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이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육 활동입니다. 이때, 한국어 교육의 목표 언어인 ‘한국어’를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KFL: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2)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KSL: Korean as a Second Language)
KFL이란 우리가 학업이나 국제 활동을 위해 영어나 중국어를 배우듯이 한국어를 하나의 외국어로서 보는 것입니다.
KSL의 ‘제2언어’란 화자의 모국어가 공용어가 아닌 환경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사용해야 하는 언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KSL이란 모국어를 따로 가지고 있는 화자가 한국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는 환경에서 두 번째 언어의 필요로 인해 학습하게 되는 한국어입니다.
KSL의 화자는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니지만 한국어로 생활을 해야 하는 사람, 즉 일상생활 언어가 한국어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한국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외국인 근로자, 이주여성, 다문화가정 자녀 등이 해당됩니다.
요컨대, 한국어 교육이란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하나의 외국어(KFL)나 제2언어(KSL)로서 가르치는 활동을 말하며, 이 둘을 나누는 기준은 한국어가 일상생활 언어이냐 아니냐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