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Feb 02. 2024

Anna Karenina

안나 카레니나 1

1

남녀 두 사람이 서로를 응시한다.

바라보는 눈길이 너무나 지극해 아련하다 못해 안타깝다. 마주 잡은 두 손에는 서로를 놓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깊게 배어난다. 그저 바라보는 서로의 눈길에는 이미 두 사람은 서로의 마음을 모두 다 감지할 수 있다는 지극한 신뢰가 담겨 있다.     

<Anna Karenina>, one of world literature's greatest novels, tells the story of a beautiful young woman who is unhappily married to a man much older than herself. When she falls in love with a handsome young soldier, life suddenly seems wonderful. But real happiness is not so easily found......     

'Possibly I have made a mistake, ' Karenin added.

'No,' said Anna slowly, looking with despair into his cold face. 'You have not made a mistake. I am listening to you, but I am thinking of him. I love him and I am his mistress. I hate you, I am afraid of you...... You can do what you like with me.‘     

세계 문학사 가장 위대한 소설 중 하나인 <안나 카레니나>는 자신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 남자와 불행한 결혼을 한 너무나 아름다운 젊은 여성의 이야기다. 그녀가 잘생긴 젊은 군인과 사랑에 빠지자 갑자기 인생이 다르게 멋져 보인다. 하지만 진정한 행복은 그리 쉽게 찾아지지 않는다......     

카레닌은 "아마 내가 실수했을 수도 있소,"고 덧붙였다.

"아니요," 안나는 절망에 찬 표정으로 그의 차가운 얼굴을 바라보며 천천히 말했다. '당신은 실수하지 않았어요. 나는 당신의 말을 듣고 있지만 그 사람을 생각하고 있어요. 나는 그를 사랑하고 그의 안주인이에요. 난 당신이 미워요, 당신이 너무 두려워요...... 당신은 나와 함께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어요.‘

(번역 Michelle Lyu)     

‘안나 카레니나’는 젊고 아름다운 여자로 아주 충만한 삶을 살고 있다. 그녀는 페테르스부르크(Petersburg) 사회의 보석이며 모두에게 존중받는 존재다. 그녀의 남편은 자신의 분야에서 대단히 존경받는 사람이나 그녀보다 아주 많이, 훨씬 더 나이가 많고 아주 무미건조한 삶을 사는 공무원(government official)이다. 그의 아내 안나의 가슴속 깊은 곳에는 그녀 자신조차 결코 정확히 이유를 알 수 없는 허망함이 가져다주는 쓸쓸함에 대해 혼자만의 비밀을 갖고 있다. 그녀의 유일한 사랑은 오직 아들에 대한 사랑뿐이다. 그러나 이런 아들을 향한 사랑의 감정이 정말 그녀의 충만한 행복을 지키기에 아주 충분한 것이었을까?     

어느 날 안나의 오빠가 그녀를 모스크바로 불렀다. 안나의 오빠는 지금 자신의 결혼 생활이 아주 심각한 위기 상태에 처해 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곁을 떠나고자 하는 아내를 설득하기 위해 긴급히 안나의 도움이 필요했다. 아주 꾸밈없는 천성과 편안한 매력을 풍기는 안나는 곧 오빠의 아내, 올케언니를 설득하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모스크바에 있는 동안 안나는 브론스키라고 불리는 아주 잘생긴 젊은 남자를 만나게 된다. 그와의 만남은 안나의 가슴속 깊은 곳에 드리워져 있던 짙은 그늘에 불을 지핀다. 그 불은 곧 흥분된 열정의 불꽃으로 타오르고 곧 그 불꽃이 깊이 그녀의 마음을 잠식해 간다. 안나는 그녀의 아들을 향한 사랑과 브론스키를 향해 질주하는 사랑 사이에서 절망스러운 고통으로 마음이 찢어질 듯하다.

곧 안나는 그녀의 주위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을 향한 열정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알게 되고 그녀는 결국 남편에게 자신의 감정에 대해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는다. 이렇게 세계 문학사에 가장 위대한 사랑 이야기 중 최고의 자리에 있던 <안나 카레니나>는 가장 비극적인 결말의 접장을 접는다.     

레오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Leo Nikolayevich Tolstoy, 1828-1910) 백작의 <안나 카레니나>는 모두 시대를 막론하고 세계 독자들에게 가장 위대한 소설로 자리 잡는다. <안나 카레니나>는 사랑, 미움, 절망, 분노, 연민, 슬픔 그리고 기쁨 등 무수한 감정을 아우르는 엄청난 범위와 깊이가 총망라되어 있다. 작품의 배경은 19세기말 최고 사회를 극도로 배척하는 방향으로 세팅되었다. 이 이야기를 쓰는데 톨스토이는 1873년부터 1877년까지 무려 4년이란 시간이 할애했다. 그리고 이 작품이 러시아 메신저(Russian Messenger)란 이름의 월간 매거진에 매달 파트 별로 등장한다.

작가의 이전글 설렘으로 마주한 설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