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우 Jan 04. 2020

제가 자주 사용하는 가상악기

이번 글에서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가상악기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가상악기가 아닌 '자주 사용하는' 가상악기에 대한 글을 썼음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좋은 소리를 내는 악기보다는, 어느 음악에서든 잘 어울리거나 사용하기가 편해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악기들이 더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저는 게임 음악 / 사운드 제작을 하고 있으며, 그래서 목록 중 게임이 아닌 다른 종류의 음악에서는 자주 쓸만하지 않은 것이 있을 수도 있음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1. XLN Addictive Drums 2 (드럼)
다른 악기와 함께 나왔을 때 적절하게 붙는 느낌이 들고, 인터페이스가 사용하기 편해서 자주 사용합니다. 이 외에 보유하고 있는 드럼 가상악기는 Abbey Road Drummer Collection과 BFD3가 있습니다. 실제 드럼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BFD3지만, 이것 저것 손이 더 많이 가서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2. Scarbee Jay-Bass, Ample Bass Upright 2 (베이스)
제가 보유한 일렉트릭 베이스 가상악기는 Komplete 10 Ultimate에 포함된 것들 뿐입니다. 이 악기들이 최고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이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괜찮고 제가 베이스를 연주할 수 있어서 다른 악기는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Jay Bass를 자주 사용하는데, 제가 재즈베이스 소리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콘트라베이스 소리가 필요할 땐 Ample Bass Upright를 사용합니다. 사용하기 편하고 소리가 실제 같아서요.

3. The Grandeur, Walker 1955 Concer D lite (피아노)
피아노는 7살때부터 연주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피아노 소리에 민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The Grandeur를 사용하며, 좀 더 재즈 느낌이 필요할 땐 Walker 1955 Concert D lite를 사용합니다. Walker 1955 Concert D lite는 10달러로 세일할 때 샀었는데 아주 잘 쓰고 있네요. 이외에도 The Grandeur가 포함된 Komplete의 피아노들, Sampletekk Black Grand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에 EW composer cloud를 사용했는데, 여기 포함된 피아노도 종종 사용했습니다.

4. Ample Guitar L 3 (클래식 기타)
기타 스트러밍을 가상악기로 구현한 것들을 보면 하나 같이 실제 같지 않은 느낌을 받습니다. 인간이 기타 스트러밍을 하면 모든 줄을 고르게 연주하지도 않고, 스트러밍 속도도 불규칙하며 약박에서 연주하지 않는 줄의 갯수도 불규칙적인데, 가상악기로는 이런 표현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트러밍 쪽을 미디로 찍는 것은 전혀 관심이 없었고, 한 두음 씩 소리 내는 쪽으로 기타 가상악기를 사용하는데, 이 때 자주 사용하는 것 중 하나가 Ample Guitar L 3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Ample Bass Upright와 같은 회사인데, 신기하게도 중국 회사입니다.

5. FM8 (신디사이저)
위의 것들과는 달리 샘플 라이브러리는 아니고, 그냥 신디사이저입니다. 뭔가 차가운 전자 음색이 필요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옛날 일본 게임 같은 느낌에 잘 맞는 것 같습니다. FM 신디사이저다보니 사용하기는 상당히 어렵지만요.

6. Discovery Series Cuba (퍼커션)
이름은 쿠바지만, 이 악기의 콩가와 봉고 소리는 쿠바 음악이 아닌 음악에도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애초에 콩가와 봉고는 어디에 넣어도 이상하지 않을 때가 많고, 미디로 리얼하게 찍기 쉬워서 자주 사용합니다.

7. Spitfire Chamber Strings (스트링)
스트링은 두 가지 이상 섞어서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자주 사용하는 것이 Spitfire Chamber Strings입니다. 공간음 말고는 개성이 많지 않은 느낌이고 연주 인원수가 적다보니 다른 스트링과 섞였을 때 잘 붙는 것 같습니다. 주법도 다양하고요. 이외에도 LASS, EW Hollywood Strings와 Symphonic Orchestra, Cinematic Studio Strings, Light and Sound Chamber Strings, NI Session Strings pro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8. Cinewinds, Cinebrass, Action Strikes (나머지 오케스트라 악기들)
제가 보유한 다른 가상악기에 비해 작업 속도가 빨라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9. UVI World Suite
전세계 민속 악기들 모음집입니다. 저는 작곡할 때 독특한 악기를 자주 끼워넣습니다. 그러면 멜로디나 편곡이 좀 밋밋하더라도 분위기가 살더라고요. UVI World Suite는 워낙 악기 종류가 많다보니 이 중에 하나는 쓸 만한 게 나왔어요.

10. Vintage Organs
오르간은 미디로 리얼하게 찍기 쉬워서 제가 자주 사용하는 악기인데요, 이때 Vintage Organs를 사용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상악기의 용량이 큰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