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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명재영 Sep 02. 2023

'로고'디자인 vs 'BX'디자인, 누가 더많이 벌까?

BX디자이너가 바라본 두 직업의 4가지 차이는?  

BX디자이너가 바라본 두 직업의 차이는?

로고디자이너와 BX디자이너는 무엇이 다를까요? 

이 글에서는 두 직업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 로고디자이너 장점

1-1. 비교적 단기간

프로젝트를 짧은 기간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후딱후딱 처리하면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죠. 


1-2. 핵심 요소

창의적인 작업으로 감각과 스타일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심미성, 아름다움, 컬러, 타이포, 레이아웃, 편집 등 시각 디자인에 강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2. 로고디자이너 단점

2-1. 경쟁 

일 따기가, 별 따깁니다.

디자이너 수 대비하여, 기업의 수요는 적다는 말입니다. 요즘은 경험을 중시하는 시대입니다. 기업은 만능을 원하죠.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행한 ‘2020 대학졸업생 직업추적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전국 4년제 대학의 디자인학과(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포함)에서 졸업한 학생의 총 수는 약 17만9천명이었습니다. 1년에 약 8천명씩 넘게 배출되고 있는 상황이죠. 한편 로고, 포스터, 웹사이트, 코딩, 작곡 등 다양한 작업을 하는 AI가 있는 등 AI소프트웨어가 디자인의 많은 부분을 대체하고 있으므로, 일반적인 디자이너들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크몽엔 로고 디자인 공급만 해도 41페이가 넘어갑니다


2-2. 많은 주관적 평가 

계속 수정이 들어옵니다.

BX같은 리서치나 근거가 없다면, 설득이 어렵습니다. 온전히 고객의 취향과 기대치를 파악하고, 수정사항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리서치에 근거한 이성적 요구사항과 예산에 맞춰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감성적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3. 한정된 범위

영향력이 적습니다. 

로고디자이너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경험에 대한 영향력이 소소하죠브랜드의 다른 요소나 고객의 경험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는 로고디자이너가 브랜드의 비전과 전략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3. BX디자이너 장점

3-1. 돈

(상대적으로) 돈을 좀 법니다.

BX디자이너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경험을 디자인하는 작업입니다. 모든 터치포인트에 관여합니다. 즉, 브랜드와 고객 사이의 모든 상호작용을 고려하고, 브랜드의 목표와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일을 합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분야와 협업하는 작업을 합니다.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개발, 운영 등 다른 부서와 긴밀하게 협력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경험을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해, UX디자이너, 리서처, 테스터 등과도 협업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막중한 업무를 위해 연봉이 높아지게 됩니다. (BX디자이너로 취직했지만, 실상 '브랜드 디자인'만 한다면 연봉이 다를 수 있습니다)


3-2. BX디자이너의 수

이 일을 하는 사람이 아직 많지 않습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대부분의 BX디자이너가 브랜드의 시각만 전달하지(브랜드 디자인), 브랜드의 경험을 전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수요 대비 제대로 갖춰진 인재 공급이 아직 부족한 분야죠. 그래서 시장에서 높은 가치와 경쟁력을 갖을 수 있습니다. 


3-3. 자유도 및 동기부여

(상대적으로) 자유도가 높고 도전적인 직업입니다.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수용해나갑니다. 또한, 브랜드의 비전과 전략에 참여하고, 브랜드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큰 책임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높은 자유도와 직접 사업참여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3-4. 비즈니스 경험

높은 자립니다.

또 자본주의의 꽃인 비즈니스 세계를 CEO바로 곁에서 옆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BX디자이너는 CEO와 같은 최고경영진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BX디자이너는 비즈니스 세계의 실제 현장과 동향을 직접 관찰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3-4-1. 또다시 돈, 다른 성격의 돈

이런 비즈니스 경험을 통해 BX디자이너는 자신의 업무 성과에 따라 주식 등의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 저는 한 유명한 회사와 일하며 ㅋOO그룹 코인 'ㅋOO'를 누구보다 먼저 받았었죠. 비슷하게 비즈니스 세계에서 얻은 정보를 통해 다양한 신산업을 경험하고, 누구보다 먼저 신사업 투자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보상은 BX디자이너가 자본주의 체재에서 재정적으로 안정되고, 부유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이렇게 되면 심리적으로 더 여유로워지고 더 나은 작업물이 나오죠. 선순환입니다. 물론, 이런 가능성은 확실하지 않고, 운에도 좌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쩌면 열심히 일해 주식을 받고 나중에 억대 부자가 될 수도 있을지 누가 알겠.. 


3-5. 인맥 

(케바케인데, 하는 만큼인데) 인맥덕에 정보를 많이 얻어갑니다.

마케터, 공무원, 브랜드매니저, 개발자, 인플루언서, 유튜버, CEO 등 다양한 업종의 전문가들을 만납니다. 개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경험/지혜를 공유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공무원이나 대기업 직원과 교류하면서 공공분야나 기업분야의 전략과 트렌드를 알아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인플루언서나 유튜버와 교류하면서 사용자의 니즈와 반응을 가장 먼저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BX디자이너 단점

4-1. 복잡성

머리 터집니다.

스타벅스의 BX디자인을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스타벅스의 로고, 색상, 폰트, 슬로건 등의 시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앱, 소셜미디어, 광고, 이벤트, 매장 인테리어, 음악, 메뉴, 서비스 등의 모든 터치포인트에 관여해야 합니다. 즉, BX디자이너는 스타벅스와 고객 사이의 모든 상호작용을 고려하고, 스타벅스의 방향성과 가치를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BX디자이너는 많은 정보와 요구사항을 관리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스타벅스의 비전과 목표를 이해하고, 고객의 니즈와 행동을 분석하고, 경쟁사와 시장의 동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복잡하고 머리 쓸일이 너무 많죠. 

마케팅팀, 개발팀, 운영팀 등 다른 부서와 협력하고, UX디자이너, 리서처, 테스터 등 다른 전문가들과 협업해야 합니다. 내향형이라면 더 빠르게 힘이 들겠죠. 

그런데 이 과정에서 BX디자이너는 방향성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합니다. 이런 소통하고, 협력하고, 조율하는 것에 머리, 성격이 따라오지 못한다면 정말 너무 어렵고 내가 이 일을 왜 선택했나 자괴감이...


4-2. 책임감

잘못된 BX 때문에 사업이 망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불확실성이 큰 일을 함에 따라, 큰 책임을 가지게 됩니다. 주가의 향방을 결정지을 수도 있고, 사업의 존폐를 결정지을 수도 있죠. 


4-3. 전문성

넓은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직업인데다 이런 전문성을 유지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적용해야 합니다. BX디자이너는 브랜드의 모든 터치포인트에 관여하기 때문에, 마케팅, 개발, 운영 등 다른 부서의 업무와 지식을 이해하고, 협력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경험을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해, UX디자인, 리서치 등의 기술과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4-4. 인식

사람들이 잘 몰라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BX디자이너의 역할과 필요성을 잘 모르거나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BX디자이너로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는 동시에 BX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역량과 자질을 가진 인재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로고 디자인 vs BX 디자인: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로고디자이너와 BX디자이너 중 어느 쪽이 더 나은 직업일까요? 이 질문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사람마다의 성향과 목표에 따라 다르죠. 로고디자이너는 비교적 단기간에 완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작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BX디자이너는 장기간에 걸친 도전적인 작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이겁니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고

잘 맞는 업을 선택해 계속해서 자가 발전하려는 자세입니다. 

응원합니다!


명재영 cody@wedidi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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