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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arzival Jul 19. 2022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역기획(2)

대혼돈의 서비스 기획

Prologue

https://brunch.co.kr/@0gamkim/2


지난 글에서 중고차 직거래의 장단점과 당근마켓 중고차 거래의 아쉬운 점을 고민해보았습니다. 당근마켓 중고차 거래의 가장 큰 아쉬운 점은 성능점검기록부를 확인할 수 없는 점입니다. 비즈니스 관점, 고객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는 꼭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당근마켓스러운 성능점검기록부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1. 당근마켓스럽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feat. 당근마켓의 미션과 전략)


 중고거래 앱에서 로컬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당근마켓은 판교 IT 기업 종사자 사이의 중고거래 서비스로 시작했습니다.(판교 장터) 그만큼 중고거래를 이야기하지 않고는 당근마켓에 대해 논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당근마켓은 중고거래만을 바라보고 있지 않습니다.


중고거래는 동네 사람들끼리의 커뮤니티 활동 중 하나일 뿐입니다. 
당근마켓 목표는 중고거래만이 아닙니다. 지역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과거에는 존재했지만 도시화 과정에서 사라진 지역 커뮤니티를
모바일 기술로 부활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당근마켓 김용현 대표님은 지역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미션으로 이야기합니다.


당근마켓 앱 내 '동네 생활' 탭에서는 '같이해요', '동네 질문', '동네 사건사고' 등의 주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나눌 수 있습니다. 좋은 병원을 추천하거나 분실물을 찾아주는 글, 같이 아침운동을 할 사람을 구하는 모임 구인 글까지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갑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동네의 알바, 과외, 농수산물 등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내 근처' 탭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서비스 구조를 보았을 때 당근마켓이 지역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근마켓은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어떤 것을 얻을 수 있을까요? 


 하이퍼로컬 비즈니스 (a.k.a 슬세권 비즈니스)

하이퍼로컬이란 좁은 범위의 특정 지역을 의미합니다. 즉 하이퍼로컬 비즈니스란 동네 생활권 기반의 지역 밀착형 사업을 말합니다. 슬세권 비즈니스도 같은 의미입니다. 슬리퍼+세권의 줄임말로 슬리퍼를 신고 나갈 수 있을 만큼 가깝고 편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비즈니스를 말합니다



사람과 사람을 잇는 네트워크가 있다면 다양한 수요·공급 재화가 파생됩니다. 
같은 동네에 있지만 평소 잘 알지 못했던 골목길 구석구석 자리 잡은 가게를
당근마켓을 통해 접하고, 오프라인 매장 방문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은 동네 단골손님을 유치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동네 가게 소식' 메뉴를 열었습니다. 단골·추천 가게부터
먹거리, 생활, 건강, 미용, 교육 등 분야별 동네 가게를 소개합니다. 


김용현 대표님의 말처럼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네트워크를 만든다면 다양한 정보가 오고 갑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재화의 수요와 그에 대한 공급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맞추어 당근마켓은 비즈프로필 기능을 통해 지역 상점과 동네 주민을 연결합니다. 비즈프로필은 동네 상점이 동네 생활권에서 가게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도구로 상점의 기본적인 정보와 새로운 소식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필을 말합니다. 


당근마켓의 비즈프로필과 그 기능 출처: 당근마켓


가게 소개, 상점 위치, 영업시간, 연락처, 진행 중인 행사 등을 등록하면 지역 주민에게 노출되며 지역 주민은 '단골 맺기'를 통해 가게 소식을 홈 화면에서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비즈 프로필 이용자는 1,800만 명, 53만 개의 가게가 가입했으며 단골 맺기 이용자가 2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당근마켓은 동네 주민 간의 연결에 더해 동네 주민과 상점의 연결까지 만들어내면서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이러한 연결은 동네 생활권 내에서 정밀하고 집약적이며 매우 큰 트래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트래픽을 바탕으로 당근마켓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비즈프로필을 기반으로 홈 피드 노출, 검색광고 등을 광고 상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당근마켓은 동네 주민 간, 주민과 상점 간의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고 여기서 창출되는 지역 기반의 트래픽을 바탕으로 광고 상품을 도입하여 하이퍼로컬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중입니다.


이러한 당근마켓의 지향점과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한다면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이 필요해 보입니다. 




2.  당근마켓스러운 성능점검기록부


당근마켓스러운 성능점검기록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에 공헌할 수 있고 가능하다면 지역 상점과 연결되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가능성이 많으면 좋습니다. 


 벤치마킹을 해보자 

차량 상태 성능 점검기록부(이하 성능점검기록부)는 직거래에서는 법적인 효력이 없으며 개인이 발급받기 어렵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법적으로 보증하는 손해배상 등은 따라 할 수 없는 것이기에 완벽하게 성능점검기록부를 대체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그래도 그에 준할 정도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다른 산업 카테고리에서 이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정판 운동화 리셀 시장을 아시나요? 


한정판 운동화 리셀 시장은 중고차 시장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한정판 운동화를 판매하는 사람은 정가품 여부, 착용 여부 등의 정보를 알고 있지만 구매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정보를 알기 어렵습니다. 즉, 거래 특성상 제품에 대한 신뢰를 갖기 어렵습니다. 


2015년 정도만 하더라도 리셀 플랫폼이 없었기에 나이키매니아 카페와 지식인을 통해 해당 신발의 정가품을 구별하곤 했습니다. 나이키매니아 카페는 한정판 운동화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인데요, 판매 게시판이 있어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났습니다. 만약 가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이 올라올 경우나 상태에 비해 과하게 가격이 측정될 경우 해당 부분에 대해 댓글로 의견을 달아주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또한 네이버 지식인에는 글을 올리면 운동화 전문가이신 '코비진스'님께서 정가품을 판별해주시도 했습니다. 


즉 당시의 한정판 운동화 거래는 제 3자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했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3자의 전문성을 활용할 경우 그 전문성의 깊이가 일정하지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기도 하고 한 명의 전문성이라도 때에 따라 다른 판단을 내리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타난 것이 크림과 솔드아웃으로 대표되는 리셀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들의 특징은 3자의 전문성을 기업 내부로 가져와 직접 관리하고 명확한 규정을 세워 퀄리티를 컨트롤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중고차 직거래의 성능점검기록부를 해결해보면 어떠할까요?


 당근마켓스러운 성능점검기록부를 만드는 방법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성능점검기록부에 대한 솔루션은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한정판 운동화 시장에서 배운 인사이트에 따르면 제 3자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죠. 


그렇다면 우리 동네에서 자동차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분들은 누구일까요? 바로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카센터입니다.


차량 정비사로 일하고 있는 지인 A 씨의 말에 따르면 동네에서 카센터를 하시는 분들 대부분 20년 이상의 경력자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즉 자동차 관련 전문성을 보유하신 명장들분들이 동네에서 카센터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이 분들이 중고차 거래의 성능점검기록부 역할을 해주시면 어떠할까요?


충분한 전문성은 물론이거니와 일반적으로 카센터는 차량 정비에 필요한 장비와 차량을 떠볼 수 있는 리프트 등을 보유하고 있기에 보다 정확한 차랑 점검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많은 직거래 당사자들이 이런 카센터를 활용해 중고차 차량 점검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동차는 구입 후 지속적으로 엔진오일과 같은 소모품을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중고차 구입 시 차량 점검을 통해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할 수 있다면 단골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차량 점검이라는 단기적인 교류에서 지속적인 지역 기반 교류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차량 점검을 활성화할 수 있다면 분명 이를 타게팅한 동네 광고로도 연결될 수 있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3.  당근마켓스러운 성능점검기록부를 기획해보자!


당근마켓 중고차 카테고리의 서비스 구조


당근마켓 중고차 카테고리의 서비스 구조를 파악해보았습니다.(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Main flow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특정 매물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1:1 채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동네 카센터에서 차량을 점검하는 일은 더 자세한 매물 정보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였고,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협의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1:1 채팅 안에서 목표하는 '동네 카센터에서 차량 성능점검받기' 기능을 구현해보려고 합니다. 


✅ 동네 카센터에서 차량 성능 점검하기 기능

'우리 동네 카센터에서 차량 성능 점검하기' 기능은 성능기록부에 가까운 안전장치를 만들기 위해 개발합니다. 또한 미션에 맞추어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와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3단계의 기능 구축 로드맵을 고려해보았습니다. 


STEP 1. 차량 성능 점검이 가능한 카센터 모집하기 

당근마켓에서는 '내 근처' 탭을 통해 차량 정비가 가능한 주변 카센터, 정비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해당 DB를 활용한다면 지역 커뮤니티 내의 연결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차량 검수를 위해서는 카센터의 '차량 성능 점검 가능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내 근처' 탭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카센터는 비즈프로필이 등록되어 있지 않아 해당 카센터의 정보를 알 수 없고 비즈프로필이 등록되어 있더라도 차량 점검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량의 성능 점검이 가능한 카센터를 모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서비스 내에서 시스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크게 홈 화면 매물 목록 중 광고가 노출되는 부분과 중고차 직거래 매물 목록 사이의 시스템 메시지, 비즈프로필을 등록한 경우 채팅 메시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 프로필 등록이 안되어 있는 불특정 다수의 카센터 사장님을 대상으로는 홈 화면과 중고차 매물 목록에서 비즈프로필 등록을 유도하는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이미 비즈프로필을 등록하신 카센터 사장님에 경우 시스템 메시지를 직접 전송하여 비즈프로필 수정, 차량 성능 점검 관련 정보 업데이트를 유도합니다. 



STEP 2. 차량 점검 예약하기 기능

이번 단계는 고객과 차량 성능점검이 가능한 우리 동네 카센터를 연결하는 단계입니다. 1:1 채팅에서 차량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의 일정을 협의하고 협의된 날짜와 시간에 따라 카센터에 예약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을 기획하였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자는 먼저 채팅을 통해 일정을 협의합니다. '우리 동네 카센터에서 차량 점검하기'버튼을 누르면 협의한 시간대와 '내 주변' 기준을 구매자와 판매자 중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하면 구매자 or 판매자 기준, 주변의 성능점검이 가능한 카센터 LIST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원하는 가게의 위치와 정보를 살펴본 후 원하는 카센터를 선택하면 해당 카센터의 비즈 프로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비즈 프로필에서는 '점검 예약하기' 플로팅 버튼이 노출되어 있으며 해당 버튼 클릭 시 카센터 사장님에게 이전 단계에서 설정한 시간대로 예약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STEP 3. 차량 점검 문서 배포 

한정판 운동화 시장에서 제 3자의 전문성을 기업 내부로 가져와 점검 퀄리티를 컨트롤한 사례처럼 동네 카센터에서 성능 점검이 활성화된다면 당근 마켓도 점검 퀄리티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기가 많고 문의가 많은 카센터를 중심으로 당근마켓만의 인증된 성능점검 카센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성능점검에서 주요한 부분을 기준으로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해당 체크리스트를 인증 카센터에 배포하여 점검 퀄리티를 컨트롤합니다. 




  기대효과와 검증계획

동네 카센터를 통해 성능을 점검하고 중고차를 구매한다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 개선안이 적합한(right) 방안이었을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바탕으로 기대효과에 따른 주요 지표 그리고 실험 계획을 고려해보았습니다. 


우선 동네 카센터를 통한 성능점검 기능이 배포된다면 기존 사용자들은 차량 정보에 대한 니즈가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대부분 이용할 것입니다. 


또한 차량 성능점검은 차량 구매 시 신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량을 구입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라 차량 구입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센터를 통한 성능점검을 진행한 후 차량을 구매했기 때문에 구매 후의 수리로 인한 추가 비용 등이 줄어들어 거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기대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주요 지표와 검증계획을 고민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당근마켓 중고차 거래의 문제로 꼽은 성능점검기록부의 부재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기획해보았습니다. 글을 다 쓴 후 1주 동안 곱씹어보면서 부족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회고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 태클 모두 환영입니다. 관련하여 댓글 꼭 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문헌

https://www.etnews.com/20211027000091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1/05/20/F7TYFZV645H6FHYDI6NXHL54AU/

https://medium.com/daangn/%ED%92%8B%EB%82%B4%EA%B8%B0-%EC%B0%BD%EC%97%85%EC%9E%90%EC%9D%98-%EC%8A%A4%ED%83%80%ED%8A%B8%EC%97%85-%EC%B0%BD%EC%97%85%ED%95%98%EA%B8%B0-9%ED%99%94-%EC%84%B1%EC%9E%A5-%ED%94%8C%EB%9D%BC%EC%9D%B4%ED%9C%A0-%EB%A7%8C%EB%93%A4%EA%B8%B0-c70af2714315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55210#home

https://medium.com/daangn/%EA%B1%B0%EB%9E%98-%ED%9B%84%EA%B8%B0-%EC%8B%A4%ED%97%98%EC%9D%84-%ED%86%B5%ED%95%B4-%EB%94%B0%EB%9C%BB%ED%95%9C-%EA%B1%B0%EB%9E%98-%EA%B2%BD%ED%97%98-%EB%A7%8C%EB%93%A4%EA%B8%B0-3d7ac18d8e3

https://medium.com/daangn/1%EC%A3%BC-1%EA%B0%9C-%EC%8B%A4%ED%97%98%ED%95%98%EB%8A%94-%ED%94%84%EB%A1%9C%EB%8D%95%ED%8A%B8-%ED%8C%80%EC%9D%B4-%EB%90%98%EB%8A%94-%EC%97%AC%EC%A0%95-b8a4c337a8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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