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E SUN HYE Aug 17. 2020

감사는 만들어진게아니라 만들어나가는것이다.

10대시절, 우연히 "사랑은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라는 글을 보고 마음에 와닿아 외워두었다. 요즘드는 생각은 '감사'도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나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어느순간 마음을 지배했다. 외부에서 오는 요인에 의해서 내 삶을 이끌어나가고 감사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내부적인 요소에 의해 삶이 바뀔수도 있지 않을까? 막연하게 감사하는 뜬구름잡는 감사한 마음 말고, 하루에 하나씩 명확한 질문을 던져보면서 감사한 마음을 끄집어내고, 삶이 조금 더 풍요로워 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경험을 토대로, 내가 감사일기를 쓰면서 생각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다양한 감사질문리스트를 30개 만들어보았다. 그리고 하루하루 그 명확한 질문에 짧은 답을 해보기 시작했다. 내가 매일 마주하는 공간, 매일 마주하는 사람들, 모든 순간순간들을 줌-인하여 바라보면 소중한 디테일이 보이기 시작한다. 생각만하지말고 직접 써본다면 더욱 깊이 마음속에 새겨진다. 신기하게도 이렇게 꾹꾹 눌러담아 깊게 생각하면서 쓴 한줄감사메모는 기억이 오-래 남아있어서 나의 잠재의식속에 뿌리박힐 것 같은 느낌이다. 그러다보면 나도모르게 감사할 일들이 더욱더 많아지고, 사랑으로 가득 찬 매일의 일상이 될 것 같다.



*30일 감사챌린지 무료다운로드 : https://visualmemo.co.kr/shop/?idx=161


















매거진의 이전글 단단해지는 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