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Giants Microsoft, Amazon and Others Warn of Widespread Software Flaw)
[WallStreet Journal, 2021/12/11]
[요약]
-Log4j라는 서버 소프트웨어의 숨겨진 버그가 주요 인터넷 기업들의 보안 경고. 아마존은 보안 경고를 통해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
-미 국토안보부 사이버보안 및 기반시설 보안국(Cybersecurity and Infrastructure Security Agency)은 금요일 취약점에 대한 경고를 발표. 젠 이스털리 CISA 국장 "분명 이 취약점은 심각한 위험을 초래.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해 잠재적 영향을 최소화할 것”
-보안 회사 Randori의 수석연구원 애런 포트노이 "버그가 악용하기 쉽고 공격을 차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Log4j 문제를 해커가 앞으로 몇 년 동안 기업 네트워크에 침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오랫동안 보아온 가장 심각한 취약점 중 하나"
-해커에게 로그 파일을 컴퓨터가 무단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도록 하는 악성 명령으로 전환하여 피해자 네트워크의 교두보를 제공. Log4j는 무료로 배포. 얼마나 많은 서버가 버그의 영향을 받는지는 확실하지 않음.
-해커는 금요일 초 최근 결함을 악용해 MS의 MSFT를 실행하는 서버에 액세스 시작. Log4j 버그를 유발하려는 시도를 관찰.
-보안 전문가들은 연구원들이 기술 회사의 웹사이트에서 Log4j 결함을 발견했을 수 있지만 그들 중 다수는 악의적인 해커가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이러한 회사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다른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고 경고
-지난 2년간 집에서 일하고, 배우고, 모든 것을 하는 세상으로 바뀌면서 미래 기술 도입을 위한 일정이 가속화. 향후 몇 년 동안 비즈니스와 시장의 궤도를 재편할 지난 해의 10가지 기술 관련 이벤트 소개
①새로운 세대의 소비자
-코로나19 여파로 새로운 소비 세대 등장. 일, 학습, 구매, 휴식, 친구 및 사랑 등 인간관계 연결 등 모든 방식에 있어 디지털 퍼스트가 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세대. 고객은 쇼핑하고 결정하는 방식, 가치를 부여하는 것, 관심과 충성도를 얻는 브랜드를 영원히 바꿔.
-모든 규모와 모든 산업 분야의 기업은 이제 그들이 제공하는 고객 경험을 신속하게 재평가하고 이 새로운 세대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②현미경으로 보는 빅 테크
-전 페이스북 직원 프랜시스 하우젠의 폭로처럼 사용자가 기술의 위협적 알고리즘의 제품이자 기니피그임이 분명해짐.
-사용자 참여가 아니라 사용자 안전 및 네트워크 책임은 디지털 및 실제 사회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에 매우 중요. 웹 3.0과 보다 개방적이고 협력적이며 책임감 있는 패러다임은 온라인 상호 작용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
③증강 현실이 현실이 된다
-전통적 e커머스는 온라인 쇼핑의 2차원적이고 정적인 특성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 중에 고객이 구매에 대한 진정한 느낌을 갖도록 돕는 기능이 제한적다. 증강 현실은 의류, 신발, 자동차, 지게차 등 모든 종류의 제품을 가상화하여 고객이 실제 눈앞에 있는 것처럼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고유한 소명을 찾음
-61%의 고객이 팬데믹 이후에 이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온라인에서 보낼 것이라고 말하면서 증강 현실은 상점과 창고가 문을 여는 후에도 전자 상거래 판매를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
④가상현실은 소매 세계를 재창조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꾸고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최고경영자(CEO)가 메타버스가 수조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면서 주류 가상 세계를 만들기 위한 경쟁이 공식적으로 시작
-가상 현실의 급성장하는 소매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큰 변화. 소매업체는 정적 웹 페이지를 살펴보기보다 가상 상점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는 것을 선호하는 쇼핑객 사이에서 e커머스가 증가했다고 보고
⑤챗봇이 인간의 손길을 더하다
-e커머스 붐은 챗봇 채택의 붐을 의미하기도. AI로 구동되는 인간화된 디지털이 이를 바꾸기 시작. 네슬레는 소울머신스(Soul Machines)와 협력해 가상 쿠키 코치인 '루스(Ruth)'를 개발.
-지능형 가상 담당자는 팬데믹 이후의 중심이 되어 기업이 고객 서비스에 새로운 얼굴을 추가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여 연중무휴 개인화되고 개인화되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
⑥인간의 손길을 잃는 공급망
-2021년에 미국 기업은 공급 변화 문제로 어려움. 공급망 물류의 중요한 결정이 여전히 대부분 내부 및 외부 파트너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관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
-더 많은 기업이 AI를 적용하여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비용과 낭비를 줄이며, 미래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의사 결정을 내리거나 권장하는 것을 보기 시작
⑦AI는 윤리적 업그레이드를 얻음
-'인간이면 편견이다'라는 말이 있음. 인간이 AI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편향이 코드에 포함되어 있다고 가정. 의도하지 않더라도 AI는 성별과 민족적 편견을 가져옴. 사생활, 존엄성 및 대리인에 대한 위협; 대량 감시의 위험 등.
-2021년 11월, 193개국이 AI 윤리에 관한 최초의 글로벌 협약을 채택. 목표는 인권을 증진하고 AI 기술의 윤리적이고 포괄적인 개발을 보장하기 위한 법적 기반과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 윤리적 AI 개발자는 이 프레임워크를 플랫폼으로 사용해 비즈니스 가치, 보다 혁신적인 제품,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안전하게 만드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
⑧IT의 진화
-새로운 경제에서 레거시 기업이 변화할 수 있도록 IT 부서를 대폭 업그레이드할 것을 촉구. 전통적인 IT 부서를 끝내고 기업이 대신 모든 부서에 분산된 IT를 통합할 필요성. 디지털 우선, 전염병 후 세계에서 결정적. 비즈니스 성공은 더 이상 IT 시스템 구축 및 관리에만 의존하지 않아. 기업은 이제 고객 중심의 기술 기업이 돼야
⑨ QR 코드의 목적 찾기
-QR 코드 다운로드는 레스토랑의 경우 지난 18개월 동안 급증. 팬데믹 초기에는 주로 메뉴 및 기타 관련 정보 표시와 같은 비접촉식 서비스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었지만 구현은 예외적이지 않아 본질적으로 소비자를 기본 정적 웹 페이지로 안내
-그러나 약간의 상상력과 야망이 있는 QR 코드는 혁신적인 모바일 우선 하이브리드 고객 경험에 대한 새로운 창을 열 수도 있음. QR 코드를 스캔하면 요리와 준비를 설명하는 셰프의 이미지 및 비디오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메뉴를 표시하거나 영리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브랜드 프레임을 제공하는 메뉴를 볼 수 있음
⑩ 변혁적인 웹 3.0
-NFT, 블록체인, 탈중앙화된 자율조직, 메타버스 등이 올해 유행어. 웹 3.0을 안내하는 중요한 트렌드. 웹 2.0은 모바일, 소셜, 클라우드 컴퓨팅의 '황금 삼각형'을 결합한 소셜 웹 또는 플랫폼으로서의 웹 시대로 인식. 웹 3.0의 비즈니스 모델은 암호화되고 책임 있는 분산 원장으로 구동되는 탈중앙화, 개방성, 무신뢰 네트워크의 핵심 개념을 기반으로 구축. 예술, 은행, 보험, 의료, 정부 서비스 등 모든 것이 전통적인 회사 구조가 아닌 공유 그룹이 소유하는 부가가치 상품 및 서비스로 재구성될 수 있어. 직원 소유의 비즈니스, 이해관계자가 되는 고객 등. 이들은 규칙 및 정책, 가격, 배당금의 개발에 대해 발언권을 가질 수 있게 돼.
-애플이 헤드마운트 장치를 내년 내놓고 메타버스에 진출할 듯. 헤드셋 혹은 스마트 안경 형태의 증강 머신. 정보, 개체 및 데이터 계층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계획. 애플의 첫 AR 장치 2022년 말에 발표 가능성
-AR 경험을 완전히 포괄하고 많은 회사에서 현재 구축 중. 마이크로칩 개발 능력의 증가에서 충성스러운 앱 개발자 군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요인은 애플이 AR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해자를 건설
-MS는 홀로렌즈2 헤드셋으로 가장 성공적인 AR 장치를 보유. 무게가 1.25파운드, 시작 가격이 3500달러로 전적으로 비즈니스 고객에게 초점. 메타의 오큘러스, 구글글래스 등도 시장 확대
-선점자에 비해 애플은 자체 수제 칩을 기반으로 구축. 이 칩은 현재 일부 벤치마크에 따르면 와트당 성능에 있어 경쟁 디바이스의 추종을 불허.
-VR 헤드셋 시장은 연간 수천만 대 이하로 여전히 작지만 안경 시장은 연간 1500억 달러. 애플의 기술 자원이나 시장 영향력이 거의 없는 소규모 회사들이 개념을 보여주는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
-전문가들은 AR을 위한 한 가지 솔루션이 모든 사람이 갖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필요한 컴퓨팅 작업을 많이 수행하고 새로운 와이파이 6e 표준을 통해 헤드셋과 연결하는 것이라고 생각. 전화기가 대부분의 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둘 사이의 빠른 고대역폭 연결을 가능하게 할 수 있어
-애플은 아이폰의 인기를 바탕으로 입지를 확고히 다질 수도. 애플의 전략은 시계 및 헤드폰과 같은 액세서리를 점점 더 많이 판매하는 것. 이러한 증가하는 목록에 스마트 안경을 추가하는 것이 합리적
-메타가 소프트웨어 기반 메타버스 구축에 성공했지만 애플의 헤드셋이 가장 인기 있는 액세스 방법이 된다면 애플 기기 사용자가 페이스북, 와츠앱, 인스타그램에 액세스하는 주요 방법이 될 수도
-일부 AR 지지자들은 공간 컴퓨팅을 위한 FOMO 유도 킬러 앱이 게임이 될 수 있다고 생각. AR과 공간 컴퓨팅 현상이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PC와 스마트폰의 자연스러운 계승자일 수도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