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는 HTML이라는 언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본적인 HTML 태그를 알아두어야 한다. 공부가 싫다고 하더라고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아래 정리해 놓은 가장 기본적인 태그들은 꼭 학습하자. 아래의 태그들을 외울 필요는 없지만, 이 태그들이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는 꼭 숙지해주기 바란다. 아래 태그 이외의 HTML5의 최신 정보는 아래 HTML5 홈페이지(http://www. w3schools.com/html/html5_intro.asp)를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추후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HTML 태그에 대한 설명을 달아보도록 하자.
index.htm과 default.htm은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때 가장 먼저 보여지는 웹 페 이지가 되며 또한 우리가 가장 먼저 만들어야 될 페이지가 바로 index.htm이나 default. htm이 된다. 물론 각 웹서버의 설정을 통해 처음 접속되는 웹 페이지에 대한 파일명을 gamess.htm 같이 다르게 설정을 해줄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index.htm은 아파치 웹 서버에서, IIS 웹 서버에서는 default.htm을 웹사이트의 첫번째 페이지로 설정되게 된다.
물론 아파치에 PHP를 설치했다면 첫 페이지의 파일명이 index.php가 될 수도 있고, IIS 서버를 이용하여 asp를 사용하면 경우는 default.asp, .NET의 경우 default.aspx 파 일을 초기 파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처음 방문한 웹사이트의 초기 파일을 잘 들여다보면 그 사이트가 구동되는 언어 와 서버의 환경을 어느 정도는 유추할 수 있게 된다.
이제 무료 계정도 만들었으니 본격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모두 메모장을 펼쳐(?) 실행해 보자. 그리고 아래와 같이 태그들을 작성하고 index.htm 이라고 저장해보자.
메모장으로 저장 시에는 아래와 같이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선택하고 인코딩을 꼭 utf-8로 선택해서 저장하자.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게임세상</title>
</head>
<body>
<p>게임의 모든것 게임세상</p>
</body>
</html>
해당 html 문서를 본인의 PC에서 실행을 시키게 되면 기본 브라우저를 통해 아래와 같 은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이제 홈페이지를 개설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 해당 파일을 무료 홈페이지 공간 내 FTP를 이용하여 업로드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주소가 붙은 홈페이지가 만들어지게 된다. FTP를 통한 업로드 방법은 FTP 이용하기를 참고하기 바란다
보이는 내용은 같지만 본인이 신청한 무료 서버 도메인 주소가 보이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실상 홈페이지라고 하는 것을 만들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지금 만든 홈페이지와 복 잡한 PHP 와 ASP, JSP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들어진 웹사이트와 차이점이 무엇이 있는가?
홈페이지를 다른 말로 하면 웹사이트라는 명칭을 붙이기에, 간단한 HTML 태그로 만든 웹사이트나 복잡한 개발 언어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나 그 명칭은 모두 같 다. 바로 홈페이지 또는 웹사이트라는 이름으로 불려진다는 사실이다. 필자가 처음 게임세상을 만들어 운영할 때만 해도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어본 사람들이 많지 않았기에 홈페이지를 한번이라도 만들어봤다고 하면, “와~ 홈페이지도 직접 만들어 봤어?” 라는 말과 함께 대단히 존경스러운 눈으로 바라봤지만 요즘은 워낙 홈페이지를 만드는 툴들이 뛰어나다보니 이런 메모장을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이 무의미해 보이기까지 하다.
하지만 메모장을 이용하여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어본 사람과, 홈페이지 제작 마법사나 템플릿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든 사람의 웹에 대한 이해의 척도는 하늘과 땅의 차이 라는 것이다.
직접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많은 것들이 있다.
필자가 만든 게임세상의 초기 버전은 10개 내외의 HTML 태그만을 이용해 홈페이지를 만들었고 이를 기반으로 200만의 회원을 가진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처음부터 전문가 들처럼 잘할 순 없다. 차근차근 하나씩 준비하고 만들다 보면 여러분들도 수백만의 회 원을 가진 홈페이지의 주인장이 될 수 있다.
HTML 태그를 처음부터 공부하게 되면 인터넷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게 되며 이렇게 쌓은 지식은 나중에 더욱더 뛰어난 기능이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기초 가 된다. 요즘도 대부분의 웹 프로그래머가 웹 에디터 툴을 사용하지 않고 Edit Plus나 Ultra Editor와 같은 텍스트 에디터 툴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있다.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이 홈페이지를 어떻게 알리지?”라는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일단 만든 홈페이지는 검색엔진이나 여러 방법을 통해 홍보를 해야겠지만 이번에서 는 무료 계정을 통해 어떻게 하면 많은 용량의 웹사이트를 간단히 만들지에 대해서 이 야기해 보도록 하자. 홈페이지를 잘 알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웹 호스팅의 시대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