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ONE(스페이스원) 디자인 이야기 1화
1. Product Overview
2. Company: Megazone Cloud Inc.
3. Brand Vision & Mission
4. Core Value
5. Brand Essence
6. Brand Name & Logo
7. Brand Color
2022년 7월 25일, SpaceONE을 드디어 성공적으로 정식 런칭했습니다. 제가 2019년 9월 팀에 디자이너로 합류 후 거의 3년만입니다. 감개무량하군요.
그래서 팀원들에게도 한 번도 자세히 푼 적 없던 디자인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 보려 합니다. 시작은 브랜드 디자인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각자의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여러 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싶어 합니다.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구글의 GCP(Google Cloud Platform)이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들이고, 이외에도 IBM이나 오라클, 텐센트, 알리바바, KT, 네이버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Cloud Service Provider, CSP)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여러 개의 CSP를 이용하면 관리가 훨씬 복잡해지고, 시간과 인적 리소스가 분산되어 효율적인 업무와는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이는 단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다수의 계정을 사일로 조직에서 각각 따로 관리하고 있다면 동일한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통합 관리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통합 관리 시 멀티 클라우드의 자산, 비용, 계정을 한 번에 한 곳에서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운영 도구를 하나로 통합하면 업무의 효율성도 올릴 수 있습니다.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loud Management Platform, CMP), SpaceONE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아시아 최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Managed Service Provider, MSP)으로 20년 이상 기업 고객들의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해 온 메가존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반영하여, 자체 개발한 SpaceONE으로 클라우드 운영에 효율성을 올리고, 기업 비즈니스의 효율성과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멀티 클라우드 통합 관리 플랫폼인 SpaceONE의 목표 지향점은, 'Drive operational efficiency'입니다. 복잡한 클라우드 관리를 쉽고 간단하게 바꿔,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한 본연에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SpaceONE의 존재 이유입니다.
또한 SpaceONE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멀티 클라우드부터 온프레미스까지, 보다 나은 IT 인프라 운영을 위한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Together, we make OUR UNIVERSE a better place that changes the way you operate IT infrastructure across on-premises and multi-clouds.) 빠르게 발전하는 클라우드 생태계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한 SpaceONE만의 전략이기도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IT 인프라 생태계 안에서 SpaceONE이 독자적인 브랜드로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비즈니스 전략을 바탕으로 핵심 가치를 정립하였습니다.
Driving Efficiency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비즈니스 본연의 가치 창출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Being friendly
누구나 SpaceONE으로 쉽고 간단하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gile Working
빠른 변화와 다양한 니즈 충족을 위해 애자일하게 제품을 개발합니다.
Building ecosystem together.
빠르게 발전하는 IT 인프라 생태계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SpaceONE은 오픈소스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오픈소스 기반 전략은 타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과는 다른 SpaceONE의 차별점입니다. 이를 위해 SpaceONE은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로 설계되었고, 제품의 확장성을 위해 'gRPC' 기반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실시간 업그레이드 플러그인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클라우드 사업자(CSP)의 솔루션들과의 연계가 무한히 가능합니다.
SpaceONE은 퍼블릭 클라우드(AWS, Azure, GCP 등) 외에도 프라이빗 클라우드, 온프레미스(on-premise) 등 IT 인프라 전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보다 더 높고 더 넓은 Space와 모든 것들을 하나로 묶는 개념인 One을 더해 SpaceONE이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로고는 동종 업계 제품 로고와는 확연히 구별되고, 시각적으로 쉽게 인지가 될 수 있게 디자인하였습니다. 그래서 동그란 원 안에 우주인을 닮은 ‘워니’라는 캐릭터 만들어 로고 중심에 배치했고, 'Space를 배경으로 찍은 워니의 셀피'라는 콘셉트로 디자인했습니다.
자세한 SpaceONE 네이밍과 로고 디자인 과정은 SpaceONE 디자인 이야기 2화를 참고해주세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보라색이 트렌드 컬러라 브랜드 컬러가 보라색이냐고 물었지만, 아닙니다.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라는 책 때문입니다.
또한 보랏빛은 SpaceONE에게 딱 맞는 색이었습니다. 이미 업계에서 굵직하게 자리 잡은 프로덕트들이 많은 상태였기 때문에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이 되기 위해선, SpaceONE은 Remarkable 한 제품 즉, 퍼플카우(Purple Cow)가 되어야만 했거든요.
물론 Space 컨셉과도 찰떡이구요.
Always grateful to my esteemed team members, Cloud Platform Lab. Megazone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