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foret(클라우드포레)의 세계관, 워니버스
제품 소개: Cloudforet(클라우드포레)
브랜드 세계관 구축의 필요성
Woniverse(워니버스)
캐릭터: 워니와 친구들
캐릭터의 다양한 활용
부록
어떤 제품을 위한 캐릭터와 세계관인지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시작하려 합니다.
저는 현재 메가존클라우드의 클라우드 플랫폼 랩에서 멀티클라우드 관리 플랫폼(Multi-Cloud Management Platform, CMP)을 만드는 클라우드원팀의 프로덕트 디자이너입니다. 저희는 '클라우드포레(Cloudforet)'라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이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는 SaaS '스페이스원(SpaceONE)'을 만들고 있습니다.
클라우드포레는 다양한 산업군의 IT 인프라 실무자들이 겪었던 문제, 즉 어떻게 하면 클라우드를 넘어 IT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클라우드포레(Cloudforet)는 사용자가 언제나 원하는 IT 인프라의 데이터에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들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Open Source Project)란?
클라우드포레, 세계 최대 오픈소스 재단인 리눅스 파운데이션(Linux Foundation)에 합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loud Management Platform, CMP)이란?
'어떤 브랜드'는 '어떤 이미지'와 같은 말인 것 같습니다. '어떤 브랜드를 디자인할래?'는 '어떤 이미지의 제품/상품/서비스를 디자인할래?'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질문에 저는 친근하고 호감 가는 이미지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클라우드'는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가 '클라우드를 관리'하는 일도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클라우드 관련 SaaS들은 주로 테키(techie)하고 전문적인 느낌을 추구합니다. 친밀감과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는 사용자가 우리 브랜드를 인지하는데 차별적 요소가 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클라우드에 대한 전문적 지식 없이도 쉽고 간단하게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생태계를 지향합니다.
저는 친근한 이미지 구축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이 캐릭터 마케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국내 비슷한 사례로 S-OIL의 구도일이 있습니다.
저는 설득력 있고 매력 있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브랜드 세계관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워니버스(Woniverse)가 탄생했습니다.
‘워니버스’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클라우드포레(Cloudforet)의 브랜드 세계관입니다.
우주처럼 넓고 깊은 클라우드 세계에서 사용자는 쉽게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 버릴 수도 있죠. 그 안에서 워니는 사용자가 길을 잃지 않고 언제든 원하는 곳으로 여정을 떠날 수 있도록 돕는 든든한 조력자입니다.
워니는 클라우드가 탄생했을 때부터(아니, 어쩌면 그전부터) 존재했기 때문에 워니는 그 세계에 대해선 모르는 것이 없습니다. 워니는 원하는 대로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니 옆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젤리옥토즈도 있습니다 . 젤리옥토들은 워니를 도와줍니다.
Cloud Platform Lab은 워니의 도움을 받아 클라우드 세계를 탐험하는데 필요한 기능들이 탑재된 우주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곳으로 개발된 모든 결과를 전 세계에 클라우드포레(Cloudforet)라는 이름의 오픈소스로 공개합니다.
Cloud Platform Lab과 워니가 함께 만든 Cloudforet를 기반으로 메가존클라우드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더해, 메가존클라우드에서는 스페이스원(SpaceONE)이라는 이름의 우주선을 SaaS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주엔 무수히 많은 행성들이 있고, 클라우드 세계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리소스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워니의 노하우가 그대로 녹아든 SpaceONE과 함께라면, 클라우드 리소스들을 쉽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워니 & 젤리옥토즈와 함께라면, 누구나 안전하고 쉽게 우주 탐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워니는 클라우드 세계에서 전지전능합니다.
워니는 지구인들과 친근하게 소통하기 위해 우주인과 닮은 모습을 스스로 만들었습니다.
워니는 행성을 모으고, 은하계 꾸미기를 좋아합니다.
워니는 감시 카메라를 싫어합니다. 누가 워니가 감시 카메라와 닮았다고 했나봐요.
젤리옥토즈는 워니를 아주 좋아하며, 종종 워니의 일을 도와줍니다.
젤리옥토즈는 단순해서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젤리옥토들은 각각 고유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워니버스에 캐릭터를 기부하여, 클라우드 생태계와 클라우드 세계의 모험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캐릭터 기부를 원하시면, 캐릭터 디자인을 포함하여 아래의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 워니버스에 캐릭터 기부하기 ✉️ admin@cloudforet.io
워니와 워니의 친구들은 모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인선스(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CC BY 4.0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됩니다. 상업적인 목적을 포함한 모든 목적에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요소와 섞어서 사용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사용하는 경우, “cloudforet.io”를 기재하여 저작자를 표시해주세요. 가능한 경우, https://cloudforet.io로 링크도 함께 적용해주세요.
워니와 젤리옥토즈를 캐릭터와 함께 클라우드 세계의 모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클라우드포레(cloudforet)의 하위 레파지토리인 'artwork/illustrations'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누구든지 워니와 친구들 캐릭터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직접 올릴 수 있어요!
일러스트레이션 역시 캐릭터 라이선스와 동일하게 CC BY 4.0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됩니다.
생동감 넘치는 워니를 표현하기 위해 3D 버전의 워니도 제작하였습니다. 기존 2D 버전의 워니는 주로 정면만 보고 있어, 3D로 만들어졌을 때 어색할 수 있다는 3D 디자이너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앞모습 / 옆모습 / 45도 모습 / 뒷모습'을 새롭게 디자인하여 3D 버전의 워니가 탄생했습니다. 우주복 헬멧 안에 보라색 워니의 얼굴을 배치하였고, 동글동글하고 통통한 바디라인을 유지하였습니다. 스페이스원(SpaceONE) 서비스 소개 영상에서 3D 버전의 워니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원팀의 백엔드 파트 리더 클쏭님과 디자이너들의 콜라보로 2022년 초 'SpaceONE Universe'라는 이름의 NFT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워니버스의 가장 얼굴인 워니를 활용하여 총 21개의 디자인을 이더리움과 클레이튼으로 민팅하였습니다. OpenSea에서 SpaceONE Universe 만나기
워니와 친구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굿즈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귀여운 걸 좋아하는 건 사람들의 본능이니, 귀여운 워니와 젤리옥토즈가 들어간 굿즈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품이 될 겁니다. 워니와 친구들은 SpaceONE의 메인 모델로도 열심히 활동 중이랍니다.
클라우드포레(Cloudforet)와 워니버스는 리눅스 파운데이션(Linux Foundation)이라는 글로벌 오픈소스 재단의 정식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메인테이너로서 활동하고 싶으신 분,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최고의 글로벌 멀티클라우드 플랫폼 프로젝트로 나아가는 클라우드포레(Cloudforet)의 다음 여정을 깃헙(Github)에서 확인해보세요! https://github.com/cloudforet-io
Always grateful to my esteemed team members, Cloud Platform Lab. Megazone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