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켈리폴리 Apr 25. 2023

#1 그래서 언제 출시하는데?

핌팩 공동창업 후, 베타서비스 출시 스토리

오랜만에 글로 다시 찾아왔어요! 그동안 공동창업으로 만들고 있는 제품 준비하느라 정신없는 나날들을 보내왔는데요 ㅎㅎ


핌팩 공동창업자(CEO)분이 작성해준 창업 후, 베타서비스 런칭 스토리를 공유드리겠습니다!

지금 창업을 하고 계신 분들은 많이 공감이 가실 스토리일것 같아요.




1.진짜 풀고 싶은 문제가 생겼다. - 퇴사, 그리고 창업

핌팩팀은 스타트업 재무관리 시장에서 정말 수기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이 많은 것을 직접 실무자 입장에서 경험했어요. 매일 실무를 보면서도 정말 더 효율적인 건 없을까? 고민했는데요.

그러다가 도움을 받기 위해 연락한 다른 회사의 CEO, CFO들도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이 고립된 스타트업 재무 시장 문제, 꼭 해결하고 싶다.”

“나와 같은 문제를 겪는 사람들의 비효율을 해결하고 싶다.”


그러다가 시장에 적합한 툴이 없다면, 내가 만들어서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다는 생각했어요. 다른 분야를 생각해보면, 과거에는 수기적인 업무들도 이제는 점점 자동화, 효율화가 되고 있는데 재무 시장은 대표적인 전통 시장이라 아직 혁신이 많이 오지 않은 분야이기도 해요.

이런 고립된 시장의 문제를 핌팩팀은 꼭 풀고 싶었습니다. �


2.나만 이게 문제라고 생각하나? - 가설 검증의 시간들

퇴사 후, 무작정 제품부터 만들지는 않았어요. 정말 다른 사람들도 이게 문제라고 시작하는지 가설을 검증하고 유저들이 원하는 건 어떤 건지 구체적인 목소리를 듣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랜딩 페이지를 하루만에 만들어 얼마나 사람들이 클릭하고, 사전 예약하는지를 파악해 문제의 공감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노코드툴(Airtable)을 사용하여 목업을 보여드리며 유저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한분 한분 소중한 목소리들을 모아 그래서 MVP로 가장 풀고 싶은 게 무엇인가를 치열하게 정의해나갔어요.

그리고 조금씩 조금씩 기능을 직접 코딩으로 개발해나가기 시작했는데요.


3.시간이 지날수록 주변 사람들이 내 얼굴을 볼 때마다 이렇게 질문하기 시작했다.

“제품 언제 출시해?”

“일단 빨리 출시해~”

출처: JTBC 아는형님

솔직히 거의 한 달에 한 번 주기로 조금씩 조금씩 기능을 붙여서 잠재 고객을 만나 보여드리고 피드백을 듣고 있었습니다. 특히 IT 스타트업 제품은 agile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들 인지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고객들을 찾아서 인터뷰할 때마다 가장 마지막에 들리는 코멘트는 결국 “언제 출시하는지”였습니다. 그리고 점점 내가 창업하는 걸 아는 주변 지인, 친구, 부모님도 언제 출시하는지 궁금증을 보이기 시작했어요.


사실 핌팩 팀도 정말로 시장에 나갔을 때 어떤 반응일지 궁금하고, 더 많은 고객의 객관적인 소리를 듣고 싶다는 생각이 절실했습니다. 그리고 핌팩 제품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있구나에 용기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3가지를 정하고 베타서비스 출시 날짜를 잡기로 결심했어요.

1️⃣ 유저인터뷰를 통해 얻은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할 문제와 가설 정의

2️⃣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기능 정의

3️⃣ 2번을 기반으로 기획, 개발, QA기간 측정


드디어 핌팩팀이 공식적으로 스프린트를 달리게 된거죠.�‍♂️�‍♂️�‍♂️

하루하루 흥분되면서 정신없는 나날을 보낸 것 같네요.


4.핌팩, 드디어 시장에 첫걸음을 내딛다.

드디어! 검증하고 싶은 가설을 품고 핌팩 베타서비스 런칭을 하게 되었어요. 이전까지 소프트 런칭으로 한정된 고객의 목소리를 들었다면 이제는 더욱 많은 고객의 목소리를 위해 한걸음 내딛었습니다.

런칭 후 기도메타 올리는 중 (가운데는 핌팩 CPO, 켈리)

핌팩이 가야할 길은 멉니다. 핌팩팀은 고립된 스타트업 재무 시장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이 정말 많거든요.

하지만, 핌팩은 가장 유저들이 힘들어하는 문제부터 agile하고 날카롭게 문제를 정의해나갈 예정이에요.

핌팩 베타서비스를 이용해주시고, 피드백 많이 부탁드려요� 고객의 문제에 항상 귀기울이고 발빠르게 대응하는 핌팩 팀이 되고 싶습니다.


핌팩 베타서비스 도입문의는 언제든 열려있어요!

핌팩 홈페이지: https://www.fimpact.tech/

이메일: info@fimpact.tech

도입문의 페이지: https://www.fimpact.tech/contac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