이 있는 사람들이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 같은 경우는 특수 대학교를 졸업하고 항해사로 근무하면서 또래 친구들보다 많은 연봉을 어린 나이에 받았다. 연봉을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항해사로 근무하고 있는 친구들밖에 없다 보니 내가 얼마나 많은 돈을 받고 있는 줄도 몰랐고, 돈을 모은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도 몰랐었다. 배를 타면 돈을 쓸 수가 없는 환경이기에 6-7개월 배를 타고 내리면 몇 천만 원의 돈이 차곡차곡 통장에 쌓여 있었다. 육상에서 회사 생활을 하는 친구가 월급으로 특별한 사치를 하는 것도 아닌데 먹을 거 먹고 데이트하고 남는 게 없다고 이야기할 때면 사실 공감이 되지 않았었다. 항해사를 그만두고 회사 생활을 시작하고 나서야 월급을 받아서 의미 있는 묵 돈을 모은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몸소 깨닫게 되었다.


항해사를 그만두고 올해 회사 생활을 한 지 5년 차가 되어간다. 월급은 배를 탈 때보다 적게 받지만,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을 하고 있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도 나랑 잘 맞고, 일에서 성취감도 느꼈기에 즐겁고 열정적으로 회사생활을 해왔던 것 같다.

월급에서 주는 만족감은 거의 없어졌지만, 일에서 오는 만족감은 컸던 시간이었다. 하지만 일에서 오는 만족감과 별개로 '월급이 지금보다 더 높으면 훨씬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곤 한다.

특히 회사가 창사 이래 최대의 영업이익을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월급은 크게 변하지 않는 걸 보면서 '앞으로 회사 생활을 하면서 내 월급이 극적으로 높아질 일은 없겠구나'라는 현실 인식을 하게 된 것 같다.

장님들이 받는 월급이 내 10년 후의 월급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지금처럼 내 일에 만족감과 즐거움을 느끼면서 회사 생활을 할 수 있겠는가?

내가 원하는 삶을 지금 내가 다니는 회사의 월급 시스템으로 이룰 수 있겠는가?

스스로에게 물었고 내 답은 '절대 아님'이다. 나는 일에서 만족감과 즐거움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도 많이 벌고 싶다.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까?


일에서 얻는 즐거움과 경제적인 보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월급이 어떻게 책정되는지 알아야 한다.

내가 일에서 얻는 즐거움과 만족감과 별개로 월급은 회사와 사회가 개인의 효용가치를 냉정하게 분석한 가격이다. 회사가 나에게 이 정도 월급을 주는 이유는 더 많이 줄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 정도 월급으로 할 만한 일을 내가 하고 있고, 이 정도 월급으로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이 넘치기 때문이다.

내가 하는 일의 시장 가치 = 내가 받는 월급 


내가 더 많은 돈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하는 일이 내가 받는 돈 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내야 한다. 그 가치가 어떤 것이 될 것인지는 회사마다 다를 것이고, 일의 성격에 따라 다를 것이다.

내 월급이 적다고 불평하고, 내가 이런 대접을 받을 사람이 아니다는 생각이 아무 쓸모가 없는 게 그게 현실이고 내 월급으로 나를 대체할 사람이 시장에 널려 있다는 것이다.


월급에 대한 불평을 하기 전에 내가 받는 돈보다 내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도록 실력을 쌓아야겠다.

내가 일에서 만들어내는 가치가 어떤 것일지 깊게 고민하고, 그런 가치를 일을 통해 만들어낼 수 있도록 실력을 쌓아야 한다.

회사가 우리를 이용하도록 내버려 두지 말고, 내가 회사를 이용해야 한다.

생각을 바꾸면 회사는 '돈을 받고 일을 배우는 공간'이기도 하다. 배운다는 표현은 철저히 나 중심적인 생각에서 온 표현이다. 회사에서 돈을 받고 일을 배우며, 내가 만들어내는 일의 가치를 계속 키워나간다면 내가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고 언젠가는 월급의 노예에서 벗어나 경제적인 자유를 이뤄낼 것이라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