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켈리폴리 Aug 11. 2022

일 잘하는 PM/PO는 이렇게 질문합니다

퍼블리에 글을 발행했어요!

지난번 포스팅한 독서록 관련해서 퍼블리와 좋은 인연이 되어 글을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퍼블리 글에는 좀 더 PM/PO로 제가 업무를 진행하면서 실제 상황과 경험담, 개선한 사례를 위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았는데요!


저는 사수가 없는 스타트업에서 주니어 PO로 직접 상황마다 부딪히면서 스스로 부족한 점을 회고하고 개선해야 했습니다.


✅ 시행착오들을 통해 느낀 점은 PO/PM의 가장 중요한 능력은 '의사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제가 겪었던 어려움과 어떻게 개선했으면 좋았을 지에 대한 내용을 '스마트한 질문법'에 집중하여 글에 담았는데요.


[글 핵심 내용 - 상황별 스마트한 질문법]

1️⃣ 의사결정자의 의도를 파악한 후 제품 계획 및 로드맵을 그려야 하는 상황

2️⃣ 다른 부서·팀과 협업이 필요한 상황

3️⃣ 스쿼드(squad) 안의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업해야 하는 상황

4️⃣ 팀원들과 일대일 미팅을 하는 상황

이 4가지 상황에서 각각 저의 경험담과 제가 생각하는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스마트한 질문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PO/PM으로 업무하면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면서 내 뜻대로 대화, 회의가 흘러가지 않았다면? 가볍게 읽어보며 함께 공감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https://publy.co/content/6886?s=g1j2v5


매거진의 이전글 [책추천]임파워드-PM,PO가 팀의 성과를 내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