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험제이 Mar 23. 2019

100가지 꿈에 도전한
가슴 뛰는 청년의 이야기

부록 19. 자신감을 올려주는 주문

17년 3월 17일  내 인생 처음으로 강연을 했던 날, 

1년이 지난 지금도 그 날을 생각하면 눈앞이 생생하다.


보통 '강연'이라 하면 TV에서나 나올 법한 사람들이 하는 거라고 생각했기에 

내가 많은 사람들 앞에서 강연한다는 것은 상상도 못 한 일이었다.

'내가 무대에 서도 괜찮은 걸까? 정말 내가…? '

이 말만 스스로 수백 번은 되뇌었던 것 같다.  

강연을 한다면 TV에 나오는 사람들처럼 잘해야 한다는 욕심이 있었는지 

어떤 멋진 말들을 해야 할까 강연 대본을 전부 지웠다가 다시 쓰길 수십 번을 반복했다.

그냥 마음 편하게 하자 하면서도 편할 수 없었던 건 이번 첫 강연이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거라는 것을 직감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20대의 나는 가슴 뛰는 꿈에 도전하면서 성한 곳이 없을 정도로 늘 넘어져왔고 

실패와 좌절의 연속이었다.

겉으로는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훌륭한 사람이 되겠다고 늘 당당하게 외쳤지만 

실제로는 도전에 앞서 항상 두려워했고 타인의 현실적인 비난들에 남몰래 눈물을 훔쳤던 나날들이었다.

방황하고 또 방황하던 20대의 마지막에 이 강연은 나에게 운명처럼 다가왔다.

마치 칠흑 같은 어둠 속에 한줄기 빛에서 내려온 마지막 밧줄 같았다.

그 마지막 밧줄을 두 손으로 꼭 붙잡고 이렇게 말했던 기억이 난다.

앞이 보지 않는 이 길이 너무 힘들다고, 신이 정말 내 말을 듣고 계시다면 제발 한 번만 답을 알려달라고.

D-day 강연 당일,

나보다 훨씬 더 산전수전 겪으신 분들이 내 눈앞에 앉아계신다.

내가 오히려 배워야 할 분들 앞에서 내 이야기를 한다니 떨리는 마음을 주체할 수 없었다.

한 분 한 분이 나에게 크게 느껴졌던 건, 단순히 '내 눈앞에 사람들'이 아닌 

'그 사람들의 일생'이 다가왔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무대에 서기 10분 전,

두 눈을 감고 오른손을 가슴에 살포시 얹었다.

손바닥으로 심장이 뛰는 소리를 느껴본다.

'두근두근두근... ' 

내가 진심을 다한다면 이곳 사람들도 나를 진심으로 바라봐 줄 것이다. 

지금까지 준비했던 인위적인 멋진 말들이 강연 내용의 70%를 차지하지만  모두 내려놓기로 했다.

그래, 그냥 사진과 영상을 보면서  그때 느꼈던 감정을 고스란히 풀어놓자.

문득 내 명함 뒤에 적인 글귀가 떠오른다.

'진심을 다하면 이루어진다' 

무대에 서기  3분 전, 

나 스스로에게 말했다. 

"나는 잘 되든 안되든 간에 결과에 상관없이 내 앞에 있는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나는 잘 되든 안되든 간에 결과에 상관없이 내 앞에 있는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나는 잘 되든 안되든 간에 결과에 상관없이 내 앞에 있는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그리곤 다시 한번 다짐해본다.

"그래, 나는 할 수 있다."

17년 3월 17일, 많은 분들께서 나의 눈물 나게 간절했던 꿈을 진심으로 응원해주셨 날,

3년이 지난 지금도  그날만 생각하면 가슴이 벅차오르게 뛴다.

작가의 이전글 100가지 꿈에 도전한 가슴 뛰는 청년의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