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다 Apr 13. 2022

금리인상으로 늘어나는 빚,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자꾸만 오르는 금리에 걱정도 커지는 급행열차 님의 빌려보고서


<빌려보고서>는 돈을 버는 사람 10명 중 7명은 빚이 있는 요즘, 어떻게 돈을 빌리고 갚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들을 알아보고 솔루션을 찾아보는 콘텐츠입니다. 이 콘텐츠는 알다 유저의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각색하여 제작했습니다.


Q. 급행열차 님의 돈 고민


대출은 많고 금리는 오르며 늘어나는 빚,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작년에 결혼하며 대출을 받아 부동산 구입 후 빚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결혼 준비를 하며 갑자기 돈이 필요한 곳이 많이 생겨 대출을 추가로 받다 보니 벌써 대출이 4개나 되었어요. 게다가 변동금리라 계속 오르는 금리를 볼 때마다 가슴 한편이 무겁습니다. 요즘 같은 금리인상기에 보유한 대출도 많다면 어떻게 해야 대출 부담을 줄일 수 있을까요?


A. 급행열차 님을 위한 솔루션


급행열차 님은 대출 건수가 많기 때문에 각 대출별 어떻게 상환하는지에 따라 월 대출부담비용이 달라질 수 있어요. 우선 해야 할 일은 보유한 대출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대출 리스트를 작성 후 대출 갚는 순서를 정하는 것인데요. 이후 지출을 줄이고 최대한 많이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해요. 이를 통해 연체를 막고 추가적인 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대출 리스트 작성하기


각 대출별로 은행(금융회사)명, 대출종류, 총 대출액, 대출기간, 대출금리, 대출상환방법, 대출잔액, 월 납입금액 순으로 대출 정보들을 정리합니다. 이후 왜 대출 갚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원인을 파악해보아요. 대출 규모가 문제인지, 대출 금리가 너무 높아 문제인지, 상환방법이 문제인지, 월 납입금액이 문제인지 파악한다면 어떤 순서로 대출을 갚아야 할지 보다 명확하게 알 수 있어요.

급행열차 님의 경우 금리가 계속 올라 대출이자 부담이 커지는 부분이 고민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대출 갚는 순서 정하기


급행열차 님의 경우 대출의 금리가 가장 높고 오래된 대출부터 갚아야 해요. 금리 부담이 가장 컸던 만큼 금리가 가장 높은 대출부터 공략하면 내야 할 이자가 줄어들고 줄어든 돈으로 다른 대출을 갚을 때 쓸 수 있어요. 금리는 보통 금융권이 높을수록 높은 경우가 많은데요. 순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급행열차 님의 경우 1금융권 신용대출 1개, 2금융권 신용대출 2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2금융권의 대출을 먼저 갚은 후 1금융권 대출을 갚는 것이 좋아요. 또한 오래된 대출의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래된 대출부터 갚는 것이 훨씬 유리해요.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것은 신중하게


금리가 계속 오르는 추세라 고정금리로 변경해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무조건 고정금리로 변경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에요. 왜냐하면 보통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낮기 때문인데요. 만약 대출 만기일이 짧은 대출인 경우 고정금리로 변경하는 것이 오히려 부담해야 할 이자가 클 수도 있어요. 또한 대출을 갈아탈 땐 중도상환수수료도 발생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해요.


금리인하요구권 활용하기


대출을 6개월 이상 갚고 취업 또는 이직에 성공했거나, 보유한 재산이 늘어 신용점수가 올랐다면 금리인하요구권을 활용하여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있어요. 

대출받은 금융회사에 금리인하 요구를 하면 영업일로부터 10일 이내 금리인하 여부를 알 수 있어요. 2020년에 91만건 중 34만 건이 금리인하요구권 승인을 받고 가계대출은 0.38%p, 기업 대출은 0.52%p 금리를 줄였어요. 금리인상기에 금리인하요구권만 잘 활용해도 알뜰하게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앱 다운로드


매거진의 이전글 영끌해서 대출 갚고 있는데 의욕이 안 생겨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