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이은 Aug 26. 2024

초등 저학년 아이와 정보책 읽는 방법



초등 저학년 아이와 정보책을 읽을 때, 많은 부모님들이 어려움을 겪으시는데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우선 가장 많이 어려움을 겪는 2가지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배경지식이 없음            

            단어를 모름          


이 두 가지가 없으면 정보책 읽기는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결국 부모님은 아이에게 책을 읽으며 계속 설명하시거나, 또는 포기하고 정보가 담겨있지만 읽기 쉬워 보이는 학습만화를 읽게 하십니다. 


정보책을 읽으며 새로운 정보를 발견해요!© benwhitephotography, 출처 Unsplash


학습만화로 가는 경우 


안타깝지만, 학습만화를 읽는다고 해서 아이가 그 분야의 지식이 많이 쌓이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마다 편차가 크긴 하지만(우리 아이는 지식이 많이 쌓였어요! 라고 하시는 분들이 꼭 계셔서...) 많은 아이들이 만화 속에 담긴 지식에 집중하기 보다 자기가 흥미롭다고 느끼는 그림이나 인물의 대화만 보고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서 두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이런 경우이지요. 


또한 정보책 읽기를 통해 정보책의 형식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도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그 점에서 학습만화가 정보책 읽기를 대체할수는 없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아이가 학습만화를 읽을 때 중요한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어 그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더욱 끊임없이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주며 함께 읽어야 해서 일반 정보책 읽기보다 더욱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계속 설명하며 읽어주는 경우 


부모님이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방법이 장르에 따라 차이가 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이야기책에 비해 정보책을 읽을 때 아이에게 더 많이 설명하며 읽어주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지요. 아무래도 배경지식이 없으면 정보책을 이해하기 어려우니 아이에게 계속 설명하며 읽어주게 되지요. 그러나 아이가 계속 부모님의 설명을 듣다보면 정보가 과잉되고, 부모님은 자기도 모르게 내용 확인을 재촉하기 때문에 독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낯선 내용의 책을 읽어주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1) 책의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미리 나눈다. 이 때, 유튜브 동영상 등으로 배경지식이 될만한 영상을 함께 봐도 좋다.  -> 배경지식 부족 해결 


예를 들어, 우주의 블랙홀과 관련된 책을 읽는다면, 블랙홀에 대해 아는 것이 있는지 아이에게 미리 물어보고 부모님이 아는 것도 말해주며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어요. 둘 다 아는 것이 없다면 블랙홀 관련 짧은 영상을 찾아서 같이 보아도 좋답니다. 이 활동이 책에 대한 흥미를 불러올 수 있어요. 


주의) 아이가 혼자 유튜브를 보게 두지는 마세요. 같이 보면서 집중해야할 정보가 나올 때마다 강조해주시면 좋아요.  


2) 먼저 읽어보고, 어려워 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단어를 미리 찾아서 책을 읽기 전에 '말로 설명하며' 알려준다.   -> 단어 모름 해결


단어 지도를 책을 다 읽은 후에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형태로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책을 읽을 때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으면 이해도 전혀 되지 않고, 흥미가 뚝 떨어져 다시 읽고 싶지 않아집니다. 아이 입장에서는 '난 이미 한 번 읽었는데 너무 재미가 없어! 그런데 모르는 단어를 다시 알려주고 또 읽으라고 해!' 아무래도 이미 재미가 없던 책을 다시 읽고 싶은 마음이 잘 생기지 않을 수 있지요. 그러므로 아이가 모르는 단어가 많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책이라면 미리 단어를 뽑아 알려주고, 혼자 읽도록 하거나 같이 읽으면 좋습니다. 그러면 아이가 배운 단어를 활용해서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답니다. 


주의) 단어의 뜻을 아이가 직접 찾도록 하지 마시고, 되도록 말로 설명해주세요. 책의 맥락을 고려해서, 그 글 안에서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미리 설명해주시는 게 좋아요. 


무엇보다 정보책 읽기에서는 아이에게 새로웠던 것, 신기했던 것이 무엇인지 지식을 찾는 기쁨과 놀라움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부모님도 새로운 정보가 나오면 지식을 알게된 기쁨을 표현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학습독서전략 3] 꼼꼼하게 읽기(4) 손바닥 그리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