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경자 Dec 15. 2023

존재에 대한 감사

땀 흘린 농부들을 생각해서 밥을 남기 마라.


어린 시절 급식 시간에 늘 듣던 말. 그런데 정작 내가 커서 돈을 벌게 되자 나는 이 말에 쉽게 동의할 수 없게 되었다. 농부는 먹고살기 위해서 농사를 지었다. 그리고 나는 돈을 냈다. 지극히 합리적인 인간의 경제활동에 감사함이라는 감정이 끼어들 여지가 있는가. 그런 의문이 계속 꼬리를 물었다. 농부에게 감사할 필요가 없다기보다는 감사할 명분이 필요했던 것 같다.


이직을 하고 나니 조금 생각이 달라진 부분이 보였다. 세상은 꼭 돈으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복장 자율화, 유연 근무제 등 여러 제도적 복지가 잘 되어 있는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면, 연봉을 조금 더 준다고 해서 쉽게 이직을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 같다. 돈도 중요하지만, 나에겐 심리적 편안함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출퇴근이 힘든 회사보다는 조금 연봉이 적어도 집 가까운 회사를 선호하는 것도 비슷한 이유다.


인간이 돈을 벌고 쓰는 이유는 결국 효용을 추구하기 때문인데, 이 효용이라는 것은 결국 개인의 취향, 그리고 심리적 요인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통근 시간의 힘듦을 피하고 싶은 마음, 꽉 졸린 넥타이를 벗고 싶은 마음, 출근 시간의 초조함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 이런 것들 돈보다 앞서는 것도 그런 이유다. 그리고 세상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세상에 너무나도 많다.


다시 농부의 이야기로 돌아가면, 그들에게도 돈을 벌기 위한 여러 선택지가 있었을 것이다. 도시로 가서 직장인이 될 수도 있었고, 읍내에서 좌판을 깔고 장사를 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그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 모든 선택을 뒤로하고, 농사를 짓는 행위를 택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방식으로 돈을 버는 것이 그의 취향과 심리적 요인에 맞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묵묵히 농사를 지으며 시골의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덕분에 밥을 먹는다.


내가 내 돈으로 산 한 그릇의 쌀밥을 먹으면서 감사한 것은, 그가 농사를 짓기로 결심한 그 선택에 있다. 단순히 돈을 넘어, 돈을 버는 방식으로 농사를 짓기로 한 그 선택. 그리고 더 나아가 그 선택을 내리게 한 그의 취향과 또 그의 심리적 요인. 사실 이것은 그라는 사람의 존재 그 자체이기도 하다. 결국 나는 그 농부라는 존재 자체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사실 내가 누리는 모든 것은 이처럼 누군가의 존재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니 세상 모든 존재들에 대해서 감사할 수밖에.

매거진의 이전글 공동주택 살아남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