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에 SNS 활용하기 #1
SNS는 1990년대부터 디지털을 통해 꾸준히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의 SNS는 다양한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플랫폼에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있습니다.
SNS 사용자수가 2010년 약 10억 명 정도였는데, 2021년에는 30억 명을 돌파할 것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SNS는 현재 광고주, 마케터들 사이에서 마케팅의 필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SNS 마케팅은 진행 방법이 간단하고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은 마케팅 채널이지만
자칫 잘못 사용하게 되면 광고효과를 전혀 볼 수 없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SNS 플랫폼마다 각각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효과적이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SNS 플랫폼을 완벽하게 숙지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점점 발전되는 SNS는 마케팅 경쟁이 치열한 채널이기 때문에 몇 가지는 확실히 알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SNS 마케팅, 이것만 기억하세요
SNS 마케팅을 집행하기 전, SNS 마케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SNS 마케팅 목표는 다음 4가지입니다.
- 참여: 클릭, 좋아요, 공유, 댓글
- 도달률: 팔로워 증가, 노출 수, 트래픽
- 전환율: 전환 수익, 리드 전환율, 비수익 전환율
- 충성고객 확보
SNS 플랫폼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위 플랫폼들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신의 상품(서비스)과 어떤 플랫폼이 맞는지 알아야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SNS에서 활동하는 소비자 층도 다르고, 성향도 달라 타겟에 따라 달리 할 수도 있고, 콘텐츠 성향도 다르기 때문에 SNS 플랫폼 특징과 맞는지 정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SNS 비즈니스 계정 생성 후, 자연적인 바이럴 효과로 자신의 채널이 홍보되길 바랍니다.
그러나 초기엔 단순 바이럴 효과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소규모 업체나 개인사업자의 경우 광고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광고 집행이 필요합니다. 계정 생성 후 초반이 가장 홍보효과가 높기 때문에 초반에 광고비를 투자한다면 이후에는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업종 불문하고 광고주(판매자)는 자신들만의 특정 타겟층이 존재합니다.
타겟층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다면, 어떤 SNS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타겟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내가 어떤 이들에게, 어떻게 홍보를 할 수 있을지 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 로그 분석 툴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타겟층을 이해해야 한다는 내용과 일맥상통한데요, 애널리틱스에서는 방문자의 체류시간, 전환율, 이탈률은 물론 설정한 타겟에 대한 정보 (지역, 성별, 연령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비자가 자신의 상품에 관심 있는지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합니다.
SNS 마케팅은 장기적인 전략이기 때문에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는 것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콘텐츠는 콘텐츠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SNS 콘텐츠는 소비자에게 사실을 바탕으로 한 내용을 바탕으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팩트를 전달하되 소비자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공유,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아무리 사실을 입각한 정보를 전달하더라도 흥미롭지 않다면 소비자의 관심을 받을 수 없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용어 중 "에버그린"은 '사철 푸른 나무처럼 시간이 지니다 항상 유용한 콘텐츠'라는 뜻입니다.
이런 콘텐츠는 한 번만 만들어 두면 간단한 수정을 통해 다양한 채널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NS 마케팅은 비즈니스 성장을 이끄는 데 아주 중요한 전략입니다.
SNS에서 소비자 타겟층을 지정하여 그들에게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고 광고 효율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