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파스머프 May 04. 2024

[US-GTM Playbook: Cohort #1]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실행 시나리오 개발 프로그램

[US-GTM Playbook: Cohort #1]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실행 시나리오 개발 프로그램

                    

플레이북(Playbook)은 스포츠팀이 공수 작전과 대응 전략 및 모든 전술을 기록하여 코치와 선수가 공유하는 매우 중요한 전략 문서입니다. 이 워크숍 프로그램은 한국의 글로벌기업이 미국 시장 진출 준비 단계의 전략 실행 가이드와 시나리오인 플레이북을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현지 실증 및 현지화를 위한 실질적인 북미 시장 진출의 실행 역량을 강화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참가 기업은 프로그램의 결과물인 플레이북을 통해 아래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전략 산출물을 얻게 됩니다. 
 
 o ICP(Ideal Customer Profile) 정의
 o Target Customer Message 개발
 o GTM(Go-To-Market) Scenario 또는 Product Launching Plan  


2024시즌, 시애틀파트너스(www.seattlepartners.us)의 [US-GTM Playbook: Cohort.#1] 프로그램이 지난 4주간의 집중과정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Cohort.#1]에 선발된 5개의 한국 스타트업은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향한 강력한 의지와우수한 제품기술을 기반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참여 스타트업 5개사;

온라인 사무보조 매칭·관리 서비스로 글로벌 ‘디지털노마드 플랫폼’, 이지태스크(www.easytask.co.kr)

스마트 새우 양식 시스템의 글로벌화, 한국수산기술연구원(www.kofplatform.com)

호텔 공간을 위한 ‘몰입형 아트 플랫폼’, 다이브인컴퍼니(www.diveinart.kr)

온라인 ‘커핑(Cupping)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후루릅(www.hururup.com)

누구나 저작권 문제없이 사용하는 ‘글로벌 영상소스 플랫폼, 드롭샷(www.jirocorp.io)



참여 스타트업들은 시애틀파트너스의 현지 전담 코치와의 밀착된 1:1 코칭 세션을 통해 미국 현지 시장진출을 위한 실행 계획과 실증 시나리오를 만들어냈습니다. 플래이북 결과물은 참여 스타트업 별로 개발된 [US GTM playbook]은 미국 네이티브의 시장 전문가들로부터 심도 있는 리뷰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US GTM playbook] 프로그램은 현지 고객에 집중한 애자일코칭으로
진행됩니다.


[US GTM playbook] Framework


[US GTM playbook] 프로그램 4주간, 4개의 스텝으로 구성된 집중과정입니다.


Step #1. ICP( Ideal Customer Profile) Framework

Why? Urgent + Important Problem: 과연 현지 고객에서 얼마나 긴급하고 중요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가?를 고민했습니다.

Segmenting => Targeting: 현지 타깃 시장을 세분화하고, 가장 적합한 고객 세그먼트를 식별하여 타깃팅 전략을 수립한다.

ICP Tarketing


Step #2. Message Building

Target Message: 타깃 시장에 맞는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고객 메시지를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를 구체화 합니다.

Strategic Narrative: 자사의 비전, 미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략적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현지 시장에서의 입지를 높일것인가를 고민합니다.

Customer Message Building


Step #3. US-GTM Scenario

Strategic Motions: 미국에서의 시장진출을 위한 전략적인 실증계획을 결정하고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전략, 고객, 제안, 채널, 핵심 성과 지표 등을 포함한 2~3개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냈습니다.

Execution Methods: 다양한 실행 방법을 활용하여 미국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실행 시나리오를 구체화 합니다. 

Strategic Motions
PoC. Scenario


Step #4. Review & Feedback

Playbook Review: 프로그램 참가 기업들은 자사의 전략과 실행 계획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Assessment and Iteration: 현지 시장 전문가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자사의 Playbook전략과 시나리오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Pre-mortem 및 Post-mortem을 통해 성과를 분석하 고 향후 전략에 반영했습니다.

    

PoC. Scenario & Stretagy

프로그램의 결과로, 한국 스타트업들은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으며, 시애틀파트너스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US GTM playbook]은 미국 네이티브의 시장 전문가들로부터
심도 있는 리뷰와 피드백을 받습니다


Review & Feedback




[US-GTM Playbook] 프로그램은 궁극적으로, 미국 내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의 길을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애틀파트너스는 이를 위해 현지 수료 기업의 발굴과 실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PMF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 적합성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2024년 시즌 US-GTM Playbook 프로그램은 4월에 론칭되었으며, 이번 시즌에는 총 20개의 한국 스타트업이 북미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5월 두 번째 Cohort에는 바이오, 메디컬, 로보틱스, 푸드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4개 팀이 선발되어 함께 북미 진출 전략과 실행에 참여하게 됩니다.


5월, Cohort #2도 매우 기대됩니다. 



https://brunch.co.kr/@eugenekimpsah/3



https://brunch.co.kr/@eugenekimpsah/25



작가의 이전글 미국 시장진출을 준비하는 스타트업에게 던지는 질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