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뜻지 Apr 12. 2024

[2023사루피반] 다했니다했어요X교수평기X반복과제

2. 반복과제 활용방안

 1. 미션수행

 수업 장면에서 횟수형 반복과제를 활용하여 미션을 제시하면, 학생들은 마치 렙업을 해야 하는 게임과 같이 인식하며 과제를 수행한다. 횟수형 반복과제의 경우 첫 번째 과제에 대한 담임교사의 피드백이 완료되어야 다음 회차의 과제 제출이 가능하다. 수업 시간에 반복과제 활동을 진행하면 주변 친구들과 경쟁적으로 미션 과제를 완수하려는 분위기가 형성되며 일종의 게이미피케이션 효과를 줄 수 있다. 개별학생 피드백과 반려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개별 피드백을 즉시 제공하여 잘못된 과제에 대한 수정을 요구할 수 있는 점도 편리하다.    


2. 실천과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디지털 AI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깊이 있는 학습(Deep Learning)'을 제시한다. 깊이 있는 학습이란 교과 간 연계와 통합+삶과 연계학 학습+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이 있는 교과 교육과정 운영을 의미한다. 다했니를 활용하면 교실 속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수업에서 이론적으로 배운 내용을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실천 과제를 간편하게 제시할 수 있다.   

사회 수업 시간에 가치 소비에 대한 내용을 학습했다.
횟수형 반복과제로 제시된 착한 소비, 가치 소비 실천 사례 인증 미션에 참여했다.


양성평등 계기교육 수업을 진행했다. 첨부된 파일은 수업 시간에 아이들과 함께 생각해 본 '집안일'의 종류이다.
횟수형 반복과제로 제시된 집안일 함께하기 인증 미션에 참여했다.


여름방학 선택과제였던 집안 정리 정돈하기를 실천하고 인증 사진을 올렸다.



3. 기능연습

 횟수형 반복과제는 특히 기능연습이 요구되는 활동 과제에 활용도가 높다. 나는 특히 리코더 지도에 관심이 많아서 리코더 기능 연습을 위한 용도로 학기중과 방학중에 리코더 반복과제 미션을 제시했다.

학기중 리코더 기능연습 과제
방학중 리코더 미션 과제
여름방학 공통과제였던 리코더 연주 과제를 수행하고, 본인의 연주 녹음을 반복과제에 올렸다.


 이외에도 작년 12월 다했니 선도교사 모임에 참석하신 선생님께서 주신 아이디어 중에서 판본체 궁서체 등 붓글씨 쓰기 연습을 반복과제 미션으로 제시하셨던 사례도 반복 과제를 활용한 기능 연습의 좋은 참고 사례라고 생각한다.



4. 날짜형 반복과제 활용

 내가 근무하는 학교는 학생 1인당 1태블릿이 제공되지 않는다. 수업에 필요한 경우 학교 태블릿실에서 공용 태블릿을 대여해서 활용하고 반납하는 형식으로 사용하고있다. 만약 학급내 1인 1태블릿이 있어서 태블릿 활용이 자유로운 상황이었다면 날짜형 반복과제 기능을 더욱 많이 활용했을 것 같다.

 4학년 학생들이라 개인 스마트 기기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학칙 규정상 교내 스마트폰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실행에 옮기지는 못하고 구상 단계로만 그쳤던 아이디어를 다음을 위해 기록해두려한다. 1인 1태블릿 환경이 주어진다면 날짜형 반복과제 기능을 활용하여 다음 활동을 하고 싶다.

  1) 매주 금요일에 한 주를 반성하고 칭찬하는 한 줄 쓰기 활동

  2) 매달 첫째 주 수요일에 수행하는 친구 칭찬 암행어사 활동

  3) 강낭콩의 한살이 관찰일지

  4) 3)과 같이 지속적 관찰과 기록, 사진 촬영이 필요한 각종 실험

 



[2023사루피반] 다했니다했어요X교수평기_글 순서

1. 메인LMS  

2. 반복과제 

3. 개인맞춤

4. 기록활용

5. 돌아보기


#두클래스다했니콘테스트 #두클래스콘테스트 #다했니콘테스트


게시글에 공유된 내용과 자료는 교실에서 자유롭게 활용하시고, 온라인 공유의 경우 링크 공유 부탁드립니다. 상업적 이용의 경우, 글쓴이에게 꼭 연락해 주세요.

ⓒ2024. kantorka All right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2023사루피반] 다했니다했어요X교수평기X메인LM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