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미리 Jan 07. 2021

스타트업에서 마케팅합니다.

이제 찌끔 늦은 2020 정리.

요즘 뭐해?라는 질문에 가장 적절한 대답으로 하나를 꼽아 봤다.


“나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해.”


스타트업에서 마케팅을 한다고 말하면, 두 가지의 얼굴을 만나게 된다. 안타까워하거나, 흥미로워하거나. 하지만, 걱정 마시라! 입사 4개월, 난 아직 흥미롭다. 그런 의미에서 2020년 느낀 점에 대해 풀어본다.




1. 가장 좋은 복지는 동료.

많은 스타트업에서 내세우는 부분인 것 같은데, 역시 뭐니 뭐니 해도 가장 좋은 복지는 동료다. 비슷한 일을 하거나, 내가 해보지 않은 일을 하거나, 더 성장하기 위해 사고를 확장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지치지 않고 의견을 나누어주는 동료다.


세상에는 많은 레퍼런스와 다른 스타트업의 일하는 방식이 있지만 그걸 어떻게 적용할지에 다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군 역시 동료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해야 하는 것, 우리가 주고 싶은 것에 대해서 잊지 않고 돌아가게 해 준다는 점에서 내 동료들은 꽤 괜찮은 사람들이다.



2. 맨땅에 헤딩? 맨땅에 공부..!

물론 나는 혼자 일하는 ‘나 홀로 마케터’는 아니다. 그래도 새로운 채널에 광고를 집행해야 하거나, 프로모션 기획을 할 때는 역시 공부뿐이다.


내가 부족한 걸 너무 느낀 지난 몇 달. 인터넷을 사수삼아 구글에 여러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그냥 지나치던 인스타그램 광고를 유심히 보게 된 건 아마 그 영향일까?


다만 아쉬운 건, 그렇게 접한 정보들을 아카이빙 해서 잘 꺼내 쓰는 능력이 원활하지 않다는 거..? 난 앞으로도 좋은 제품을 잘 파는 사람이 되고 싶기 때문에 올 한 해는 아쉬움을 공략할 예정.



3. 커뮤니케이션은 어려워!

스타트업에서 마케팅을 하기 전, 나는 대행사에서 근무했다. 규모가 크지 않은 회사였기 때문에, 제안서 시즌이 아니면 대체로 한 사람이 작은 몇 개의 브랜드를 핸들링하는 경우가 많았다. (덕분에 포토샵을 꽤 다룰 수 있게 됐다. 전문가 수준은 아니지만) 하지만, 이직을 하니 제품팀, 운영팀, 마케팅팀, 기획팀, 개발팀 등 다양한 팀과 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됐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바를 잘 전달하는 일은 역시 난이도가 높다. 기획의 방향, 생각하는 그림, 데이터 요청 등 각자의 위치에서 오는 피드백들을 어떻게 잘 융합해서 커뮤니케이션해야 되는지 알쏭달쏭했다. 그들의 업무 영역을 내가 침범하는 건 아닐까? 혹은 내가 원하는 건 이게 아닌데! 와 같은 표현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은 피드백일까?


물론 좋은 점도 있다. 동료들의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더 좋은 기획을 할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까. 3개월쯤? 나는 한 가지 방법을 찾았다. “질문하기”.


그들은 왜 이렇게 생각했는지, 나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꾸준히 질문했다. 덕분에 지금은 많이 나아진 듯..? 아님 더 열심히 방법을 찾지 뭐...



4. 노동요.

마케터는 정말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일을 처리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뇌를 깨우기 위해서는 역시, 노동요가 최고.


최근 나의 베스트 노동요는 쇼미더머니9의 노래들과 박지윤의 ‘steal Away’, 바다의 ‘V.I.P’. 노래와 함께라면 어떤 일이든 해치울 수 있어!


할 말이 엄청 많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단 별거 아니었다. 2021 덤벼라 개 춥지만 난 열심히다.


작가의 이전글 계획적인 삶은 정말 어려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