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휘 괄호 넣기
식욕은 음식을 먹고 싶어 하는 욕망으로,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 )을 얻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식욕은 기본적으로 뇌의 시상 하부에 있는 식욕 중추의 ( )을 받는데, 이 중추에는 배가 고픈 느낌이 들게 하는 ‘섭식 중추’와 배가 부른 느낌이 들게 하는 ‘포만 중추’가 함께 있다. 우리 몸이 영양분을 필요로 하는 상태가 되면 섭식 중추는 뇌 안의 다양한 곳에 ( )를 보낸다. 그러면 식욕이 느껴져 침의 분비와 같이 먹는 일과 관련된 ( )적인 행동이 촉진된다. 그러다 영양분의 섭취가 늘어나면, 포만 중추가 작용해서 식욕이 ( )된다.
2. 어휘의 문맥적 의미 찾기
최근 들어 오염 물질의 배출이 적은 친환경차가 주목을 받고 있다.
①회사의 미래를 위해 신입 사원을 받아야 한다.
②네가 원하는 요구 조건은 무엇이든지 받아 주겠다.
③그 아이는 막내로 태어나 집에서 귀염을 받고 자랐다.
④그는 좌회전 신호를 받고 천천히 차의 속도를 높였다.
⑤예전에는 빗물을 큰 물통에 받아 빨래하는 데 쓰기도 했다.
3. 핵심어(구)와 소주제 찾기
조선 후기의 학자 정약용은 환자나 극빈자, 노인과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에 속하는 백성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애민의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백성을 보살핌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구체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정약용은 백성을 통치 체제 유지에 기여해야 하는 존재라 보고, 백성이 각자의 경제적 형편에 부합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백성에 대한 기존의 관점과 차이를 드러냈다. 그는 가난한 백성인 ‘소민’은 교화를 따름으로써, 부유한 백성인 ‘대민’은 생산 수단을 제공하고 납세의 부담을 맡음으로써 통치 질서의 안정에 기여해야 한다고 논했다. 이는 조선 후기 농업 기술과 상ㆍ공업의 발달로 인해 재산을 축적한 백성들이 등장한 현실을 고려한 것으로, 백성이 국가를 유지하는 근간이라고 보는 관점에 기반한 주장이었다.
핵심어(구) : 소주제 :
4. 어구 괄호 넣기
능침 공간은 왕의 공간인 상계, 신하의 공간인 중계와 하계로 영역이 나뉘어 영역별로 다양한 석물이 배치되었다. ( )에는 불교적 장식 요소를 새겨 넣은 병풍석과 난간석을 두르고, 봉분 주변에는 영혼이 노니는 석상인 혼유석, 악귀로부터 능을 수호하는 양 석상과 호랑이 석상 등을 두었다. 중계에는 어두운 사후 세계를 밝히는 장명등, 문신 형상의 석인상, 석마 등을, 하계에는 무신 형상의 석인상, 석마 등을 두었다. 이들은 조선의 내세관과 함께, 문치주의를 표방했던 조선 왕조의 지향을 드러낸다.
5. 문장 괄호 넣기
헌법 재판소는 분리 이론의 입장을 취하면서, 토지 재산권의 공공성을 고려하면 A 법률은 원칙적으로 합헌이라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개발 제한 구역으로 지정되어 토지를 사용할 방법이 전혀 없는 등 개인에게 가혹한 부담이 발생하는 예외적인 경우에는 사회적 제약을 벗어나서 토지 소유자의 재산권을 과도하게 침해한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예외적인 경우까지 고려하지 않은 A 법률은 ( ).
지난번 문제의 정답
1. 섭취량/ 적정/ 부족/ 과잉/ 악영향
2. 1
3. 손실 보상 청구권, 특별한 희생/ 손실 보상 청구권의 개념과 특별한 희생의 손실 보상의 주체 및 사례
4. 하늘에 대한 주장
5. 정확성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