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사업을 운영하는 게 쉬워진 만큼 경쟁도 심화되는 것 같아요. 제 사업 모델에 AI를 입혀보면 재밌고 신선한 접근이 가능할 것 같아요. 어떠한 AI 툴을 사용하면 좋을까요?“
석호는 이번 달 회사의 번외 프로젝트로 생성형 AI 프로그램 교육을 맡게 되었다. 교육생의 질문을 답해가며 생각에 잠겼다. 개발자 2년 차, 물론 아직 경력을 쌓을 나이긴 하지만 Gen AI의 발전 속도를 직면하는 IT업계에 있다 보니, 활용할 게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은 그 어느 때보다 사업하기 좋은 시대라고들 한다. 소규모 자본으로 혼자 사업을 시작할 수 있을 만큼 정보 접근이 용이해졌고, 전문가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디자인할 수 있는 다양한 툴도 개발되었다. 그래서인지 이번 Gen AI 교육 프로그램은 하루 만에 마감되었다. 선생님부터 다양한 분야의 직장인까지 각 분양에서 모였다. 그만큼 이슈가 되고 있는 분야이다.
Chat GPT는 계속해서 기능이 업그레이드되고 있고, Chat GPT 내의 여러 확장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 사업에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2023년에 개발된 Chat GPT는 텍스트 및 이미지까지 모두 이해하고 결과를 만들어낸다. 구체적인 프롬프트(명령어)를 사용할수록 퀄리티 있는 자료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최근에는 국내형 생성 AI도 개발되고 있고, 네이버는 Clova X, Cue라는 서비스도 시작했다.
석호는 최근 가속화되고 있는 AI 툴들의 발전 속도가 때론 무섭게 느껴지기도 한다. 대규모 트래픽 서버 구축 및 운영 경험은 많지만, AI 툴에 대해서 여전히 배워나가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오늘 알게 된 지식이 금방 과거의 지식이 되고, 오늘 작성한 AI 툴 매뉴얼이 금세 바뀌는 건 일상이다.
AI 툴의 변화 속도를 피부로 느끼는 직업인 만큼, 나중에 사업을 운영한다면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겠다 느끼고 있던 차였다. 최근 관심이 가는 사업 아이템이 생겼다. 각 회사별 업무를 고도화할 수 있는 AI 컨설팅 사업이다. 사무직 업무부터 브랜드 로고 개발, 마케팅 게다가 음악, 영상 등의 콘텐츠 제작에 대한 제안도 가능하다. 프리픽, suno, udio 등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기획할 수 있는 툴을 활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석호는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해 Chat GPT에서 프롬프트를 써내려갔다.
AI 툴을 활용한 업무 고도화 컨설팅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 사업에 대한 미래 가능성과 사례를 보여줘. 그리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목들을 가이드해줬으면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