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lly Bae Feb 16. 2021

해외 취업을 하고싶다면  

해외 구인 공고 찾는 방법

'해외 취업을 하고싶은데 혹시 공고는 어디서 보고 지원하신건가요?' 


해외 취업을 시도해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5년 전 어떻게 독일에서 첫 직장을 구하였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해외 일자리를 찾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월드잡플러스를 통해 구인 공고를 확인하였습니다.

https://www.worldjob.or.kr/new_index.do


월드잡플러스는 해외취업 및 해외진출 관련 정보를 모아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웹페이지 상단에 '일자리찾기'라는 배너가 있고 그 밑에 '해외취업'이라는 배너가 있습니다.


해외취업 배너를 클릭하시면 대륙별로 정렬되어 있는데 사실 저의 경우는 국가를 선정하지 않고 전 세계가 나의 무대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해서 제 우선순위였던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에 올라온 공고를 모두 확인하였습니다. 


특정 국가에 관심이 있으시면 하기 빨간 박스로 표기한 것 처럼 특정 국가를 클릭하여 필터를 설정하실 수 있고 유럽 전역에 있는 공고를 확인하시고 싶으시면 가장 상위에있는 '전체'를 클릭하시고 닫기 클릭 후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현재 어떤 공고가 있는지 같이 살펴볼까요?

독일 삼성법인(계약직), 독일 Multimedia는 한국 중소기업같고, 독일 Statista 가 공고를 내었네요.

혹시나 제 매거진을 보고 계신 분들 중 독일에 취업의사가 있으신 사회초년생분이라면 저는 강추합니다(본사 위치도 좋고 회사 분위기도 좋고 독일회사답게 주방 냉장고에 맥주 및 여러음료가 쌓여 있어요).

Statista는 함부르크에 본사를 두고있는 독일 통계회사에요. 유럽에서는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고 제 매거진 첫 글에서도 Statista 통계를 인용했었죠 (독일에서 소득 수준이 가장 높은 TOP10 도시 리스트). 


제가 Statista를 어느정도 아는 이유는 사실 제가 2017년도에 해당 기업 면접에 합격했기 때문에요.

사실 긴 이야기인데 짧게 요약하면, 링키딘(LinkedIn)으로 해당 회사 헤드헌터에게 연락을 받은 후 1차 전화인터뷰 합격해서 2차 본사행 기차표 및 호텔비받고 면접 당일날 영업팀장님께 오퍼를 받았었어요. 근데 당시 남자친구(현 남편)와 친구들이 프랑크푸르트에 있었기 때문에 타지에서 어렵게 정착한 도시에서 함부르크로 이사가서 혼자 산다는게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더라구요(한국으로치면 서울에서 부산 거리). 그리고 가장 결정적이었던 것은 연봉! 제가 모든걸 감수하고 떠날만한 연봉 제안이 아니었어요. 결국 2주만 고민할 시간을 달라는 사이 다른 사람을 채용했다는..! 나중에 이유는 모르겠지만 CEO분이 직접 저를 보고싶다고 요청하셔서 다시 본사에가서 직접 CEO분하고 다시 면접을 봤었답니다 (혹시나 Statista에 면접 후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해당 플랫폼이 좋은 이유는 현재 지원자가 얼마나되는지 경쟁률도 알 수 있고 어떤 비자를 지원해주는지도 알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각 공고를 클릭하시면 어떤 언어가 필수인지 이력서는 어떤 언어로 작성해서 제출해야하는지도 자세히 기재되어있습니다.


이렇게 기업 리서치가 끝나고 마음에 드는 회사에 지원을 하면 요즘은 코로나때문에 보통 화상 면접으로 진행하겠지만 저는 당시 코엑스에서 매년 2번씩 열리는(5월, 9월) 해외취업박람회에서 면접을 봤었습니다.




월드잡플러스 이외에 외교부 홈페이지에도 해외 구인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https://whic.mofa.go.kr/board.do?langUrl=kor&menuNo=5&boardConfigNo=1&action=list 


5일전에 올라온 따끈따끈한 공고들이 4개나 있네요. 스페인 마드리드 한글학교 유치부 교사도 모집하고 벨기에 두산인프라코어 및 제가 거주하고있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한민국 총영사관에서도 사람을 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때문에 전 세계 JOB 시장에 빨간불이 켜진 지금, 아무쪼록 제 글이 해외 취업을 하시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앞으로 독일에서 연봉 협상하는 방법, 영어면접에서 승부보는 비법, 독일 현지에서 다국적 기업으로 이직하는 방법 및 코로나 이후 독일 JOB 시장 현황 등 재미있는 글들을 발행할 예정이니 독일 취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매거진 구독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