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박 Jul 28. 2024

13 인생의 항로를 개척하자

한계를 넘어선다

어느 시대나 크게 성공한 이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그들이 자신만의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데 결코 주저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바다의 개척자, 땅의 개척자, 하늘의 개척자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오늘날 배를 타고, 차를 타고, 비행기를 타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바다의 개척자인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새로운 항로를 찾기 위해 미지의 대서양을 건넜다. 그가 없었다면 우리는 아메리카 대륙의 존재를 알지 못했을 것이다. 자동차를 발명한 카를 벤츠도 처음에는 느리고 비효율적인 차량을 만들었지만, 그는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않았다. 그의 개척자 정신 덕분에 우리는 오늘날 빠르고 효율적인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하늘을 개척한 라이트 형제 역시 비행기의 가능성을 믿고 끊임없이 도전하여 결국 인간이 하늘을 나는 꿈을 실현했다. 모든 성과의 바탕에는 개척자 정신이 있었다. 개척자 정신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많은 한계를 넘어야 결실이 있다는 것이다. 한계는 발전을 가로막는 장벽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도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이다. 한계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더욱 강해지고,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스스로 한계라고 단정 짓고 미리 포기한 적이 없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더 이상 어렵다는 마음은 얼마 지나지 않아 미련으로 남게 된다. 한계는 과정의 한 부분이며, 극복해야 할 대상일 뿐이다. 대나무가 높은 키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그 마디 때문이다. 마디는 대나무의 성장을 지탱해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처럼 자신이 개척해 나가려는 길 위에는 한계의 연속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은 실패와 극복의 여정일 뿐이다. 실패와 성공은 같은 길 위에 있으며, 빠르고 느린 것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한계 상황은 새로운 도전의 실마리가 된다. 컵에 반쯤 들어있는 물을 보며 사람마다 다른 생각을 하듯이, 한계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져야 한다. 어떤 이는 그 물이 이미 반이나 찼다고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반면, 어떤 이는 아직 반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부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매니저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매니저는 한계를 도전의 기회로 보고,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산업에서 많은 한계에 부딪혔지만, 그 한계를 새로운 도전의 기회로 삼았다. 그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애플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었다. 또한, 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 X와 테슬라를 통해 우주 탐사와 전기차 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 한계를 극복하는 과정은 어려울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도전의 자세와 긍정적인 시각이 키 KEY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지만, 실패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현명한 매니저라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한계를 도전의 기회로 삼아 끊임없이 나아간다. 매니저가 한계를 느꼈을 때 비로소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한계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매니저는 더 큰 성취를 이룰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배운 경험과 지식은 매니저의 인생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이제 한계를 새로운 도전의 기회로 받아들이고,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끊임없이 성장해 나갈 수 있다.


매니저십 13


매니저와 같이 일을 하는 조직원들은 모두 다른 생각을 하며 일상이 바쁘다. 그들은 항상 많은 정보를 접할 시간이 적다. 어떤 경우에는 그것에 접근할 시간조차도 없다. 매니저는 종종 조직원들의 유일한 관로이다. 그래서 조직원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스토리텔링을 해주어야 한다. 매니저는 당신의 조직에서, 연관 조직에서, 회사에서, 그리고 매니저와 함께 무슨 일을 접하고 있는지 조직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매니저라면 정보를 조직원들에게 시의 적절하게 공유했을 때 정보의 활용 가치가 더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매니저 혼자 모든 짐을 떠안지 않고 조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조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12 소망하는 성장을 설계해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