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규원 Apr 15. 2023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정이 그대로 행동으로 가지 않도록

(뭔가 글을 쓸 것이 생각나서 제목과 소제목을 써두고 저장을 했는데, 보름이상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보니까 무슨 내용을 쓰려고 했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애덤 그랜트의 책 '오리지널스'에는 미루기효과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저는 이 글을 쓰면서 미루기 효과를 기대했나 봅니다. 그냥 내용을 망각해버렸네요.)


감정과 행동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감정에 충실하게 행동하는 사람을 우리는 어떤 면에서는 솔직한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한편으로는 생각이 짧다거나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저는 감정대로 행동하는 것을 결코 좋아하지 않습니다. 감정에는 에너지와 메시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감정으로부터 촉발된 행동은 폭발적인 에너지를 분출하여 자신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먼저 해야 할 것은 이 감정으로부터 전해지는 메시지를 파악해야 하고, 이것을 올바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오래 전에 이 매거진을 발행했는데, 한 편의 글을 쓰는 것도 힘이 드네요. 원래의 계획은 제 안에서 발생한 여러 감정들로부터의 메시지를 분별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내 감정을 해석해보려는 것이었습니다. 일종의 타인의 관점으로 내 감정을 파악해보겠다는 의도였죠. 그러려면 하루동안 내가 느낀 감정과 그 감정이 어떤 이유로 발생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감정에서 연결된 나의 행동은 올바른 반응이었는지를 따져보고 싶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오랫동안 작가의 서랍에 갇혀있던 글을 마저 쓰게 되네요.




다른 매거진의 글들과는 달리 이 매거진에는 평어체가 아닌 독자를 의식한 문체로 쓰고자 합니다. 어떤 글이 나오게 될지 저도 기대가 됩니다. 일단 한번 써보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