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트코알라 May 24. 2024

딴딴한 종이인형

이모의 애정 한 스푼


퇴근하고 돌아와 보니 반가운 택배가 도착해 있다.


<캐치티니핑 공주들과 함께 프린세스 인형놀이>!! 새콤달콤 티니핑이 알쏭달쏭 티니핑과 뭐가 다른 것인지 1도 모르는 나이지만 이걸 산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언니의 딸인 조카를 위해서이다.


얼마 전 주말을 맞아 조카가 외할머니집에 놀러 왔다. 오자마자 외할머니네 집에 보관되어 있던 종이인형부터 찾는 아이. 내가 1년 전 사다 놓은 공주 인형놀이었는데 예전에는 잘 못 가지고 놀더니 요즘에는 아주 최애 장난감이 따로 없다. 공주별로 이름도 붙이고, 어디서 과자 박스 같은 걸 용케 잘도 찾아내 각자 집까지 만들어주더니 이내 상황극을 하기 시작했다. 처음엔 저렇게 몇 분 놀다 말겠지 싶었는데 그 상황놀이로만 1시간을 거뜬히 보냈다.


'언제 저렇게 커서 혼자서도 잘 노냐' 잘 노는 모습에 흐뭇함과 더불어 약간의 약간의 뿌듯함마저 느낀 이유는 저 인형놀이에 나의 노력이 한 스푼 들어가 있어서였는지도 모르겠다.

 

지금도 어리지만 저걸 살 때만 해도 조카의 나이가 5살로 더 어렸다. 그렇다 보니 종이를 섬세하게 다루지 못해 노는 족족 종이인형이 뜯어지곤 했다. 인형에 옷이나 신발, 가방을 입히려면 조그만 틈 사이로 상단의 고리 같은 종이를 끼워야 하는데 그 부분이 쉽게 찢겨나가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전에도 몇 번이나 종이놀이를 사 주었지만 매번 한 번 쓰면 못 쓰게 되는 일회용 장난감 신세가 되었다.


이를 방지하고자 나는 당시 아이에게 종이인형을 주기 전 '약간의 수작업'을 했었다. 종이인형 위에 테이핑을 해서 일종의 코팅 작업을 해 준 것이다. 뜯기 전 한 판으로 되어 있는 종이판에 앞 뒤로 테이프를 붙이고 뜯는 선을 따라 가위로 오려냈다. 과정은 투박했지만 효과는 좋았다. 아무리 험하게(?) 다루고 끼웠다 뺐다를 반복해도 거뜬한 무적의 인형놀이로 재탄생했기 때문이다.


'저렇게 잘 노는데 하나 더 사줄까? 그런데 뭘로 사주지?' 이번에 조카의 인형놀이를 가만히 지켜보던 나는 문득 즐거움을 한 층 업그레이드(?)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옷 입히기 놀이에서 선택지가 다양하면 재미가 배가 되는 법! 무려 180개 이상의 의상과 소품이 한가득 들어있다는 종이인형을 구입한 게 된 이유다. 받고 보니 소품의 수가 정말이지 다채로웠다. 수 십 개의 옷, 신발, 가방 등 각종 소품에 성인인 나마저도 하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다. 공주의 종류도 4명인 데다가 배경판을 파티와 콘서트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점도 좋았다. 조카가 기뻐할 모습이 벌써부터 눈앞에 그려졌다.


하지만 역시 그전에 할 일이 있었다. 코팅과 오리기. 180개에 달하는 소품이지 않던가. 일일이 가위질하는 게 생각만큼 쉽지 않았다. 또한 각 소품들이 워낙 작거니와 곡선들도 많다 보니 섬세하게 가위질을 해야 했다.


가위질을 하는 손이 이내 뻐근해지더니 나중에는 손 마디마디가 욱신거렸다. '반복된 작업을 오래 하면 그 모양대로 굳어지는 이유가 있구나.' 그거 조금 가위질했다고 손가락 마디가 부어오르고 굽힐 때 통증마저 있었다.


그렇게 가볍게 사부작거리며 해야지 했던 일은 장작 3시간 40분이 걸렸고. 새벽을 꼬박 새우다시피 해 회사 출근하기 2시간 전이 되어서야 끝이 났다. 한 이틀에 걸쳐 나눠서 작업하면 될 걸 굳이 하루에 다 끝내려고 했을까. 지금 생각하면 조금 무식하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결과물을 보니 뿌듯하기만 하다.


조카가 좋아하면 됐지 이까짓 통증쯤이야. 아이의 서툰 손길에도 끄떡없을 딴딴한 종이 인형을 바라보며. 흐뭇한 이모 미소를 지어본다.




작가의 이전글 제모받으러 갔다가 뭉클해진 이유 - 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