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끝찡 Jul 02. 2023

기자님 기사 이런 식으로 쓰지 마세요!

“반려견이 구해줄까“ 궁금해서 강에 뛰어든 40대 실종이라는 기사의 고찰

“반려견이 구해줄까” 궁금해서 강에 뛰어든 40대 녀 실종이라는 기사가 떴다. 포털 상단에 노출이 되었고, 주말에 가장 많이 본 뉴스 중 하나가 되었다. 문득 댓글들을 확인하기 싫어졌다. 뻔했다. 저런 제목에 기사에 사람들이 어떻게 댓글을 달지…


<A씨는 일행과 노지에서 캠핑을 하던 중 '사람이 위험한 상황에 빠지면 강아지가 도와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물에 들어갔다가 급류에 휩쓸린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반려 강아지를 캠핑에 동반했다.>기사중



노지에서 캠핑했던 것 역시 공격의 대상이었으며, 사람이 위험한 상황에 빠지면 강아지가 도와주는지라는 말은 조롱의 대상이 되었다. 피해자를 옹호하는 댓글은 없었다. 멍청하고 후진국 사람 같다며 혐오스러운 댓글들이 대부분이다. 댓글이 뻔할 거란 건 기자들도 알았을 터이다.


기자의 잘못은 무엇일까? 

기자는 대중들로 하여금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응원하게 할 동력을 상실하게 했다.


적어도 정말 그렇다고 한들 기자는 제목을 저렇게 쓰면 안 되었다. 실종만으로 충분히 마음이 아픈데 구할 의욕까지 상실하게 만들었다. 피해자 욕먹게 하는 건 너무 쉽다. 누구나 수영을 좋아하며, 누구나 충분히 할 수 있는 농담일 수도 있다. 이런 조롱은 죽음보다 더 가슴 아플 수 있다. 아무리 혐오가 잘 팔리는 시대라 해도 기자들은 신중하게 글을 써야한다. 기자들 말 한마디에 사람을 혐오하긴 쉽지만, 반대로 찍한 상처를 쉽게 아물지 않을터다.



-

이틀 뒤 결국, A씨는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되었다. 

기자 제목은 A씨는 대중들에게 어리석은 짓을 하다 죽어버린 사람이 되고 말았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