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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망원동 차차 May 10. 2024

마케팅이 하고 싶은데요?
그러니깐 UX를 배워!(1편)

마케팅과 UX의 공통점

저는 마케팅을 10여년 진행했던 마케터입니다. 

나름 삼성전자나 SK등의 마케팅도 했었고 성과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히자민 언제부터인가 한계점을 느끼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봅니다. 

다양한 마케팅 툴을 경험하고 사용해보고 이를 접목시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죠. 


그러던 중 UX를 접하게 되었고 UX에서 어느정도 그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마케팅과 UX가 어떤 면에서 잘 맞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X(User Experience)와 마케팅은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는 두 분야이지만,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이 목표를 달성합니다. 하지만 두 분야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사용자 중심

UX와 마케팅 모두 사용자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활동합니다. 

UX는 사용자의 요구와 행동을 이해하여 사용자에게 긍정적이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마케팅은 사용자에게 우리 제품의 가치 중에서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유니크한 가치를 또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가치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 소통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판매를 향상 시키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결국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부분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UX와 마케팅 모두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UX사용자 조사, 분석 등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와 행동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마케팅시장 조사, 고객 분석 등을 통해 시장 상황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특히나 마케팅의 광고영역은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집행이 되고 정량적인 평가를 받게 됩니다. 그에 반해 UX는 다소 정성적인 평가 위주로 진행이 되었지만 현재는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량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UX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에 하나입니다. 


3. 효과적인 소통

UX와 마케팅 모두 효과적인 소통을 통해 사용자와 소통합니다.

UX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과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마케팅광고, 홍보, PR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소통합니다. 

소통의 형식은 다소 다르지만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동일해야 하며, 이를 위해 UX와 마케팅이 한목소리를 내야 되지만 쉽게 협업이 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4. 지속적인 개선

UX와 마케팅 모두 지속적인 개선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UX사용자 테스트, 피드백 수렴 등을 통해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마케팅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분석하고, 시장 상황과 고객 니즈의 변화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UX와 마케팅은 서로 협력하여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X 디자이너는 마케팅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와 니즈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마케터는 UX 디자인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두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사용자에게 다가간다면 사용자에게 더욱 가치 있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UX와 마케팅의 협업이 가능한 기회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고 공통점을 이해하고 두 분야의 전문가들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은 추후에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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