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제 Apr 18. 2023

과정 vs 결과, 무엇이 중요한가

과정과 결과, 무엇이 중요할까?


입시를 위해 치열하게 공부하던 고등학생 때가 떠오른다. 학원 수학선생님께서는 과정보단 결과가 중요하다고 늘 강조하셨다. 왜 그런 말씀을 하셨을까? 어린 학생 신분이었던 나는 선생님이 꽤나 원망스럽게 느껴졌다.


그리고 10년의 세월이 흘러 29살이 된 나는 선생님의 뜻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결과가 중요하다. 결과, 실적, 매출, 성과 등 매 순간 우리는 최고의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그 노력을 다른 말로 과정이라고 한다.


결과가 좋지 않았다는 말을 풀어 해석하면, 과정 속에 문제가 있었다는 뜻과도 같다. 결과가 좋았다는 말을 풀어 해석하면, 과정을 올바른 방법 혹은 사회가 추구하는 방향으로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과정이 훌륭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나쁘다? 그럴 순 없다. 과정 속에 오류가 있었고 이를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다. 의미 있는 결과를 내기 전까지는 과정 속에 숨겨진 오류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해나가야 한다.


종종 드라마나 영화에서 과정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결과를 가져오는 악당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순전히 운이 좋았을 뿐이다. 결코 지속가능할 수 없다. 운에 의존하기 시작하면 한 두 번은 달콤함을 맛볼 수 있을지언정 마지막엔 쓴맛을 보게 될 것이다.


인생은 계속되는 과정이다. 현재까지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과정 속에 숨겨진 오류들을 발견하고 개선하면 된다. 지속적으로 오류를 발견하고 개선하는 과정이 바로 노력이다.


나는 열심히 일하니까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대단한 착각이다. 열심히 일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만약 열심히 일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굳이 그 사람과 비교를 할 필요가 있는가? 그 사람이 과연 내가 닮고 싶은 모습인가? 아닐 것이다.


지금 상황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작가의 이전글 안나가 되어버린 유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