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이은 Mar 18. 2024

[문해력=공감] 연령별 책 고르기 방법이 궁금해요(1)

문해력 공감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권이은 박사입니다.

오늘은 7살 아이를 두신 어머니의 사연으로 이야기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박사님 안녕하세요. 7살 남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연령별 책 고르는 것이 너무 어렵습니다. 연령별 책 읽기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연령별 책 목록은 존재하지 않는다


정말 간결한 사연인데 참 중요한 질문이죠. 그러면서도 좀 어려운 질문이에요. 

굉장히 원론적인 얘기로 시작을 하면 '연령별 책 목록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다들 아실 거예요. 아이의 문해력 그리고 또 아이의 취향, 배경지식 등 다채로운 것들이 섞여서 아이가 읽을 책의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함부로 '이 책은 이 나이에 읽어야 됩니다' 이렇게 추천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얘기하면 부모님들께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연령대에 따른 대략적인 책 고르는 팁을 조금 나누는 것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대체하고자 합니다. 실제로는 알려드린 연령 기준을 중심으로 아이의 수준을 고려하여 조금씩 위아래 기준을 고려해서 책을 골라 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3세 이하 : 길이가 짧고 놀이가 가능한 책 


우선 3세 이하 친구들은 이야기책의 경우에는 길이가 짧고 놀이를 함께 할 수 있는 책으로 골라 주시면 좋겠습니다. 너무 잘 아시는 <달님 안녕>이라던가, <사과가 쿵!>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 같은 그림책들은 길이가 짧고, 책을 읽으며 놀이를 함께 할 수 있어요. <달님 안녕> 읽으면서는 달님 표정을 따라해 보시고,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를 읽을 때에는 '엄마는 땡땡을 사랑해' 노래도 불러주시면서 아이가 책 읽기 시간을 즐겁게 느끼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정보책 같은 경우에는 개념책이 있어요. 예를 들어서 <보리 아기 그림책> 같은 세트도 있습니다. 주변에 사물이나 자연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개념책들을 아이들과 함께 볼 수 있지요. '이렇게 다양한 사물들이 세상에 존재하는구나'를 배우게 되면 3세 이하 친구들에게는 무척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3세 이하라면 책에 너무 집중하기를 바라기보다는 '책이라는 것이 있구나, 엄마랑 이렇게 같이 읽으면서 보는 거구나' 이렇게 느끼게 해 주시는게 훨씬 중요하다는 것 다들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5세 : 반복이 있는 책, 사물의 용도나 특징이 잘 드러난 책 


4-5세 친구들을 위한 책은 어떻게 고를까요? 이야기책 경우에는 반복이 있는 책이 정말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안돼, 데이비드!>, <엄마, 난 도망갈 거야>, <곰 사냥을 떠나자> 같은 책들은 3세 때 책보다는 조금 길어지지만 반복이 있어서 아주 이해하기가 쉽죠. 그리고 또 이 반복되는 부분을 기억하다 보면 다음을 예상해서 더 즐겁게 읽을 수가 있어요. 제가 굉장히 자주 추천하는 책인 <안돼, 데이비드!> 같은 경우에는 계속 <안돼, 데이비드!> 라는 말이 반복되면서 새로운 장면이 나와서 글은 반복되고 그림은 바뀌기 때문에 아이들이 아주 즐겁게 책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정보 그림책 같은 경우에는 역시나 3세 때와 마찬가지로 개념책을 보면 좋은데요. 개념책을 볼 때도 앞에서는 명칭을 명명하는 정도였다면 4세 때는 이 사물의 특징이라던가 사물의 용도를 이야기해보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앞서 소개해드린 보리 그림책을 볼 때도 옛날에는 물고기야, 사과야, 배야, 이렇게 이야기했다면 사과의 색이 뭐지, 어떻게 생겼지, 물고기는 어떻게 생겼지 이야기하면서 특징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또, 자동차 책을 본다면, 자동차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불이 나면 끄러가는 소방차야' 와 같은 식으로 책을 읽어가면서 특징과 용도에 집중해 보시면 아이들이 훨씬 더 즐겁게 책을 읽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용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책은 <바빠요 바빠> 라던가 <소방차가 되었어> 같은 책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0세부터 3세,그리고 4세 5세 친구들을 위한 책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5세 이상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이야기 더 나누어 보겠습니다. 연령별 책 고르기에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문해력=공감] 책을 읽을 때 자꾸 다른 이야기를 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