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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권이은 Dec 22. 2024

글이 있는 그림책과 글이 없는 그림책

아버지와 유아의 언어 상호작용의 차이

'글 있는 그림책과 글 없는 그림책 읽기에서 아버지와 유아의 언어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원제 : Father and Toddler Language During Shared Book Reading with Text-Based and Wordless Picture Books


평소 글 없는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셨던 분들이라면 흥미롭게 읽을만한 연구입니다. 이 연구를 보니 글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상호작용이 다르게 나타나니 골고루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논문은 아버지와 유아가 함께 책을 읽을 때, 텍스트 기반 그림책과 글 없는 그림책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아버지의 언어적 특성과 유아의 언어 발달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책의 종류가 언어적 상호작용의 질과 양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를 탐구하였다.


<연구 배경 및 목적>  

배경: 공동 책 읽기(Shared Book Reading, SBR)는 유아의 언어 발달과 읽기 준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기존 연구는 주로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아버지와의 SBR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목적: 아버지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양, 질, 복잡성, 기능)이 텍스트 기반 그림책과 글 없는 그림책 조건에서 어떻게 다른지 비교. 아버지의 언어가 유아의 언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연구 방법>  

참여자: 평균 나이 38.74세의 아버지 46명과 37.89개월 된 유아 46명(여아 20명). 아버지의 65%가 학사 학위 이상 소지.  

책 종류: 텍스트 기반 그림책: "One Year with Kipper" . 글 없는 그림책: "Hug" .  

절차: 아버지와 유아가 실험실에서 각각 한 종류의 책을 읽으며 대화하는 장면을 녹음하고, CHILDES 시스템으로 대화를 분석.  


<주요 결과>  

1. 언어의 질: 

텍스트 기반 책을 읽을 때 아버지는 더 풍부하고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였음.

글 없는 책에서는 그림을 설명하거나 명명하는 발화가 더 많았음.  


2. 언어의 양:  

글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 유아가 더 많은 언어를 생산하였음.  

텍스트 기반 책에서는 유아의 언어 질(어휘 다양성)이 더 높았음.  


3. 언어의 복잡성:  

아버지가 텍스트 기반 책을 읽을 때 유아와 더 복잡한 문장 구조로 상호작용.  

글 없는 책에서는 아버지의 질문과 설명이 유아의 참여를 유도.  


4. 언어 기능의 차이:  

텍스트 기반 책: 주제를 확장하거나 대화형 발화가 많았음.  

글 없는 책: 그림을 명명하거나 설명하는 발화가 많았음.  


<결론 및 시사점>  

 결론: 텍스트 기반 책은 어휘와 문법 발달에, 글 없는 그림책은 상상력과 대화 참여에 유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책의 유형에 따라 유아 언어 발달의 특정 영역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음.  

 시사점: 부모와 교육자는 책의 유형에 따라 다른 언어적 이점을 고려하여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계획할 수 있음.  



원문 : Conica, M., Kelly, L., Nixon, E. and Quigley, J. (2023), Father and Toddler Language During Shared Book Reading with Text-Based and Wordless Picture Books. Read Res Q, 58: 655-667. https://doi.org/10.1002/rrq.501


원문을 읽어보시고 혹시 제 번역이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셔요! ^^


이미지출처 : Pixabay로부터 입수된 StockSnap님의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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