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파이를 키우기 위해
전 글에 협력하여 더 많은 파이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ceo가 되어야겠다고 적었다.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재자가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자기 상품에 대하여 일정 지역에서의 영업권을 주어 시장 개척을 꾀하는 방식.
출처 : 프랜차이즈, 표준국어대사전
제1조(목적) 이 법은 가맹사업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가 대등한 지위에서 상호보완적으로 균형있게 발전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 복지의 증진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 가맹사업법, https://www.law.go.kr/%EB%B2%95%EB%A0%B9/%EA%B0%80%EB%A7%B9%EC%82%AC%EC%97%85%EA%B1%B0%EB%9E%98%EC%9D%98%EA%B3%B5%EC%A0%95%ED%99%94%EC%97%90%EA%B4%80%ED%95%9C%EB%B2%95%EB%A5%A0
Bradach(1997), Chiou and Droge(2015)에 따르면 프랜차이즈는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자본화하는 형태이므로 이를 이점으로 꼽을 수 있다.
출처 : 이철성 , 김영기 and 김승희 (2017). 외식산업 소상공인의 식재료비 영향요인에 대한 탐험적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20(5), 101 - 110.
규모의 경제
요약 생산요소 투입량의 증대(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른 생산비절약 또는 수익향상의 이익.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규모의 경제 [economy of scale, 規模─經濟]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범위의 경제
요약 한 기업이 2종 이상의 제품을 함께 생산할 경우, 각 제품을 다른 기업이 각각 생산할 때보다 평균비용이 적게 드는 현상.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범위의 경제 [Economy of scope]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먼저, 당정은 창업 단계에서 1개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한 경험이 있는 가맹본부에 한해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도록 했다.
출처 : 임은주, "프랜차이즈 설립 '아무나 못한다'...직영점 1년 이상 운영해야 '가능'", 데일리팝, 2019.09.24, https://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41138
파이는 고객이 지불하는 가격보다 더 많이 누리는 가치를 포함하는데, 이것을 '잉여 가치(surplus)'라고 칭할 것이다. 잉여 가치는 제품이 고객의 장기적인 웰빙에 미치는 영향까지 아우른다. 기업은 식품에 더 좋은 자재를 쓰거나 무상AS를 제공하거나 고객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으로 책정하는 등 활동으로 잉여 가치를 창출한다.
파이 : 기업이 사회를 위해 창출하는 가치
파이의 종류 : 1. 동료(생계), 2. 고객(잉여 가치), 3. 공급업체(펀딩), 4. 환경(회복 가치), 5. 커뮤니티(활력 가치), 6. 정부(세금), 7. 투자자(수익)
(출처 : 두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경제 6화 파이코노믹스)
세계시민이라는 철학 개념을 바탕으로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와 F&B 사업을 글로컬리제이션 하여 글로컬 브랜드 ceo를 목표로 하기 위해 세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역사 브런치북을 연재하고 있다. F&B 사업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가맹점사업자와 협력하여 더 많은 파이를 키울 수 있을 듯 하다.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는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바탕으로 식품에 더 좋은 자재를 쓸 수 있으므로 고객(잉여 가치)과 관련된 파이를 키울 수 있을 것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려면 1개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직영점을 운영하는 1년 동안 가맹거래사 공부를 하는 등 프랜차이즈 준비를 하면 될 것 같다.
프랜차이즈 또한 글로컬리제이션 하기 위해 노력하는 ceo가 되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