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으로 업무 목표를 달성해 몸값을 높여라
시키는 일만 하면 소처럼 일해도 남는거 하나 없다. 먼저 나의 장기 커리어 플랜을 갖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장기 커리어 플랜에 도움이 될 업무를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취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나는 물류팀으로 입사했지만 장래 커리어로 전략을 담당하는 경영컨설턴트를 꿈꿨다.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일상 업무를 1년 동안 죽어라 하고 마케팅으로 승진하고 싶어 판매 전략 수립에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판매주문 관리나 재고관리 같은 업무를 정말 열심히 했다.
보고서 작성에 심혈을 기울였다. 각잡아 깔끔하게 형식 위주에 보고서 말고 근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해결방안이 뭐가 있을까 궁리했다. 결과적으로 마케팅으로 승진했다. 자기가 어디서 무슨 일을 하던지 관계없다. 자기가 5년뒤 목표하는 업무와 직책이 뭔지 그걸 하려면 뭐가 중요할까 고민해 보는 업무태도가 나를 다른 뭍한 사람들과 차별화시키는 전략이 되겠다.
구매로 들어갔으면 구매선 벤더를 모니터하는데 프로세스는 어떤지, 개선할 측면이 있는지 등등 나름대로 고민해보길 바란다. 인맥으로 샤바샤바로 어찌어찌 승승장구 하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아부를 더러워서 못하겠으면 능력면에서 월등히 뛰어나면 된다. 어차피 능력이 있어야 아부도 플러스 알파지 능력이 안되면 직장생활 갑갑해진다.
한 줄 요약: 나의 장기플랜에 맞는 업무 전략 세우기
Action plan: 자신의 장점을 고려한 나는 뭐가 되고 싶은가 브레인스토밍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