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에 빅데이터 활용하기 #1
디지털 미디어 시대, 정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통계적 추론을 내세워 온라인 판매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해주는 '빅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빅데이터(Big Data) 란 무엇인가?
빅데이터의 정의
빅데이터란, 일반적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 정도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다만 데이터의 양뿐만 아니라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뿐만 아니라 문자와 영상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로는 수집, 저장, 분석 등이 어려운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말합니다.
빅데이터의 특징
다음 3가지로 요약됩니다. 일명 "V3"
크기(Volume) - 데이터의 물리적인 크기
다양성(Variety) - 데이터의 형태 유무와 연산 가능 여부에 따라 나뉘는 데이터의 다양성
속도(Velocity) - 이를 빠르게 분석하고 처리하는 속도
데이터의 크기와 종류가 다양한 만큼 이를 처리하는 속도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 것입니다.
최근엔 V3에 정확성(Veracity), 가변성(Variability), 가치(Value), 시각화(Visualization)가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빅데이터 역할과 기능
빅데이터 자료는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수집, 저장, 처리, 관리됩니다.
빅데이터 플랫폼이란, 빅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활용하는데 필요한 필수 인프라입니다.
빅데이터 기술의 집합체이자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으로 여기서 전처리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필요에 따라 재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빅데이터 수집: 정형/비정형 데이터 수집
- 빅데이터 저장: 데이터 분산 저장
- 빅데이터 처리: 초고속 병렬 처리, 데이터 가공/추출, 데이터 분석 전처리
- 빅데이터 관리: 데이터 보안, 데이터 백업, 플랫폼 시스템 관리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한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PC, 모바일 등 스마트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활용 영역이 점점 더 넓어지면서 온라인 마케팅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데이터 베이스를 더 정교하고 세분화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 마케팅을 하고있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은 기존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 비해 소비자에 대한 정보가 다양해 타겟이 더 명확하기 때문에 '추천 마케팅'(이른바 마이크로 마케팅(Micro Marketing)) 혹은 '타겟 마케팅' 이라고도 합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이란, 기업의 기존 고객 또는 잠재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데이터 베이스화 하여 전산 시스템에 축적해 두고, 이를 기반한 마케팅 유형을 말합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플랫폼
◆SNS 마케팅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는 이미 빅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입니다.
PC, 모바일에서 소비자의 활동 내용을 분석해 피드에 추천 상품(서비스)을 보여줍니다.
최근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본 상품이 인스타그램 피드에 뜨는 경우를 보신 적 있을 텐데요 이것도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리타겟팅 광고처럼 소비자가 한 번이라도 접한 상품이나 콘텐츠를 한번 더 보여줌으로써 전환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활용됩니다.
◆키워드 광고
온라인 광고 영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키워드 광고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광고주(판매자)가 원하는 키워드와, 소비자가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가 다르다면 광고효과가 있을까요?
광고주는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하는 또는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데요.
빅데이터 기술로 실시간 급상승되는 키워드, 최근 이슈가 되는 키워드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포털 광고 시스템, 라이징 캣 등) 이 있어 키워드를 추출하기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성공사례
◆ 아마존 사이트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의 선구주자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이 대표적입니다.
아마존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에는 클라우드, 자동 도서 추천 서비스, 재고 관리 시스템, 예측 배송 서비스, 아마존고 등이 있습니다.
자동 도서 추천 서비스는 기존 고객들의 도서 구매 데이터를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해 책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살 만한 책을 추천해 줌과 동시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도서 판매 매출을 올려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로 유명합니다.
예측 배송 서비스는 고객이 구매하기 전에 구매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고객 주소지 근처 물류창고로 배송을 시작한 것인데요. 이 또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로 가능합니다.
고객의 기존 주문 검색 내역, 찜한 내역, 장바구니 내역, 반품 내역, 마우스 커서가 오래 머무른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예측 배송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 소셜커머스 쿠팡에서도 활용한 기술로 로켓 배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유튜브/넷플릭스
유튜브와 넷플릭스는 소비자가 한 번이라도 시청한 이력이 있다면 그것을 기반으로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관심 가질 만한) 영상을 추천해줍니다.
넷플릭스는 더 나아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 인기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어떤 기기에서 콘텐츠를 보는지, 언제 시청하는지 등의 정보를 취합해 관련 콘텐츠 또는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줄 뿐만 아니라 같은 영화라도 소비자의 성향(선호하는 정보)을 바탕으로 추천 화면을 차별화시키고 있습니다.
데이터에는 소비자의 수많은 경험과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소비자층을 파악하고 소비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와 광고주(판매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