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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끼 Mar 24. 2019

디자인 시스템—디자인 프로세스

할머니 교수님이 열변을 토하신 디자인 시스템 2강

이 글은 2019년 봄학기 Communications Studio에서 교수님이 주신 디자인 프로세스와 핸드아웃과 그와 관련된 강의의 정리본이다


*이 수업은 브랜딩 디자인에 관한 스튜디오였다. 가상의 공익단체의 logo identifier부터 광고 프로젝트까지 진행했던 굉장히 쪼였던 수업이었다.




1. 디자인 프로세스



1

백그라운드 리서치

Do background research


백그라운드 리서치에는 콘텍스트 리서치(주로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이슈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특정한 장면/상황을 설정한다.



2

요구사항 세부화

Specify requirements


목표를 설정한다. 무엇을 얻고 싶은지, 커뮤니케이션 플랜이 성취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서 세부 화한다. 이 단계에서 결과물이 너무 구체적일 필요는 없다.



3

목표 설정

Goals and objectives


5Ws질문을 동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WHO: 타겟층, 어떤 사람들이 목표물인가? 

WHAT: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메시지

WHEN: 시간 플랜

WHY: 이유, 이 디자인 솔루션이 독특하고 결과물을 얻기에 적합한가?

HOW: 미디엄, 어떤 플랫폼을 통해 메시지가 전달될 것인가?



3_1

타깃 설정(Who)

Target Audiences


특히, 타깃 설정에 대해서는 더 구체적으로 지정해야 한다. primary 그리고 secondary 타깃을 설정하고 그들의 특징(나이, 교육 수준, 사회적 지위, 믿음, 개인적 혹은 프로페셔널한 관심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들의 요구/기대에 대해 이해한다.



3_2

채널 설정(How)

Tactics, communication channels


어떻게 디자인 플랜을 실현할 것인지 결정한다. 각각의 타깃에게 다른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서로 다른 상황과 타깃에서 어떤 세부사항이 있는지 to-do list를 작성한다. 



3_3

액션 플랜(When)

Action plan


각각의 플랜들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결정한다. (시간, 그리고 phases) 수행되어야 하는 각각의 세부사항들에 기한 설정을 한다. 



4

디자인 디벨롭

Do development work, including iconography styles, colors, and typography


밤새기



5

프로토타입

Build a prototype


밤새기 2




6

테스트

Test and redesign


욕먹고 다시 밤새기 3





2. 마음속에 깊이 간직해야 하는 룰


1

최대한 간결하고 짧게, 그러나 흥미롭게

Keep it simple and short(KISS) but interesting


2

불필요한 건 배제

Avoid clutter(unnecessary words, meaningless jargon)


3

3 문장으로 요약하기

Summarize your story in three sentences: problem, solution,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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