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짓기와 투자의 순서는 같다
땅을 확보한 뒤 다지고, 도면과 구조를 설계하고, 공사를 실시하고, 유지·관리하기
현재 보유 중인 자본을 재배치한다. 보유 중인 자본이 매년 얼마만큼의 수익률을 가져다주는가? 그간 모은 돈이 통장 속에 잠들어 있거나 마이너스 수익률을 내고 있는 투자처에 묶여 있지는 않은가? 지출을 줄이고 수익을 늘림으로써 저축액을 늘리는 것은 기본이고, 투자의 효용이 적고 자본을 불려 나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곳에 자본이 머물러 있다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곳으로 다시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투자를 시작하려면 종잣돈이 필요하며 투자금이 클수록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즉, 좋은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리 없이 동원할 수 있는 자본의 크기에 따라 투자의 성과와 결실을 맺는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투자 공부에 앞서 자신이 실현해 온 투자 수익률과 여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잃지 않는 투자 방법과 원칙을 익힌다. 앞서 나간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검증된 전략들을 완전히 이해하고 체화하기까지 계속해서 공부하고 실력을 키우기에 집중해야 한다. 본격적인 투자의 판에 뛰어들기 전에 자신이 투자금을 잃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무엇을 아는지 모르는지에 대해 정확히 안다는 확신이 섰을 때 투자의 판에 뛰어들어야 한다. 그 이후에는 실제 투자 경험을 쌓는 데 몰두해야 한다. 공부와 경험을 통해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기대수익률에 맞는 성과를 실현시킬 수 있는 자신만의 투자 방법과 원칙을 정립해야 오랫동안 투자 활동을 지속해 나갈 수 있다.
자본 소득을 창출한다. 기본적인 공부 후에는 반드시 실제 투자를 통해 자본이 또 다른 자본 수익을 벌어들이는 짜릿한 경험을 맛보아야 한다. 완벽하게 알 때까지 공부하겠다는 마음으로 투자에 임하면 실제 투자를 해야만 알 수 있는 더 높은 차원의 지식과 기술들을 깨닫는 단계에 진입하기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공부하는 행위 자체가 주는 안정감과 뿌듯함에 취해 또는 공부가 부족하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두려움에 의해 실제 투자를 행하는 시기를 늦춘다면 누군가에게는 일대의 기회였을 시기를 그냥 지나쳐 버릴지도 모른다. 공부에 매몰돼 지금이 기회인 줄 알면서도 그저 흘러가도록 둔다면 무슨 소용인가? 우리의 목표는 투자를 통한 자본 소득 창출임을 잊지 말자.
더 많은 자본소득을 창출한다. 몇 번의 투자로 기대수익을 실현하고 나면, 수익 실현을 확률과 운이 아닌 일정한 체계와 구조에 의해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잘 작동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기존의 투자 경험에서 성공의 요소를 찾고 필승하는 패턴을 발견해내야 한다. 성공한 사례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투자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문제를 찾고 전략과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 실패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투자에 아무리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는다고 하더라도, 더 나은 투자를 위한 검토와 분석의 작업을 등한시한다면 깨진 독에 물 붓기와 같이 위태로운 투자를 감행하는 투자자가 될 것이다. 기복 없이 자본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 전문가가 되기 위해 여백을 채우고 밀도를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