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캉가루 Mar 12. 2023

주말에 뭐하세요? 잡니다!

흔한 직장인의 잃어버린 주말 찾는 법


모 핀테크회사의 유전자 검사에서 머리만 닿으면 잠이 오는 체질쇼트 슬리퍼(Short sleeper)라는 결과가 나왔다.


*쇼트 슬리퍼: 6시간 미만으로 자도 신체리듬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



/

주말마다 기절해서 자는 내가 쇼트슬리퍼라고…?


회사를 다니고나서부터 토요일 오전은 내게 없는 시간이었다. 중요한 약속이 있는 날이 아닌 이상, 토요일은 밀린 잠을 충전 하는 날이다. 빠르면 11시 30분, 늦으면 3시에 일어나는게 내 토요일 루틴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꽉꽉 채워 일하고, 토요일 아침부터 일어나 아침을 먹고 일찍이 어딘가로 놀러나가거나 운동을 가는 사람이 신기하고 부러웠다. 나도 토요일 아침에 일어나기만 하면 누구보다 잘 놀긴 한다. 다만 항상 일어나야하는 순간에 잠에게 끌려갈 뿐이지,,


이렇게 날아가는 나의 0.5일이 아까웠다. 평일 오전은 분단위로 꾸역꾸역 치열하게 살면서, 주말은 그렇게 늘어질 수 밖에 없을까?



/

평일 밤을 아까워하지 말아야지!


원인은 평일의 수면시간에 있었다. 2주일간 수면 시간을 매일매일 기록해보니, 평일에는 6시간 이상 자는 날이 2일 밖에 되지 않았다. 그렇다. 난 쇼트 슬리퍼가 맞았다.


평일에 수면시간이 급격히 짧아지는 이유는 워라밸을 지키고 싶은 보상심리에 있었다. 8시간+a를 회사에 갖다바쳤으니, 내 시간을 확보하려고 꾸역꾸역 졸린 눈을 비비며 무언가를 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나 회사 일이 유난히 고됐던 날이나 억울하게 야근을 하는 날에 내 시간에 대한 강박이 더해졌다.


내가 평일 밤에 주로 하는 것들

저녁 식사

유튜브 시청

책 읽기

넷플릭스 시청 (몰아보고 싶은 시리즈 나왔을 때)

일기쓰기

애인과의 통화

운동 (주 2회)


하루에 저걸 다 하려고 하니 당연히 하루가 짧을 수 밖에 없지! 회사에서도 집에서도 내가 설정한 할당량을 끝내지 못하면 어떻게든 다 끝내야 온전히 내 생활을 지켰다고 생각하는 습관이 박혀있던지라, 이 틀을 깰 필요가 있었다.


불안은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할 때 발생합니다. 숨을 쉬세요. 나는 강합니다. 할 수 있어요. 하루에 하나씩 하면 됩니다.

-카렌 살만손





잃어버린 주말 찾기 1단계

평일이 빠르게 지나가야 주말이 길어진다!


나의 잃어버린 주말을 찾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평일에 12시에 잠들기였다. 평일에 일찍 잠듦으로써 평일 사이클을 빠르게 만들면, 비교적 주말도 빠르게 오고 더 풍요롭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해야할 일이 남았는데 잘 시간이 되었을 때는 다음 날 출근시간을 사용했다. 나같은 마케터에게 출근시간을 쪼개서 하는 책읽기, 글쓰기 등의 활동은 업무적 뇌로의 전환을 쉽게 만들어준다.



잃어버린 주말 찾기 2단계

토요일 아침에 일어나야하는 이유 만들기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토요일 아침에 할 일을 설정했다. 이때 중요한 건 자기계발과 관련 없는 일이어야 하는 것이다. 5일 내내 굴러다녀서 찌그러지고 터진 나 자신에게 일과 관련되거나 챌린저블한 과제를 주는 것보다는 강박없이, 킬링타임 용으로 좋은 여가생활을 계획하는 걸 추천한다. 생각만 해도 눈이 번쩍 떠질 그런 루틴을 의식적으로 찾아보자!



나의 토요일 오전 계획 예시

어제 산 소설책 읽기

더글로리 시즌2 몰아보기

헬스장 가서 가벼운 스트레칭 하고 오기

강아지 배 쓰다듬어주기

커피 사러 근처 카페 나가기



잃어버린 주말 찾기 3단계

영양제 꾸준히 챙겨먹기


위의 두 단계를 지키는게 생각보다 힘들다면,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먹자. 특히나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사람들은 높은 확률로 간이 피로할 확률이 높으니 밀크씨슬을 꼭 챙겨 먹을 것. 플라시보 효과인지 모르겠지만 나도 평일마다 밀크씨슬을 챙겨먹은 이후로 아침에 일어나는 게 조금 더 쉬워졌다.





위 세 단계를 어언 3개월 가량 실천해본 결과, 조금 더 일상이 풍요로워졌다. 평일엔 시간을 빨리 흐르게 하기 위해 더 주도적으로 일을 할 수 있었고, 잃어버렸던 토요일 아침 시간도 가뿐한 마음으로 되찾았다. 다만, 금요일에 술을 마시면 공들여 쌓아온 루틴이 붕괴될 확률이 경험상 아주 높으니 음주는 주의 또 주의다!

매거진의 이전글 운명론은 안 믿어도 사주는 믿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