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쿨한 부모는 이렇게 칭찬한다.

칭찬과 제안을 동시에 하는 샌드위치 피드백

4-9. 칭찬과 제안을 동시에 하는 샌드위치 피드백


아이의 행동을 바꾸고 싶을 때, ‘샌드위치 피드백’ 기법을 사용해 보세요. 이 기법은 아이의 강점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개선할 부분을 지적하는 효과적이 방법입니다. 

 

 먼저, (1) 아이의 강점이나 좋은 점을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세요. 그리고 (2)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제안을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3) 다시 전반적으로 아이를 칭찬하는 방식으로 피드백을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세 단계로 접근하면,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면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자녀 양육에서 가장 어려운 점을 물었더니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게 되는 것’이 제일 싫고 힘들다고 합니다. 쿨한 부모가 되고 싶은데, 아이를 보면 반복되는 잔소리를 하게 되어 자신이 싫어진다고 하네요. 아이는 듣기 싫어하고, 부모도 피하고 싶은 ‘잔소리’를 대신하여 ‘피드백’이라는 긍정적인 용어를 쓰면 어떨까요? 


피드백은 상대의 지식, 스킬, 행동을 더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안입니다. 우리의 행동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전달되었는지는 그들로부터 듣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인식하고 수정하려면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학생의 발표를 관찰하고 , 아무 말도 하지 않거나, 모든 면에서 잘했다고만 칭찬한다면, 더 나아지기 어렵습니다. 학생이 잘 한 점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명확히 말해 주는 선생님의 피드백은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피드백도 어떻게 전달하는지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샌드위치 피드백’ 기법입니다. 


샌드위치 피드백은 마치 두 조각의 빵으로 둘러싸인 맛있는 샌드위치처럼, 특정 행동에 대해 개선점을 말하기 전에, 앞 뒤로 칭찬으로 감싸는 방식입니다.  시작은 부드럽게 구체적 칭찬부터 하고, 그 후 개선해야 할 행동을 제안하고, 마무리는 역시 부드럽게 행동 전반에 대한 칭찬이나 격려로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샌드위치 피드백은 비판적인 부분을 다루면서도 긍정적인 에너지와 격려를 함께 전달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 있을 때 어느 부모님이 한 말이 떠오릅니다. 


“캐나다 선생님들은 너무 칭찬만 해요. 아이들이 지적도 받아야 발전이 있을 텐데, 계속해서 잘한다고만 하니 선생님 말을 믿을 수가 있어야죠. 선생님 말만 믿고 있다가 아이 망치겠어요.”


저도 처음에는 캐나다 선생님이 칭찬만 하는 줄 알았습니다. 샌드위치 피드백의 개념을 이해하면서 캐나다 문화에서의 피드백 스타일을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캐나다 선생님들은 ‘제안하고 싶은 말’이나 ‘개선점’을 칭찬으로 감싸서 전달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소통 스타일은 캐나다 문화에서 자란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방식이겠지만, 우리와 같은 문화에서 자란 사람들에게는 칭찬으로만 들릴 수 있습니다.  야단이나 비판을 받아야만 변화가 가능하다는 생각이 내재되어 있어서  ‘야단이 필요’하다고 무의식적으로 믿게 된 면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 샌드위치 피드백을 몰랐더라면 아들이 9학년 (중3) 때 영어 선생님과 면담에서 저도 중요한 부분을 놓칠 뻔했습니다. 선생님은:


1. 구체적 칭찬: 


“훈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자신의 생각을 흥미롭게 표현하는 능력이 대단합니다. 대부분 학생들은 주로 인터넷이나 책에서 찾은 자료를 토대로 발표하는데, 훈은 자신의 독창적인 시각을 가지고,  비유를 활용하여 발표하는데 얼마나 창의적이고 기발한지 학생들의 호응도 대단했습니다. 창의성은 물론,  그것을 자신 있게 표현하는 자신감도 높이 평가하고 싶네요.”


2. 제안 (좀 더 나은 결과를 낼 행동): 

“훈은 여학생들에게 관심이 좀 많은 것 같습니다. 남이 발표하는 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뒤에 앉아서 여학생들과 대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창 그럴 나이긴 하지만요”


3. 전반적인 칭찬: 

“훈은 학기 초에 비해 여러 면에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수업 시간에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질문도 훨씬 자신 있게 합니다. 여러 면으로 우수한 학생이니 어머님 자랑스러워하셔도 됩니다.”


대화의 시작과 마무리를 칭찬으로 하니, 칭찬만 하는 것 같아 선생님의 조언을 놓칠 뻔했습니다. 아들의 영어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이러한  피드백 방식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경험상, 샌드위치 피드백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구체적으로 칭찬’할 점을 찾아내는 일입니다. 이것은 열린 마음과 따뜻한 시선 그리고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부족한 점이 늘 눈에 먼저 띄기 때문에, 칭찬할 부분은 ‘눈을 씻고’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아이의 행동에서 칭찬할만한 점'을  찾으려 하면, 놀랍게도 많은 면이 보입니다. 그동안 찾지 않아 안 보였다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든, 샌드위치 피드백은 굉장히 유용한 방법입니다. 아이의 능력은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제 '잔소리'를 '샌드위치 피드백'으로 대체해 보세요. 코치형 부모는 이 기법을 활용하며, 아이의 성장을 지원하면서도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합니다. 



샌드위치 피드백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의 좋은 점)


1. 아이의 행동을 지적하기 전에, 구체적으로 칭찬할 부분을 찾게 되므로 부모도 자신의 감정을 더 조절하며 말할 수 있습니다. 

2. 칭찬할 부분을 찾다 보면, 지적하려던 행동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3. 칭찬을 받은 아이의 표정이 밝아지니, 지적하고 싶은 내용을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4. 칭찬으로 마무리를 하니 자녀가 더 멋있게 보입니다.

5. 쿨한 부모간 된 느낌이 들며 부모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6. 아이와 더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아이 입장에서의 좋은 점)


1. 자신의 행동에 대해 구체적인 칭찬을 듣게 되면, 일단 기분이 좋아집니다.

2. 기분 좋은 상태에서 고쳐야 할 행동에 대해 듣게 되니, 적극적으로 수용하게 됩니다. 

3. 다시 칭찬으로 마무리하니,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4. 지적을 받았는데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5. 나중에는 부모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6. 부모와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활동 33: 아이의 행동에 대해 지적하고 싶을 때 아래를 먼저 작성해 보고 해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의 '잘하는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