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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교감하는 HRDer Aug 19. 2024

상담 이론과 자기 분석

나는 현재 휴직기간을 통해 가족과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자아 탐색에 매진하며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다. 상담 심리에는 여러 상담 이론들이 있는데 나의 환경적 특성과 상황에 적합한 상담이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론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삶의 여정을 바탕으로 나의 환경적 특성들을 살펴보면,


공학을 전공한 후 첫 직무를 엔지니어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사람을 대하는 일에 더 큰 흥미를 느껴 HRDer로 직무를 전환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더 큰 만족감을 느꼈고 이를 통해 HRD에 대한 진로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


HRDer로 전환한 이후 지난 10년 동안 기업에서 조직개발과 교육업무를 담당하며 HRD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쌓아왔다. 기업에서 조직개발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하며 여러 계층과 직무에 맞춘 교육 모듈을 직접 설계하고 강의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이 과정에서 교수설계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학습자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경험은 HRDer로서의 전문성을 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신규입사자를 위한 온보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리딩하면서 새로운 구성원들이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큰 보람을 느꼈다. 이 과정에서 러닝퍼실리테이션을 적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경험도 쌓았고 이러한 노력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성취감과 자부심을 얻었다.


자격증과 교육 이력 또한 HRD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인증 퍼실리테이터로서 다양한 조직에서 퍼실리테이션을 진행해 왔으며, 코칭 및 DISC 자격을 통해 사람들의 성격과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웠다.  HRDer로서의 깊이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자격과 교육을 수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업무 외 환경 특성으론 입사 전 군을 육군 중위로 전역하였다. 장교 경험은 리더십과 조직 내에서의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 주었으며 지금의 HRD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자산이 되었다. 군 복무 중 쌓은 리더십 경험은 파트를 리딩하며 서번트 리더십을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나의 환경적 상황에 적합한 상담이론을 찾기 위해 주요 일곱 가지 상담이론들의 특징과 적합한 내담자의 유형 및 한계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정신분석 상담  

주요 특징: 프로이트의 이론에 기반하며, 무의식, 어린 시절의 경험, 억압된 감정이 현재의 행동과 심리적 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적합한 내담자 유형: 과거의 경험이나 억압된 감정이 현재의 문제를 야기하는 성인 내담자.

한계점: 치료 과정이 길고, 내담자의 깊은 자기 탐색이 필요하여 모든 내담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2. 분석심리 상담  

주요 특징: 융의 이론에 기초하며, 집단 무의식, 원형,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개인의 무의식뿐만 아니라 집단 무의식과 상징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 탐색을 돕는다.

적합한 내담자 유형: 꿈, 상징, 신화에 관심이 있거나 자기 탐색을 통해 내면의 성장을 추구하는 내담자.

한계점: 상징과 무의식의 해석이 복잡하여 내담자가 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다.


3. 개인심리 상담  

주요 특징: 아들러의 이론에 기반하여, 개인의 생활양식과 사회적 관심, 열등감의 극복을 중시한다. 인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도록 돕는다.

적합한 내담자 유형: 사회적 관계에서 열등감이나 소외감을 느끼는 내담자.

한계점: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자아 성찰이 부족할 경우 효과가 제한될 수 있다.


4. 행동주의 상담  

주요 특징: 행동의 학습 원리에 기초하여, 특정 행동의 변화에 중점을 둔다.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교정하는데 집중한다.

적합한 내담자 유형: 특정한 행동을 교정하거나 습관을 바꾸고자 하는 내담자.

한계점: 내담자의 내면적 동기나 감정을 충분히 다루지 않기 때문에, 심리적 근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5. 인지행동주의 상담  

주요 특징: 인지적 왜곡과 잘못된 신념이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유발한다고 본다.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으로 바꾸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적합한 내담자 유형: 부정적 사고 패턴이나 비합리적 신념으로 인해 문제를 겪고 있는 내담자.

한계점: 내면의 감정이나 과거의 경험을 깊이 다루지 않아, 복잡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6. 게슈탈트 상담  

주요 특징: 인간의 현재 경험과 자각(awareness)을 강조하며, '지금-여기'의 경험을 중시한다. 내담자가 미해결 과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돕는다.

적합한 내담자 유형: 현재의 감정이나 행동을 탐색하고, 자신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내담자.

한계점: 현재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하거나 과거의 문제를 다루고자 할 경우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7. 인간중심 상담  

주요 특징: 로저스의 이론에 기반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상담자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공감, 진실성을 통해 내담자가 자기 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적합한 내담자 유형: 자기 탐색을 통해 자아 성장과 자기실현을 추구하고자 하는 내담자.

한계점: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신뢰가 부족할 경우, 상담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


적합한 상담이론에 정답은 없지만, 현재 나의 고민과 걱정에 대한 해결을 위해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활용하여 스스로를 분석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유는 이 이론이 현재의 경험과 자각(awareness)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지금-여기'의 순간에서 자신의 감정, 생각, 그리고 행동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미해결 과제에 대한 자각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삶에서 방해가 되는 요소를 해결하도록 돕는 데 강점이 있다. 지금 내가 휴직과 같은 중요한 변화를 겪으며 앞으로 해결하고 싶은 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개인적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HRDer로서 더 성장하고 교감하는 과정에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바탕으로 나의 환경적 특성을 분석해 보면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1. 진로 전환과 자각

나는 공학을 전공하고 엔지니어로 시작했지만 사람을 대하는 일에 더 큰 흥미를 느껴 HRDer로 전환한 경험이 있다. 이 과정에서 나의 흥미와 만족감을 명확히 자각하고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더 큰 의미를 발견했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이러한 자각이 진로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나의 감정과 흥미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경로를 선택한 것은 게슈탈트 상담에서 강조하는 현재의 자각을 실천한 사례로 볼 수 있다.


2. 온보딩 프로그램 개발과 성취감

내가 신규입사자 온보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리딩하면서 큰 보람과 성취감을 느낀 것은 나의 능력을 환경 속에서 성공적으로 발휘한 경험으로 볼 수 있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 경험은 내가 환경과 효과적으로 접촉하고 그 과정에서 나의 가치를 재확인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3. 휴직과 자아 탐색

현재 휴직 중인 상황에서 가족과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자아 탐색에 매진하고 있는 것은 나의 내면과 접촉하며 자아를 깊이 이해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미해결 과제를 해결하고 현재의 자각을 통해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시점에서 나는 나의 삶을 재평가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고민하는 중요한 자각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4. HRD 경력과 전문성 확립

기업에서 조직개발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하면서 다양한 교육 모듈을 설계하고 강의한 경험은 내가 나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아를 통합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이 경험은 내가 HRDer로서의 자아를 확립하고 전문성을 키우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5. 리더십 경험과 서번트 리더십

군 복무 중 쌓은 리더십 경험이 현재의 HRD 업무와 서번트 리더십 실천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은 환경 속에서 자아를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역할과 가치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나의 리더십 경험은 이러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HRDer로서의 자아를 더욱 강화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6. 미해결 과제와 성장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미해결 과제가 현재의 삶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성장한다고 본다. 나의 경력과 삶에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과제라고 할 수 있는 "HRDer로서 앞으로 어떤 모습과 영역에서 활동할 것인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의지가 나의 지속적인 성장과 성취를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HRDer로서의 미래 방향성을 고민하고 더 큰 성장을 도모하려는 나의 노력은 자아실현을 향한 중요한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론을 통해 스스로를 분석하며 엔지니어로 시작한 경력을 바탕으로 HRD 분야에서의 커리어에 확신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고, 앞으로도 끊임없이 교감하고 성장하는 HRDer로서 조직과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가는 데 기여하자는 결의를 다져본다. 앞으로도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배움을 이어가면서 더 많은 경험을 통해 HRD 분야에서의 성장을 도모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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