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 Motion Dec 21. 2020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이 가져온 인생의 기회


어느덧 2020년이 끝나가고 집에서 일한 지 9개월이 되었다. 올해 3월에 미국에서 팬데믹이 시작되었을 때 회사에서 내려온 지침 사항은 일단 '2주 정도 집에서 일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였는데 팬데믹이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이었고 재택근무를 오래 하게 되었다. 내 인생에서 2020년 3월은 절대 잊을 수 없을 것이다. 회사에서 사용하던 장비를 차에 싣고 와서 어떻게 집에 이걸 세팅을 해야 할까 고민하는 와중에 평소에 비가 잘 오지 않는 LA에서 비도 계속 내리고 주식시장은 매일 급락하고 세상이 끝날 것 같은 분위기였다. 주식 시장이 너무 떨어져서 내가 가지고 있던 채권을 다 팔고 바닥을 치고 있는 주식들을 사는 등 내 포트폴리오에 큰 변화를 가져온 시기이기도 했다. 모든 것이 너무 급하게 변해서 정신이 없었다.


전반적인 경제는 아직도 정말 안 좋아 보인다. 최근에 새 돈이 너무 많이 돌아서 많은 자산 가격이 오르고 활활 타오르고 있지만 그게 오히려 나를 불안하게 만든다. 차를 고 밖에 나가보면 가게들의 50퍼센트 정도는 망해서 완전히 비었거나 문을 열지 않는다. 내가 일하는 분야인 디자인, 영상 엔터테인먼트 쪽은 그나마 나은 듯하다. 팬데믹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 회사들의 재무제표는 오히려 더 좋아지고 있다. 봄과 여름에는 디자인하는 친구들도 많이 해고되는 소식을 접했지만 거의 대부분 다시 일을 하는 것 같다.

올해 내가 계획했던 일들이 팬데믹 때문에 무산되어 세상에 대한 원망(?)도 했지만 오히려 이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서 개인적으로 배운 것이 많다.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자산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매일 관찰하고 주식 외에 다른 자산에도 관심을 갖는 큰 계기가 되어 가격이 아직 저렴할 때 나의 포지션을 잡을 수 있었다. 세상이 끝날 것 같은 일이 한번 벌어지니까 내 자산을 지킬 궁리를 계속하게 되고 공부를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팬데믹이 시작되고부터 일주일에 책을 한 권씩 읽고 있다. 집에서 일하니 출퇴근하면서 버리는 시간이 없어 이 기회를 놓칠 수 없다.


내가 느끼는 가장 큰 변화는 이제 사람들이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내가 다니는 회사만 해도 재택근무를 하려면 네고해서 겨우 일주일에 한 번 하는 식이었는데, 팬데믹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재택근무를 하다 보니 매일 재택근무해도 일 잘되는 것을 깨닫는다. Linked In에서 디자이너를 구하는 포스팅을 보거나 프리랜서를 구하는 회사들의 이메일을 보면, 회사들이 이제는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LA 지역에 있는 디자이너들만이 아닌 전 세계에 있는 디자이너들에게도 포지션을 열어주는 것을 보았다. 원래 해외 재택근무는 프리랜서 형식으로 꽤 있었지만, 이제는 그 규모가 더 훨씬 커질 것이라 생각한다. 이제는 미국으로 유학 오고 공부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 생각도 든다. 한국에 있어도 기술 있고, 영어 잘하면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릴 것이다. 미국에 있는 디자이너들은 다른 전 세계에 있는  디자이너들과 경쟁해야 하니 더 힘들어질 수도 있다. 팬데믹과 재택근무의 보편화로 인해서 다른 나라의 디자이너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제는 진짜 기술 있고 영어만 잘하면 된다.


팬데믹 이후 미국 전역에서 일어난 폭동으로 인해 우리 집 바로 옆에서 대낮에 불타고 있는 경찰차를 실시간 뉴스에서 보며 많은 생각을 했다. 어차피 재택근무를 해야 한다면 내가 비싼 세금을 내면서 LA에 있을 필요가 있을까? 이제는 도시를 떠나 조용하고 더 안전한 시골로 가는 것이 낫지 않을까? 이렇게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어느 정도 시스템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내가 영상 디자인을 좋아해서 당분간 이걸 계속할 것 같지만, 세금 없고 땅값 저렴한 다른 주로 이사해서 땅 사서 농사짓고 자급자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실제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생각지도 못한 팬데믹이 너무나 많은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고, 나 또한 그에 맞춰 대응하고 있다. 올해 이 팬데믹 때문에 내가 생각했던 대로 인생이 흘러가지는 않았지만, 나는 내가 상상도 못 했던 완전히 다른 기회를 발견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의 부동산 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