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디자이너는 GPT랑 뭐 해요?

AI로 3D 이미지 생성

by 두부언니



아이콘을 3D 에셋으로 만들어요


스크린샷 2025-06-03 오후 10.05.20.png

피그마 플러그인 중에 Material Symols라고 있어요. 구글폰트의 아이콘을 손쉽게 피그마에 가져올 수 있는 플러그인이에요.


Frame 1561170387.png

Material Symols에서 가져온 아이콘을 지피티에게 주고 3D 아이콘으로 만들어달라고 했어요. 색감이랑 명도는 좀 더 손봐야겠지만, 꽤나 일관성 있게 잘 뽑아준 것 같아요.




브랜드 컬러가 적용된

3D 그래픽이 필요해요.


처음부터 원하는 스타일을 뚝딱하고 뽑아주면 좋으련만, 어떤 날은 가챠에 가까운 극악의 확률을 보여주는 지피티에게 좀 먹혔던 방법이 있어요.

제가 gpt에게 이미지를 그리게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었어요.

1. A스타일의 B아이콘을 그려줘. 색상은 #nnnnnn으로 적용해 주고, 빛 효과는... 어쩌고저쩌고..
2. 단계를 나누어 수정을 거쳐가면서 원하는 이미지에 가까워지기

경험상 1번의 경우, 원하는 형태가 아니거나 스타일이 이상하게 적용되거나, 뭔가를 빠뜨리거나 하는 경우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럴 거면 한 번에 와다다다다 이야기하지 말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지시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image (17).png
1단계 : 원하는 아이콘의 형태 설명하기
2단계 : 아이콘의 색상 지정하기
3단계 : 원하는 스타일로 변경하기


3단계로 나누어 지시한 결과물이에요. 스타일의 일관성과 퀄리티가 유지되는 점이 놀라우면서도 소름 돋았어요. 기뻐해야 할지 우려해야 할지 여전히 혼란스러운 요즘이에요.




배경에 착 붙는 PNG로 뽑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피티로 뽑은 이미지의 배경을 날려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그러나 소스가 배치될 환경에 따라 일부 이미지는 배경에 착붙지 못하고 동동 떠보이기도 해요.


KakaoTalk_Photo_2025-05-27-13-48-49.png

그럴 때는 GPT에게 배경색(#nnnnnn)을 지시해 주면 좋아요. 이래도 완전히 착 붙는 이미지를 뽑아내긴 어렵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우야무야 넘어갈 수 있는 방법이에요.




우리 서비스에
더 어울리게 만들고 싶어요.


스크린샷 2025-05-27 오후 3.33.58.png
1단계 : 소스 이미지 업로드
2단계 : 업로드한 이미지를 3d로 만들어달라고 지시
3단계 : 빛의 속성 값을 지시


첫 번째 이미지는 제공받은 소스예요. 소스가 맘에 들지 않았다기보다, 우리 서비스(웹3)에 어울리는 스타일(3d+컬러풀한 조명)의 에셋으로 작업하고 싶었어요. 이미지의 스타일과 함께 빛의 속성 값도 함께 지시해 주니 더 원하는 결과물에 가까워졌어요. 원작자에게 죄송해야 하는 상황인지 여전히 헷갈리지만 결과적으로 우리 서비스의 톤앤매너에 어울리는 에셋을 만들 수 있게 되었어요.


AI의 발전이 무서워요. 긍정적인 부분도 물론 있지만, 부정적인 면을 간과할 수 없어, 작업하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흥분했다. 왔다 갔다 하는 요즘이에요.





끝.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프리랜서 디자이너의 단기계약 MVP 구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